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경 대학 취업·창업 평가] 아주자동차대, 국내 유일의 자동차 전문대학…박병완 아주자동차대 총장, “BMW·벤츠·아우디·볼보와 협업해 전문인재 길러요”

입력 2019-12-04 09:18   수정 2019-12-19 10:05

[2019 한경 대학 취업·창업 평가] 아주자동차대, 국내 유일의 자동차 전문대학…박병완 아주자동차대 총장, “BMW·벤츠·아우디·볼보와 협업해 전문인재 길러요”






[캠퍼스 잡앤조이=김지민 기자] 아주자동차대는 1977년 대우그룹 김우중 회장이 학교법인 대우학원을 설립하고 1995년 서해안 자동차 산업벨트의 중심인 충청남도 보령시에 개교했다. 개교 당시부터 모든 전공을 자동차 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대학의 발전전략을 수립한 결과 자동차 산업분야로의 특성화를 이뤄냈다. 현재 아주자동차대는 최신식 교육실습 시설은 물론, 산업체 경력 교원에게 현장기반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다. 교수진의 80% 이상이 현대ㆍ기아ㆍ한국지엠ㆍ쌍용자동차 등 산업체 현장에서 5년 이상 근무한 현장 경력자들이다. 미래의 유망 분야인 자율주행ㆍ무인자동차 등 IT 통합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삼성전자ㆍLG전자ㆍSK하이닉스 출신의 ITㆍ전기ㆍ전자분야의 교수진에게 교육받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 분야의 산학협력 체제 구축을 통해 가족회사, 기업 연계 캡스톤 디자인, 현장실습이 모두 이뤄지며 취업과 연계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주자동차대는 BMW, 벤츠, 아우디, 재규어랜드로버, 볼보 등 세계적 기업과 산학협력에 기반한 도제식 주문형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2012년 BMW그룹코리아와 양해각서(MOU) 체결을 시작으로 아우디코리아, 13개 수입차 회사가 회원사로 있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와 산학협력 프로그램 MOU를 체결했다. 특히, 아우디와는 2013년부터 아우디 어프렌티스 프로그램(Audi Apprentice Program)으로 재학생을 선발한다. 아우디 기술아카데미에서 이론 및 실습을 겸한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여기에 학생들이 아우디의 선진 자동차 기술과 실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자동차 계열에 7개 세부 전공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은 자동차의 디자인에서부터 설계·개발, 정비, 모터스포츠, 전기자동차, 스마트자동차 등 Before Market에서 After market까지의 전 과정을 망라하는 하나의 통합된 과정으로 특화돼 있다.

아주자동차대

재적 학생 수 : 964명

전임 교원수 : 29명

주요학과 : 자동차제어및진단기술전공, 친환경전기자동차전공, 자동차멀티어드바이저전공 등 7개 전공 자동차 단일계열

주요 연혁

· 1977 대우그룹 김우중 회장 사재 출연 학교법인 대우학원 설립

· 1994 대천전문대학 설립 인가

· 2004 아주자동차대학으로 교명변경 및 자동차주행실습장 준공

· 2017~2021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1·2단계 연속선정

·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최우수‘자율개선대학’

· 2019 공학기술교육 인증대학

· 2018~2019 국가브랜드대상 4년 연속 선정 ‘특성화 대학부문’



· 2019 산업정책연구원 선정 국가산업대상 대상 수상 ‘인재육성부문’



아주자동차대 대표 취업·창업 프로그램


<p>
<p>

<p>

<p>BMW, 아우디, 볼보 등 세계적 기업과 산학협력에 기반한 도제식 주문형 교육 프로그램
BMW그룹코리아, 아우디코리아,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와 산학협력을 맺고 전문지식과 기술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수입차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채용하는 BMW는 전국 자동차과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올해 선발한 146명의 자동차 테크니션 중 30명(전체 선발인원의 20%)을 아주자동차대 졸업예정자로 선발했다.
창업지원을 위한 청년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재학생의 창업지원을 위한 창업 프로젝트룸 구축, 시제품 제작을 위한 메이커스 공간지원, 기업가 정신 함양과 창업 소양 고취를 위한 특강개설, 기술창업을 위한 특허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창업자금지원을 위해 지자체와 지역기업이 출연금을 재원으로 하는 청년창업지원 사업비로 2억 여 원의 재원을 확보했다. 학생들의 창업아이디어를 평가해 청년창업 1팀당 최대 1500만 원의 창업자금도 지원했다.

INTERVIEW

“BMW·벤츠·아우디·볼보와 협업해 전문인재 길러요”

박병완 아주자동차대 총장



[PROFILE]

박병완 아주자동차대 총장

2018.07~ 아주자동차대 총장

2017.03~2018.06 한국쉘석유 사외이사

2016.04~2018.06 아주대 기계공학과 연구교수

2014.01~2014.12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

2009.01 ~ 2015.07 한국지엠 파워트레인부문 부사장

1990.10~2002.10 대우자동차 근무

국내 유일의 자동차 전문대학인 아주자동차대는 자동차 산업에 초점을 맞춘 구성 학과 운영으로 전문 기술인들을 양성하고 있다. 교육부 선정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국가브랜드대상 4년 연속 특성화 대학 부분 선정 등 작지만 강한 세계 수준의 자동차 특성화 대학으로서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아주자동차대가 이번 평가에서 충청·호남·제주권역 전문대학 종합 1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전문대학 전체 순위는 6순위입니다. 어떤 부분이 주요했다고 보시나요

“우리 대학이 가진 자동차 특성화 대학의 강점을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예측해 현장이 요구하는 교육을 신속히 반영합니다. 또 취업 중심의 학사지원 체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 것이 주효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창업지원을 위해 창업 프로젝트룸, 시제품 제작 공간, 창업자금 마련을 위한 지자체 연계 청년창업 지원 사업 등 제도적인 마련도 병행했습니다.”

타 대학과의 차별점으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무엇보다도 국내 유일의 자동차 특성화 대학이라는 차별화된 경쟁력이 대학의 강점입니다. 20여 년간 우리 대학을 거쳐 국내외 자동차산업 전 영역에서 활동하며 형성된 동문 네트워크도 자랑입니다. 특히 모터스포츠, 자동차디자인 분야에서 아주자동차대학 동문의 활동이 두드러집니다. 자동차 분야에서 활동하며 모교의 위상을 높여준 동문 덕분에 국내외 자동차회사의 구인요청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이번 권역별 평가에서도 현장실습 참여 학생 비율 부문 1위에 올랐습니다. 아주자동차대의 대표 취업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BMW, 아우디, 볼보 등 세계적 기업과의 산학협력에 의한 주문형 도제식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2013년부터 아우디와 어프렌티스 프로그램(Audi Apprentice Program)을 개설하고 재학생을 선발했어요. 아우디 기술아카데미에서 이론 및 실습을 겸한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이 아우디의 선진 자동차기술과 실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후 아우디코리아에서 ‘서비스 어드바이저’와 ‘테크니션’으로 우선 취업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BMW·메르세데스 벤츠·재규어랜드로버와도 비슷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또 다른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2018년 현대자동차와 상용차 분야 전문 정비인력 육성을 위한 ‘현대 트럭&버스 아카데미’운영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현대 트럭&버스 아카데미’는 현대차의 4단계 등급별 전문기술자격 체계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해 현대차 전문 강사의 출장교육과 집합 교육을 진행합니다. 참여 학생들에게 현대 상용차 정비기술등급 레벨2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수료 후에는 장학금 수여와 전국의 현대차 상용 블루핸즈에 채용돼 근무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31명이 수료했습니다.”











국내 업체뿐 아니라 수입차 업체와도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활발한 산학협력이 일어날 수 있는 배경에는 총장님의 경력도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제 모교인 서울대와 MIT 기계공학과 동문은 물론, 전 세계의 산업체·학계·단체(자동차공학회, 수입자동차협회)에서 활약하고 있는 동료와 선후배들도 있죠. 이들에게 받은 도움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줄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합니다. 또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여 현장에서 나오는 요구를 어떻게 우리대학 교육과정에 반영할지 교직원들과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평가에서 학생당 창업지원액 부분에서도 1위입니다. 아주자동차대만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은. 지원금 선발 기준과 지원액 규모도 궁금합니다

“창업 프로젝트룸 구축, 시제품 제작을 위한 메이커스 공간지원, 창업 소양 고취를 위한 특강, 기술창업을 위한 특허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와 지역기업의 출연금을 재원으로 하는 청년창업지원 사업을 통해 약 2억원의 재원을 확보해 평가를 거쳐 창업 1개 팀에 최대 1500만원까지 창업자금을 지원합니다. 또한 유망 회사에서 현장실습 후 바로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가족회사제도를 운영하는데, 협약한 가족회사는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고 학생은 취업에 성공해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일거삼득(一擧三得)이상의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취업과 창업 중 어느 부분을 더 중점적으로 보고 계신가요

“우리 대학의 취업률은 창업을 포함해 정보공시 취업률 75%로 순수 공업계 대학으론 높은 취업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중 창업한 학생은 2.2%로 적은 비중이지만, 1명의 창업이 수많은 고용 창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졸업 직후가 아니더라도 지속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지난 9월 충청남도와 보령시, 우리 대학이 협약을 통해 대학 주변부지에 298억원을 투자해 2025년까지 자동차 튜닝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입니다. 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자동차 튜닝 분야 창업이 획기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전공은 무엇인지, 가장 취업률이 높은 전공분야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자동차정비를 중심으로 배우는 자동차제어 및 진단기술전공과 최근 주목받는 하이브리드자동차와 전기자동차를 중심으로 교육하는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전공을 지망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취업률은 모터스포츠전공과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전공이 80% 전후의 높은 취업률을 나타내고 있어요. 2005년 국내 최초로 개설된 모터스포츠전공은 15년째 모터스포츠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자동차 주행실습장을 갖추고 있어 실력 있는 드라이버와 미캐닉(경주차 정비전문가) 등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전공 역시 산업체의 구인증가로 전공생들의 취업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학년도에 입학할 새내기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자동차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겐 열정을 강조합니다. 우리 대학은 자동차를 사랑하는 학생이라면 그들이 하고 싶은 모든 것을 지원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학생 여러분이 마음만 먹으면 자동차를 디자인, 설계, 튜닝도 할 수 있습니다. 튜닝한 자동차로는 대회까지 출전할 수 있죠. 아주자동차대가 자동차 분야에 진로를 희망하는 여러분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min503@hankyung.com

[사진제공=아주자동차대]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