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서울대학교병원 이혜빈 씨, “취업 문턱, 3년 개근 성실함으로 넘었어요”

입력 2020-04-07 10:51   수정 2020-04-27 15:08


[하이틴잡앤조이 1618=정유진 기자]올해 서울시 노원구에 있는 염광여자메디텍고등학교를 졸업하고 3월 서울대학교병원 보건행정직으로 입사한 이혜빈 씨(20세)는 취업에 성공한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3년 개근’을 꼽았다. 

이 씨는 “서류전형에서 성적도 중요하지만 가장 필요한 것은 출결 사항 등 ‘성실함’이라고 생각 한다”며 “3년 동안 지각, 결석 한 번 없이 개근해 성실함을 어필했고 성적 관리도 놓치지 않아, 쌓아온 공든 탑이 결국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자격증 취득과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자기소개서와 면접 때 어필할 수 있는 부분들을 부각시켰다”고 덧붙였다.



△사진=김기남 기자
<p>2020년 2월 염광여자메디텍고등학교 보건행정과 졸업 
<p>2020년 3월 서울대학교병원 입사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환자간호 보조업무를 수행하는데요. 예를 들어 침상 만들기, 진료에 필요한 기구와 재료 준비하기, 검체 채취 준비 및 접수하기, 비품 정리정돈, 물품 수령, 각종 서류정리, 약제부나 검사실에 서류를 전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회사 소개를 해 주세요.

서울대병원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고 우리나라 의학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곳입니다. 본원을 비롯해 어린이 병원, 암 병원, 의·생명 연구원, 분당서울대학교 병원,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강남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로선택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나요.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진로선택을 위해 취업과 관련한 많은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어요. 성격 및 유형 검사를 진행하고 선생님께서 결과를 같이 분석해주면서 저에게 맞는 직업 및 학과 등을 추천해주셨어요. 이외에도 졸업생 언니들의 강연을 보고 취업박람회에도 참여했고 담임선 생님과 많은 상담도 했습니다.

서울대병원 취업 과정은 어떤가요.

서울대병원 입사시험은 1차 서류전형, 2차 실무면접(면접관 3명 대 지원자 5명), 3차 최종면접(면접관 6명 대 지원자 7명)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작년에 하반기 채용 공고가 나와 서류전형을 위한 자기 소개서를 작성했습니다. 선생님들과 함께 모의면접을 진행하면서 준비한 답변을 외웠고 병원인 만큼 여러 상황 질문을 준비하면서 돌발질문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어요.

또한 서울대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연혁 및 최초로 시작한 사업을 공부했습니다. 면접 때도 서울대병원 인재상을 참고해 제 강점인 성실함과 책임감을 연결해 답변을 준비한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는 어떻게 준비했나요.

자소서는 쓰면 쓸수록 느는 것 같아요. 여러 기업을 지원 하며 자소서를 많이 써본다면 나중엔 질문만 봐도 무슨 내용을 쓸지 머리에 모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웃음) 흔히들 취업을 준비할 때 자소서가 작성이 가장 어렵다고 하는데요. 고등학교 생활 동안 자기가 했던 활동을 짧게나마 기록해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진학, 취업 모두 자소서 쓸 일이 생길 수가 있는데 막상 쓰려고 하면 어떤 활동을 했는지 기억이 잘 안 나요. 짧게나마 학교생활을 기록해 놓는다면 자소서 쓸 때 큰 도움이 될 거에요.

상황면접은 어떻게 되나요. 기억나는 질문이 있나요.

면접은 실무와 최종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실무면접에 합격하면 최종면접을 보게 되는데 실무면접은 상황면접 위주였고 최종면접 때는 자소서를 바탕으로 한 질문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상황면접 때 손을 씻는다고 가정하고 직접 실연 해보라고 하신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다들 아시다시피 비누거품으로 30초 이상→손바닥→손등 → 손가락 사이→두 손 모아 →엄지손가락→손톱 밑 등 6단계로 나눠 씻는데요. 여기서 포인트는 종이타월로 손을 닦은 후 그타올을 이용해 수도꼭지를 잠가야 합니다. 더러운 손으로 수도꼭지를 만졌기 때문이죠.

동아리 활동은 어떤 것을 했으며 취업에 도움이 됐나요.

동아리로 ‘방송부’를 한 경험이 있어요. 부원들과 교내 방송을 진행하며 책임감과 협동심을 길렀고 축제 준비를 위한 회의를 통해 상대방과 의견을 주고받는 것이 능숙 해졌어요. 실제로 면접을 볼 때 집단면접(토의면접)을 진행한 곳이 있었는데 제 의견과 상대의 의견을 조율하여 최고의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었어요. 또한 ‘공기업반’에도 가입해 필기전형을 위한 시험을 준비했고 취업 지원 선생님들 지도로 수많은 모의면접을 진행하며 취업 성공의 길에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취업을 위해 어떤 자격증을 취득했나요.

▲컴퓨터 활용 능력 ▲전산회계 ▲ITQ(정보기술자격) 등을 취득하며 사무직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길렀습니다. 또한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따며 기본매너와 인사 예법 등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입사 후 취득하고 싶은 자격증이 있었다면요.

현재는 영어 역량을 키우고자 토익을 취득하고 싶습니다.

일하면서 뿌듯했던 점이 있다면요.

환자가 발을 닦아달라고 하시거나 안경, 핸드폰 등을 가져다 달라고 요구하시면 제가 해드리기도 합니다. 그럴 때 ‘고맙다, 앞으로도 잘 부탁한 다’는 말을 들으면 힘들었던 게 다 사라지고 열심히 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어린 나이에 취업을 했는데 힘든 점은 없나요.

제 또래 친구들은 설렌 마음을 안고 대학교 생활을 준비하고 있는데 저는 출근을 하다 보니 대학교 생활이 궁금하기도 해요. 이 외에 힘든 점은 없습니다.

회사 분위기는 어떤가요.

각자 분담하고 있는 업무가 딱딱 정해져 있어서 수월하게 할 수 있어요. 저는 입사한 지 얼마 안 됐는데 언니, 오빠들이 친절하게 가르쳐주셔서 재미있게 일하고 있어요. 쉬는 시간에도 화목하게 얘기 나누며 편한 분위기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회사 급여나 복지 혜택은 어떤가요.

연봉이 약 3000만 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복지 혜택은 다양해요. ▲ 정기 건강검진 ▲진료비 감면 ▲직원 의무실 운영 ▲자녀육아비용 지원 ▲카드 포인트 제공 ▲문화 여가 활동 지원 ▲식대지원 등이며 여성의 경우 한 달에 한 번 생리휴가도 사용할 수 있어요.

특성화고 진학계기는요.

원래는 인문계에 진학할 생각이었는데 중학교 3학년 때 친했던 친구가 특성화고 입학 설명을 듣는다기에 호기심에 따라갔습니다. 특성화고는 인문계와 달리 취업, 진학이라는 두 기회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것에 메리트를 느꼈습니다. 공무원과 공기업 취업이 많고 다양한 대학에도 진학했다는 현황을 보면서 확신이 생겼습니다.



나에게 특성화고란?

일반고는 진학의 길만 넓게 있다면 특성화고는 취업의 길, 진학의 길 등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닌 학교라고 생각해요.

진로를 고민하는 중3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요.

진로에 있어서 고등학교 선정이 스스로 하는 첫 번째 선택이 될 거에요. 특성화고를 고민하고 있다면 입학설명회에 직접 참석해서 그 학교에 대해 파악하고 취업 및 진학 현황은 어떤지, 배우는 과목과 주로 취득하는 자격증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성화고는 다양한 학과로 진학할 수 있고 취업도 공무원이나 공기업같이 좋은 곳으로도 많이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기간 일을 하고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더 좋은 대학도 노려볼 수 있어요. 자신에게 맞는 학교에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저는 특성화고를 추천합니다.

jinjin@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