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비밀노트] BGF리테일 윤승환 강동영업부 주임

입력 2019-09-09 16:38   수정 2019-09-09 16:46


“영업관리직은 본사·점주 연결다리, 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



PROFILE

윤승환

BGF리테일 강동영업부 강동영업7팀 주임

나이 28세(1992년생)

입사 2018년 7월

학력 단국대 경제학과

(2015년 2월 졸업, 학사 장교 근무)

학점 3.78/4.5점

어학점수 토익스피킹 레벨6

자격증 한국사 1급, 유통관리사 2급, 컴퓨터활용능력 2급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BGF리테일은 영업관리 직무를 SC(스토어 컨설턴트)라고 부른다. SC는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 편의점을 관리하는 역할로 본사와 가맹점 사이의 ‘연결다리’ 역할을 한다. 1만3582개(7월 말 기준)의 CU 점포를 관리하기 위해서 SC 역할이 중요하다. 신입사원 공채에서도 SC직무를 가장 많이 채용한다. 지난해 상반기 BGF리테일에 입사한 윤승환 주임을 만나 본인의 취업 노하우를 들어봤다.

입사를 결심한 계기는

“학교 선배가 BGF리테일 SC로 일하고 있다. 선배를 통해 자연스레 SC업무를 알게 됐다. 활동적인 업무가 나와 잘 맞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지원을 했다.”

맡은 업무가 무엇인가

“강동영업7팀에 속해 잠실과 방이동에 있는 10여개의 CU 점포를 관리하는 직무를 맡고 있다. SC는 점주들이 매장을 잘 운영해 매출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출근 후 일과가 궁금하다

“일주일 중 하루 월요일은 영업부 사무실로 출근하고 나머지 요일은 계획한 일정에 따라서 점포로 출·퇴근한다. 사무실로 출근하면 한 주간의 업무 회의에 참석하고 신상품 출시 등 가맹점 안내 사항을 전달받는다. 나머지 요일은 점포를 방문해 점주들과 미팅을 진행한다. 미팅을

통해 본사 안내 사항을 전달하고 점포의 매출과 운영 컨설팅을 한다.”

근무지는 본인이 희망하는 곳으로 배정하나

“근무지는 거주지를 우선 배치한다. 영업팀 안에서도 1~2년마다 담당 점포를 바꾼다. 특정 점포를 계속 맡으면 개선 상황이 안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BGF리테일은 직무 순환도 자유로워 SC가 아닌 다른 직무로 전환도 가능하다.”






업무에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점포에서 매출 성과가 날 때 보람을 느낀다. 매출 활성화 전략을 세워 점주에게 제시하는데, 그게 성과로 이어지면 내 사업처럼 즐겁다. 최근 방이동 지점이 매출로 어려움을 겪어 튀김 메뉴를 제안했다. 그 제안이 받아들여져 매출 증가라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무뚝뚝하던 점주님이 ‘고생한다, 고맙다’는 장문의 메시지를 보내주셨다.(웃음)”

SC채용은 어떤 과정을 거치나

“상·하반기 공개채용을 통해 선발하며 동·하계 인턴도 진행한다. 채용과정은 서류평가-인성검사-1차 면접-2차 면접-현장실습-최종입사순 으로 이뤄진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어떻게 했나

“자소서를 작성하는 데 가장 어려웠던 것이 방향성을 잡는 것이었다. 우선 고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의 경험을 마인드맵 했다. 그리고 나만의 장점과 유통업 경험을 나열해 자소서를 작성했다. 주변 사람들에게 자소서를 보여줘 첨삭도 받았다.”

지원동기에는 무엇을 강조했나

“SC직무에 필요한 경험을 쌓았다고 강조했다. 고등학교 학생회장을 경험했고 대학에서도 학과 집행부를 맡아 리더십 경험이 많다. 그 경험이 점포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CU 점포 평가를 묻는 문항도 있다

“직접 점포를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 방문하면 CU만의 장·단점이 눈에 보인다. CU는 상권에 맞는 물품 구성과 다채로운 PB상품이 특징이라고 자소서에 적었다.”

서류에서 스펙이 중요한가

“서류는 학점 3.0이상, 자격증 1개 이상만 있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입사 동기들만 봐도 학교가 다양해 학벌이 중요한 평가 요소는 아닌 것 같다. 입사 동기들 연령도 25살에서 30살까지 다양하다.”

인성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

“인성검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인성검사에 앞서 회사 인재상과 목표를 한번 확인하면 좋다. 인성검사는 일관성이 중요하다. 억지로 본인을 꾸미려고 하면 ‘일관성이 없다’고 나올 수 있다.”

면접 준비는 어떻게 했나

“BGF리테일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들과 함께 스터디를 꾸렸다. 멤버들과 함께 여러 점포를 방문했고, BGF리테일의 최근 이슈를 하나도 놓치지 않고 조사했다. 함께 면접을 준비했던 멤버 4명 중 2명이 최종 합격을 했다.(웃음)”

1차에서 롤플레잉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

“특정한 상황을 제시하고 SC로 점주를 어떻게 설득할지를 면접관 앞에서 발표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여대생이 많은 대학가 인근 점포에 파우더룸 설치를 권유하세요’와 같은 상황이 문제로 주어진다. 상황 제시와 함께 데이터를 주는데 그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된다.”

2차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

“인성 면접으로 자소서를 바탕으로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등을 묻는다. BGF리테일 임원들이 참여한다. ‘전공이 경제학과인데 왜 유통업에 지원했는가’ ‘CU편의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듣고 싶다’ 등의 질문을 받았다.”



현장실습은 어떻게 이뤄지나

“5일 동안 CU 매장에서 근무하고 그 기간 평가를 진행한다. 성실하게 근무하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다. 현장실습은 지원자가 편의점 업을 충실히 이해하라는 취지로 진행된다.”

나만의 특별한 입사 비결을 꼽자면

“나만의 특별한 입사 비결은 ‘리더십’이다. 고등학교 학생회장부터 여러 집단에서의 간부 경험을 통해 조직관리 능력을 쌓았다. 자소서와 면접에서도 자신 있게 강점인 리더십을 어필한 점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

현재 직무에서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능력이 있다면

“꼼꼼함이다. SC는 점주과의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다면 인정받지 못한다. 꼼꼼한 일정 관리가 필수다. 일을 하다 보면 SC도 맡은 점포에 익숙해져 개선할 점을 발견하지 못할 때가 있다. 이때 월·주 단위로 계획을 세우고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을 지니면 인정받는 SC가 될 수 있다.”

입사해서 좋은 점은

“딱딱하지 않은 조직 문화가 장점이다. 영업이라고 하면 군대식 문화를 생각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휴가 사용도 자유롭다. 근무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 장기 휴가도 가능하다. 회식도 저녁 술자리가 아니라 점심으로 대신한다. 영화·뮤지컬을 관람하는 문화 활동과 동아리 활동 지원도 잘 돼 있다.”

연봉은 어떻게 되나

“신입 사원 연봉은 업계 최고 수준으로 알고 있다. 성과에 따라 성과금도 받을 수 있다.”

jinho2323@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