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인사담당자는 지원자 거짓말 안다

입력 2020-07-09 13:57  






[한경 잡앤조이=조수빈 인턴기자] 기업들은 채용 과정에서 지원자의 거짓말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는 평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사담당자들은 지원자들의 발언 중 답변의 근거가 부족하거나 일관성이 없을 경우 거짓말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사람인이 기업 927개사를 대상으로 ‘채용 중 지원자의 거짓말’에 대해 조사한 결과, 83.8%가 지원자의 거짓말을 판단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지원자의 거짓말은 채용 시 평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지원자의 거짓말을 인지한 경우, 불이익을 준다는 기업은 97.6%나 됐다. 이들 기업 중 73.6%은 ‘지원자가 거짓말하는 것으로 판단돼 탈락시킨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기업들은 지원자의 거짓말이 가장 잘 드러나는 전형으로 ‘실무면접(65.5%)’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인성면접(17.2%)’, ‘서류전형(14.8%)’, ‘인적성 검사(2.4%)’ 순이었다.

면접 진행 중 지원자가 거짓말을 한다고 판단하는 경우는 ‘답변의 근거가 불충분할 때(46.3%,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답변에 일관성이 없을 때(42.9%)’, ‘추가 질문에 당황할 때(32.0%)’, ‘대답이 상투적이고 외운 것 같을 때(29.0%)’, ‘목소리가 떨리고 말을 얼버무릴 때(15.4%)’, ‘면접관과 눈을 못 마주치고 있을 때(11.8%)’ 등의 의견이 나타났다. 

인사담당자들은 ‘구체적인 추가 질문(78.6%, 복수응답)’을 통해 참·거짓 여부를 확인한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평판조회 등 추후에 확인한다(18.5%)’, ‘압박질문으로 반응을 본다(14.2%)’, ‘직접 거짓말이 아닌지 물어본다(5.7%)’ 등의 방법이 있었다. 

인사담당자들은 지원자들의 발언 중 가장 잘 드러나는 거짓말으로 ‘연봉은 중요하지 않습니다(24.2%)’를 꼽았다. 이어 ‘업무 관련 경험이 많습니다(16.5%)’, ‘시키는 일은 무조건 다할 수 있습니다(14.7%)’, ‘처음이자 마지막 회사로 생각합니다(10.9%)’, ‘개인보다 회사가 중요합니다(7.9%)’, ‘이 회사가 아니면 안 됩니다(7.7%)’, ‘야근, 주말근무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7.4%)’, ‘다른 회사에 합격해도 가지 않을 겁니다(6.6%)’ 등이 꼽혔다. 

subinn@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