[1618]꿈을 향한 ‘2019 특별한 동행-행진 콘서트 in 경기’

입력 2019-04-08 15:32   수정 2019-04-08 16:46




<p >
<p >

<p >[하이틴잡앤조이1618=박인혁기자, 박신열 인턴기자] ‘2019 특별한 동행-행진콘서트 in 경기’(이하 행진콘서트)320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교육부와 서울시 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고 한국경제매거진 <</span>하이틴잡앤조이1618>이 주관했다.
<p >이날 300여 명의 고등학생이 행진콘서트 행사장을 찾아 멘토들의 이야기를 경청했으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손희식 한국경제매거진 대표 등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메인 행사인 멘토 토크 콘서트에서는 나의 꿈, 나의 진로라는 주제로 직업계고를 졸업하고 다양한 분야에 취업한 다섯 명의 멘토가 소중한 조언을 건넸다.
<p > 
<p >

<p >
<p >꾸준한 성적 관리와 모의 면접으로 고졸지역인재 합격했죠
<p >2018년에 고졸지역인재 9급에 합격한 김경미 멘토는 현재 교육부 중등직업교육정책과에 근무하고 있다. 김 씨는 중학교 시절부터 공무원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특성화고에 진학했다. 목표가 확실했기에 그는 고등학교 3년 동안 성적을 관리하고 2학년부터는 교내 공무원 반에 가입하는 등 선택과 집중할 수 있었다. 철저히 계획을 세워 공무원 시험에 대비해 공부하는 한편 틈틈이 면접 준비도 병행했다.
<p >김경미 씨는 다른 친구들과 모의면접을 실시하며 최대한 실전에 가깝게 연습했다고 말하며 공무원 면접에서는 자신감 있는 말투로 공직자로서 적합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노하우를 공개했다.
<p >김경미 교육부 / 한림디자인고 졸업
<p > <!--[if !supportEmptyParas]--> <!--[endif]--> <o:p></o:p>
<p >

<p >

<p >

<p >

<p >진로 선택이 빠르다면 남들보다 앞서나갈 수 있죠
<p >
<p >
<p >GS홈쇼핑 본사 직원 식당에서 양식과 베이커리 파트를 맡고 있는 조예나 멘토는 중학교 때 이미 한식과 양식, 일식과 중식 등 각종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정도로 조리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고등학교 입학 후에는 실습 위주로 전공에 대한 심화 과정을 익힐 수 있었고 지상파에서 방영했던 스카우트프로그램에 출연했다.
<p >예나 씨는 서류 심사부터 두 차례의 면접은 물론 회사 방문 미션, 임원 면접, 2차 미션 등 각종 테스트를 통과하며 GS홈쇼핑에 입사했다. 그는 남들보다 일찍 목표를 세웠기에 그만큼 많은 준비를 할 수 있었다고 입사 비결을 전했다. 또한 만약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한 친구들이라도 조바심을 내지 말라고 말하며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찾고 있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면 언젠가는 성공할 것이라고 멘토로서의 조언을 건넸다.
<p >조예나 GS홈쇼핑 / 송곡관광고 졸업
<p > <!--[if !supportEmptyParas]--> <!--[endif]--> <o:p></o:p>
<p >

<p >

<p >
<p >취업에 도움 되는 스펙을 미리 파악하고 준비하세요
<p >2016년 신진과학기술고등학교를 졸업한 한상원 멘토는 현재 농기계 생산판매업체 한성티앤아이에서 산업체 근무요원으로 군 복무를 수행하고 있다.
<p >유년 시절 TV에서 자동차 정비와 관련한 프로그램을 보고 자동차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는 그는 담임선생님의 추천으로 특성화고에 입학했다. 부모님의 반대가 있었지만 자신을 믿어달라는 말로 부모님의 반대를 설득할 수 있었다. 한 씨는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각종 자동차 정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교내 대회에 참가하는 등 꾸준히 노력해 왔다.
<p >한상원 씨는 취업을 위해 필요한 자격증이나 교내 대회를 미리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일반고에서는 준비하기 어려운 자격증 취득이나 동아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 강조했다.
<p >한상원 한성티앤아이 / 신진과학기술고 졸업
<p > <!--[if !supportEmptyParas]--> <!--[endif]--> <o:p></o:p>
<p >

<p >

<p >
<p >취업에서 출결 관리는 가장 기본인 동시에 중요한 조건입니다
<p >반도체 관련 장비 제조회사 에이티아이() 회계팀에서 근무하는 전수현 멘토는 지출결의와 전표 작성, 자금 현황 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올해 1월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곧바로 입사한 그는 이번 토크콘서트에 참석한 멘토 중 가장 최근에 취업했기에 더욱더 생생한 경험담을 전했다.
<p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언니를 따라 특성화고 입학을 결심했던 그는 고등학교 3년 동안 기본에 충실하려 노력했다. 특히 내신 성적과 출결 관리에 집중했으며 전공과 관련한 자격증도 취득하고 취업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취업을 준비했다.
<p >수현 멘토는 평소에 많은 준비를 하고 있었기에 에이티아이에서 취업의뢰가 들어왔을 때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등을 빠르게 준비할 수 있었다. 그는 취업의 첫 번째 비결로 평소에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수행하는 것을 꼽으며 평소의 성실함을 자기소개서나 면접 과정에서 충분히 보여준다면 합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p >전수현 에이티아이() / 인천여자상업고
<p > <!--[if !supportEmptyParas]--> <!--[endif]--> <o:p></o:p>
<p >

<p >
<p >

<p >나만의 스토리텔링이 합격의 비결입니다.”
<p >문장군 멘토는 의료기기 회사 포스콤 사업부에서 근무하며 제품출력검증과 작업공정개선, 조립 등을 담당한다. 그는 중학교 시절 높은 성적이었지만 입시를 통한 미래가 보장돼 있지 않다는 생각에 마이스터고에 입학했다.
<p >문 씨는 토크 콘서트를 통해 서류 전형과 면접에 대한 노하우를 아끼지 않고 공개했다. 그는 자격증 취득 등 취업 준비를 열심히 하면서도 축구 동아리 활동을 열심히 했던 것도 취업에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면접 전형에서는 독특한 이름을 활용해 문 잠금이라는 소개로 면접관에게 자연스럽게 자신의 이름을 인식시켰다. 문 씨는 취업은 자신감이라고 말하며 면접에서 자신만의 경험을 녹인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p >문장군 포스콤 /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졸업
<p >본격적인 행진 콘서트 시작에 앞서 대경상업고 치어리딩 동아리 레드의 오프닝 축하 공연이 펼쳐졌다. 레드는 스무살 직장인이 되기 위한 학생들의 꿈을 응원한다는 의미를 담아 역동적이고 절도있는 퍼포먼스로 치어리딩을 펼쳤다.
<p >오프닝 축하 공연이 끝난 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개회사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축사,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의 격려사와 손희식 한국경제매거진 대표의 환영사가 이어졌다.
<p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행진 콘서트가 고졸 취업 활성화의 기폭제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며 교육부뿐만 아니라 관련 기관의 협력을 통해 진로에 대한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p >hyuk@hankyung.com /사진 김기남 기자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