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꿀잡] “시나리오 구축 위해 다방면으로 지식을 축적하죠” 최필현 AK 인터렉티브 기획팀장

입력 2020-06-19 17:58  


[한경 잡앤조이=한종욱 인턴기자]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게임 속 모든 세계관을 창조해낸다. 시나리오, 캐릭터부터 퀘스트, 지역·지형의 이름까지. 게임 중 나오는 대사, 액션, 상황, 이벤트 연출 등 모든 상황을 결정하기 때문에 철야 작업도 잦다. 하지만 이를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은 전 세계 사람들이 작가가 구축한 세계관에서 게임을 할 준비가 됐을 때다. 작가는 게이머들이 자신이 구축한 세계를 공유했을 때 비로소 희열을 느낀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게임 개발과 그래픽 구현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게임의 흐름을 만들어내는 매력적인 직업이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 현황

직업 히스토리 : 90년대 후반 블리자드사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시나리오’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됐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90년대부터 게임 사업이 크게 성장한 2000년대에 각광받았다. 최근에는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하며 스토리텔링과 콘텐츠의 중요도가 커진 만큼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위상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수 : 880여곳 (게임 개발사, 2017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기준)




작가 직군 인원수 : 1만9천여명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2019년 워크넷 기준)




채용 : 경력직을 선호하는 추세.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3%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 인터뷰

앞으로의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갖춰야 하는 요건이 있다면 

(이동건 이동건게임연구소 소장)

“앞으로는 만능형 작가가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일정한 독서량, 역사·철학·인문학에 대한 소양과 게임을 제작해본 경험 등이 중요하다. 게임 시장의 규모가 매년 커지고 있고 앞으로는 어떤 게임이 어떤 기술이 적용될지 예측하기 어렵다. 더 다양한 장르에서 게임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문화콘텐츠 시장이 커질수록 중요한 것은 풍부한 이야기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직업적인 비전은 (이주형 게임인재원 외래교수)

“현재 게임은 콘솔(TV에 연결해서 즐기는 비디오게임) 게임으로 가려는 움직임이 있다. 콘솔 게임 시장이 커질 경우 게임 시나리오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현재 많은 시나리오 작가들이 어문계열 학과를 졸업하고 게임 아카데미에서 기본적인 기획, 그래픽 공부를 하고 취업에 도전한다.”

‘천하제일상 거상(이하 거상)’은 2002년부터 서비스되고 있는 국내 대표 온라인게임이다. 거상은 16세기 동아시아를 무대로 삼아 다양한 국적과 캐릭터, 용병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선택하고 조합해 플레이할 수 있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하루, 주요 업무 등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10년간 거상의 시나리오를 이끈 최필현 AK인터렉티브 기획팀장을 만났다.



최필현 AK인터렉티브 기획팀장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일과는 어떻게 되나

“출근 시간에 맞춰 출근해서 메인 업무인 시나리오 구상을 위한 업무를 본다. 다양한 자료를 수집 및 타 게임의 시나리오 구성 방식을 분석하는 업무 외에도 기획 부서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한다. 하루 일과는 다른 회사원들과 크게 다르진 않다.(웃음)”

게임 시나리오는 어떻게 구성하나

“시나리오를 구성하기 위한 첫 단계는 장기적 스토리라인을 세우는 것이다. 기본 틀을 토대로 분기별 게임의 업데이트 콘셉트를 설정하는 가장 중요한 작업이다. 업데이트 콘셉트, 스토리라인을 설정한 뒤 세부적인 시나리오를 구성한다. 메인 업데이트의 큰 틀이 탄탄하면 세부 시나리오는 어렵지 않게 구성할 수 있다. 세부 시나리오에 대한 세세한 설정을 다시 기획 부서와 함께 검증하여 탄탄한 시나리오를 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시나리오 작성 시 영감을 얻는 방법이 있나

“시나리오는 빠르게 집필할 때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진행하기 어려울 때도 있다. 대개는 시나리오 작가의 장기적 경험이 바탕이 되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영화, 무협지, 소설, 과학, 역사 등 다방면으로 지식을 축적, 메모하는 습관을 키우고 있다. 특히 역사 관련 다큐멘터리, 드라마, 영화 등에서 시나리오나 캐릭터의 성격, 시대적 배경을 파악하거나 설정하는데 많은 영감을 받고 있다.” 

거상의 세계관은 어떻게 구축하나

“거상은 16세기 조선, 일본, 대만, 중국을 배경으로 물품 교역, 무역, 자금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는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고증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방대해지는 시나리오, 콘텐츠가 기존 세계관과 맞지 않는 부분들이 있다. 지금은 그 세계관을 다시 정립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최근 한 유튜브 채널에서 거상 시나리오를 각색해 호평을 받고 있다. 앞으로 거상의 시나리오를 활용한 확장도 계획하고 있나

“거상 초반의 시나리오는 탄탄한 반면, 지금의 시나리오는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다. 다만 시나리오의 큰 틀을 벗어나지 않도록 노력했기 때문에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 유연함이 묻어나올 수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콘텐츠를 확장하는 데 있어 시나리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시나리오에 비중을 두는 작업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빠르면 올해 안에는 확장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다.”

거상에는 주몽, 항우와 같은 다양한 역사적 인물들이 나온다. 캐릭터는 경우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나

“실제 인물 혹은 실제 인물은 아니더라도 유명한 입지적 인물을 위주로 사전 조사를 한다. 각 국가에 부합하고 거상의 세계관에 적합한 인물을 우선 선정한다. 매력 있는 인물을 거상 안에서 재해석하여 그 인물이 가진 매력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 능력은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되기 위한 자격증은 없다. 중요한 능력은 두 가지 정도로 꼽을 수 있다. 첫째는 게임에 대한 흥미와 센스다. 게임에 대한 흥미가 있어야 다양한 게임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으며 센스가 있어야 그러한 지식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게임을 해보지 않고 시나리오를 쓰는 것은 게임 제작에는 도움이 안 된다. 두 번째는 게임 구성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시나리오가 좋아도 게임이 재미가 없다면 그저 그런 텍스트가 된다. 더불어 역사, 신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알고 있고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된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연봉, 복지혜택 등은 어느 정도인가

“연봉을 공개하긴 어렵지만 생활에 있어 부족하지는 않다.(웃음) AK인터렉티브는 다양하고 특별한 복지 혜택을 지급하고 있다. 우선 1년에 한 번 전 직원 해외 워크샵을 다녀온다. 사내 복지 포인트도 사용 가능하다. 본인을 위한 지출이라는 것을 증빙하면 회사에서 해당 금액 전액을 지원해 주는 제도다. 이외에도 도서 구입비를 지원해준다. 직업상 책을 많이 보는 편인데, 도서 구입비용을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것은 큰 혜택이다.”

힘든 점이 있다면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야 하는 일이기에 ‘컨셉’을 정하기가 가장 어렵다. 아이디어가 번뜩 떠오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또 게임이나 영화를 볼 때 순수하게 즐기지 못하고 일로써 접근을 하다 보니 정신적인 피로감도 쌓인다. 특히 거상은 오랫동안 많은 콘텐츠를 서비스해온 만큼 많은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기본적인 세계관으로 확장이 어렵다. 이 같은 적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세계관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보람찼던 순간이 있다면

“캐릭터 대사나, 시나리오에 깔아 둔 복선을 플레이어가 눈치챘을 때 희열을 느낀다. 아무렇지 않게 넣어둔 사소한 복선에 많은 이들이 의견을 나누고 재미를 찾아가는 것과 기획했던 시나리오와 콘셉트을 사용자가 이해했을 때 기분이 좋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 직업 프로필

근무조건 : 일반 게임 개발자와 비슷.(9시~18시, 10시~19시 혹은 유연근무) 철야 작업도 감수




연봉&복지혜택 : 3706만원 (2018년 워크넷 기준)




필수요건 : 시나리오 집필 능력, 게임 개발 및 구현에 대한 이해도, 게임 개발 경험




직업수명 : 10~14년(워크넷 기준)




장단점 : 안정적으로 글을 쓰며 소득을 유지할 수 있지만, 게임이 큰 성공을 거둬도 시나리오 작가가 주목받기는 힘들다.

jwk108@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