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비밀노트] "매일 낯선 업무 마주하는 마케팅 분야…사소한 이슈에도 민감해야"…이도연 풀무원샘물 마케팅팀 사원

입력 2019-10-04 18:02   수정 2019-10-11 16:31

[합격 비밀노트] "매일 낯선 업무 마주하는 마케팅 분야…사소한 이슈에도 민감해야"…이도연 풀무원샘물 마케팅팀 사원


[합격 비밀노트] 이도연 풀무원샘물 마케팅팀 신입사원




[캠퍼스 잡앤조이=김지민 기자] 풀무원샘물은 1986년 국내 최초로 먹는 샘물 사업을 선보인 이래 먹는 샘물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대한민국 샘물 시장의 선두주자다. 뛰어난 품질과 서비스로 인정받고 있는 풀무원샘물은 지난 2004년 1월, 세계 먹는 샘물 1위 기업인 네슬레 워터스(Nestl Waters)와의 합작을 통해 대한민국 샘물 시장을 이끌어가는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전 세계 1위 생수 제품으로 41개 진출국에서 1초에 1400잔씩 판매되고 있는 ‘네슬레 퓨어 라이프’와 화강암 천연 필터로 걸러 깨끗한 ‘풀무원샘물 by Nature’, 천연 미네랄의 밸런스 워터 ‘바디풀’이 있다. 풀무원샘물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자 2013년 국내 최초로 낮은 높이의 뚜껑인 ‘에코캡(eco-cap)’을 도입했으며 친환경 포장재를 개발하고, 이동 공장에 폐수 정화 시스템을 가동하는 등 친환경 경영에도 힘쓰고 있다.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풀무원샘물 사옥에서 만난 마케팅팀 소속 이도연(26) 씨는 지난해 10월 정규직 사원으로 전환돼 근무 중이다. 앞서 1년여의 시간 동안 계약직 사원으로 근무했던 경력이 있어서인지 신입사원답지 않게 사무실 곳곳을 활보하고 있었다. 다른 부서 직원에게도 너스레를 떨며 촬영 소품을 빌려오는가 하면, 제법 큰 물통을 양손에 들고 씩씩한 사진 포즈를 취해주기도 했다. 이렇게 적극적인 성격 덕에 마케팅팀에 입사할 수 있었다고 말하는 이 씨에게서 마케팅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숨겨왔던 자신만의 입사 비결 등을 들어봤다.









△2019년 7월 풀무원샘물 마케팅팀 소속 정규직 사원이 된 이도연(26) 씨. 앞서 2017년 영업팀 계약직으로 입사해 근무하면서 뛰어난 업무 성과와 근무 태도를 인정받았다. 그 결과 원하는 부서 및 직무에 정규직 사원으로 전환됐다.







PROFILE

이도연(1993년생)

입사일 2017년 10월 계약직 입사, 2018년 10월 정규직 전환

소속 및 직급 마케팅팀 사원

학력 명지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자격증 토익 900점, 토익스피킹 Lv.6







현재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

회사 및 제품 관련 마케팅 업무 전반을 담당하고 있다. 환경을 생각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 미션 아래 다양한 CSV 활동을 기획, 진행하기도 하며 이 외에도 언론 홍보와 신제품 기획까지 점차 업무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처음 입사를 결심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풀무원의 많은 계열사·합작사 중 ‘풀무원샘물’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평소 소비재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그중에서도 생필품인 생수가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접점을 가진다고 생각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풀무원샘물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품 기업 풀무원과 먹는샘물 세계 1위 기업 네슬레 워터스의 합작 회사로, 회사와 제품에 대한 신뢰와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입사를 결심하게 됐다.

입사 전 생각했던 업무와 실제 업무를 비교해보니 어떤가. 업무 강도와 사내 분위기는 어떤지 궁금하다

마케팅팀의 업무 범위가 생각보다 굉장히 넓다는 점을 입사 후 알게 됐다. 예를 들어, 신제품을 기획할 때, 단순히 브랜드 컨셉에 맞는 제품을 기획하는 것에서 나아가 공장 컨택 등 그에 수반하는 모든 과정을 커뮤니케이션하고 컨트롤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하지만 팀과 회사 분위기 자체가 유연하기 때문에 업무 강도에 대한 스트레스는 적은 편이다.









마케팅팀 발령을 지난 7월에 받았다. 이전에 했던 영업팀 업무와 많이 다른가

영업팀 업무가 다소 반복적인 성격이었다면, 마케팅팀 업무는 매일 다른 업무를 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변화가 많다. 사소한 이슈를 시작으로 시장 및 미디어 환경이 변하기도 해 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동시에 이러한 점에서 업무를 하면서 스스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뛰어난 업무 성과 및 근무 태도를 인정받아 희망하던 부서 및 직무로 이동했다고 들었다. 본인만의 비결은. 현재 직무에서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능력이 있다면 소개해 달라

적극적인 성격과 업무 태도로 회사 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마케팅 담당자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유관 부서 및 대행사와의 협업이 많기 때문에 업무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잘 조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학창시절 취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

마케팅 관련 다양한 대외활동에 참여해 디지털 마케팅, CSV 활동 기획 등 실무 경험을 쌓으며 전공에 대한 부족함을 채우고자 노력했다. 실무진의 피드백을 듣고, 직접 PT를 진행해본 경험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됐다. 더불어 외국계 기업에 대한 관심으로, 외국계 기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Curiosity Project Team의 마케팅팀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이 활동을 통해 풀무원샘물이 외국계 기업인 점도 알게 됐다.



출근 후 일과가 궁금하다

출근 후 가장 먼저 데일리 업무 리스트 및 계획을 작성하며, 오전에는 자사 제품 및 업계 트렌드에 대해 모니터링을 한다. 자료 조사부터 프로젝트 기획까지 업무가 장/단기 일정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각 업무의 마감 기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 뒤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풀무원은 페트병 경량화 등 친환경에 많이 힘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풀무원샘물의 사업 및 마케팅 방향 등을 소개해달라

풀무원샘물은 유럽의 엄격한 환경 규제를 충족하는 네슬레 워터스의 플라스틱 및 환경 보호 정책을 도입하며 친환경 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플라스틱 사용량 감소를 위해 페트병 경량화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왔으며, 매해 임직원들과 함께 환경 정화 활동을 진행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몸소 실천하고 있다. 올해에는 환경단체(유엔환경계획 한국협회)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다양한 CSV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자랑할만한 사내 교육시스템이나 복지혜택이 있나

풀무원샘물은 탄력근무제를 시행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고, 워라밸이 보장되는 회사다. 또한, 사내 ‘Personal Career Aspiration’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각 팀에 티오가 생기면 개인의 희망 경력을 반영해 해당 직원에게 먼저 기회를 제공하며, 마케팅팀으로의 이동도 이를 통해 가능했다. 이 외에도 외국어나 업무 관련 온라인 교육 및 교육비를 지원한다.











풀무원샘물의 채용 전형을 소개해 달라

수시 채용으로 진행되고 있다. 1차 서류 및 인적성 평가, 2차 실무진 면접, 3차 인사팀 면접으로 진행된다.

서류 전형에서 가장 강조했던 부분은 무엇인가

직무 강점과 더불어 꼼꼼한 성격에 대해 어필했다. 이 점은 기존 영업관리 업무와 현재 마케팅 업무에 모두 해당되는데, 마케팅 업무 중에서도 특히 제품 디자인, 언론 홍보 등의 업무는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에 모든 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세심하게 살피며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은 어떻게 진행됐나

면접은 2, 3차 모두 지원자의 성향이 해당 직무와 얼마나 잘 맞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으로 구성됐다. 이에 지원하는 직무 관련 본인의 지식 및 활동에 대해 미리 정리해보고, 면접에서 진솔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풀무원샘물이 풀무원과 네슬레 워터스의 합작 회사인 만큼, 양사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면접에 임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직무를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 본인의 합격 팁을 알려주자면

본인이 일하고자 하는 산업 군을 아직 구체적으로 정하지 못했더라도 우선 마케팅 관련 다양한 활동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론적인 부분도 물론 중요하지만, 실무를 경험해 봄으로써 습득되는 부분 또한 입사 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 SNS 채널을 폭넓게 살펴보고, 마케팅 관련 채널 또는 커뮤니티를 통해 지속적으로 변하는 마케팅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하다

현재 맡고 있는 업무를 바탕으로 브랜드 매니저로서의 커리어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 브랜드 컨셉과 시장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기획해 성공적인 런칭을 이끌어 내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이며, 이를 위해 마케팅 업무에 대해 지식뿐만 아니라, 생수 산업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전문성을 갖춰 나가고자 한다.

나만의 합격 Tip



마케팅 직무와 맞는 적극적인 성격, 그리고 희망 직무 분야에 집중한 대외활동 경험이 합격 포인트다. 입사 지원 시 이러한 나의 장점들을 어필했고, 직무와 연결 지어서 앞으로 어떻게 업무를 수행할지를 잘 풀어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min503@hankyung.com

[사진=김기남 기자]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