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 바뀌는 알바세상①] 여름방학 알바 뭐 할래? 코로나19 시국 급부상 알바 모음

입력 2020-07-10 18:03   수정 2020-07-13 22:48


[한경 잡앤조이=조수빈 인턴기자] 여름방학이 됐지만 알바 자리를 찾고 있는 대학생들은 여전히 울상이다. 워터파크, 야구장, 콘서트 진행요원, 놀이공원 크루 등 색다른 경험을 해볼 수 있는 대규모 행사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취소·축소되며 알바 자리 역시 영향을 받은 탓이다. 반면 ‘코로나19’,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사회현상에 오히려 급부상한 알바들도 있어 알아봤다.



방역 알바

코로나19 확산으로 정부에서는 집단감염 위험 시설에 ‘방역관리 지침’을 내렸다. 이에 각 회사에서는 방역관리자를 새로 채용하거나, 알바를 채용하는 등의 대안을 내놨다. 특히 학술행사, 시험 등 하루 또는 단기로 진행되는 행사 역시 시간마다 건물을 소독하는 방역 알바를 모집하고 있다. 

직무 소독 및 방역 업무

모집 직군 시·내외 버스, 대학·물류센터·회사 등 건물, 행사 보조, 시험 진행요원

지원 방식 알바 지원 사이트, 지인 소개, 외주 업체 지원

채용 방식 단기·일일 알바/주·야간 및 주말 알바 채용

수당 시급 1만원~1.5만원 수준

업무 난이도 中 (꼼꼼함, 수시 방역 필수)



발열 체크 알바

방역 알바와 더불어 새로 등장한 알바는 발열 체크다. 건물 입구에서 체온계를 들고 출입자 열을 직접 체크하거나, 체온 체크 모니터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발열 체크는 기존 병원이나 의료 관련 기관에서만 진행했다. 하지만 지금은 거의 모든 건물 출입 시 발열 체크를 해야 입장할 수 있기 때문에 알바가 필요하다. 

직무 발열 체크, 발열 체크 모니터 담당

모집 직군 행사 보조, 시험 진행요원, 각종 회사

지원 방식 알바 지원 사이트, 외주 업체 지원

채용 방식 단기·일일 알바/주·야간 및 주말 알바 채용

수당 시급 1만원~2만원 수준

업무 난이도 中, 위험 부담 上 (방호복을 입고 있지 않은 일반 알바의 경우 이상 증세 보이는 사람과 밀접 접촉자가 될 수 있음)












배송 및 배달 알바

배송 및 배달 알바는 사람들이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비대면 활동을 선호하면서 가장 유망한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른바 ‘집콕’ 생활을 고수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택한 서비스는 쿠팡, 티몬 등 비대면 배송 서비스와 음식 배달 서비스다. 이에 배송 업무를 일반인도 쉽게 참여할 수 있게 개방해 낮은 진입장벽으로 급부상한 알바 중 하나다. 

직무 제품을 배송하거나 식품을 배달

모집 직군 쿠팡, 배민 등

지원 방식 알바 지원 사이트, 각 사 어플 통해 지원

채용 방식 단기·일일 알바/자유

수당 쿠팡(배정 받는 물건 수, 부피에 따라 다름), 배민커넥트(동네에 따라 다름)

업무 난이도 中上 (쿠팡 : 면허는 필수, 오배송시 배송기사가 물건값을 보상해야 할 수도 있음, 진입장벽은 낮으나 배정받는 지역, 물건 종류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 배민 : 자전거, 도보로도 가능, 동네에 따라 난이도가 다르며 효율성을 위한 거리계산 필요)












온라인 강의 보조 

코로나19 확산 이후 모든 학교가 비대면 강의로 학기를 진행하면서 온라인 강의 제작을 돕는 알바가 늘어나고 있다. 하반기 역시 온라인 강의로 진행할 가능성이 큰 가운데 퀄리티 좋은 실시간, 녹화 강의를 전달하기 위한 수요로 보인다. 또한 기존 온라인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던 각종 학원들 역시 온라인 강의 공급량을 늘리면서 단기적으로 촬영을 돕는 보조를 뽑기도 한다.

직무 온라인 강의 촬영 보조 및 편집

모집 직군 학원, 대학교수

지원 방식 알바 지원 사이트, 지인 추천

채용 방식 단기·일일 알바/단기 계약직

수당 시급 1만원~1.5만원 수준

업무 난이도 下 (강의 촬영의 경우 특별히 요구되는 것은 없음, 촬영 세팅과 함께 화면 조정 등 간단 업무)





데이터 입력 업무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직군,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 AI를 활용하기 위해 기초 데이터를 쌓는 알바가 인기다. 업무 분야는 다양하다. 문서를 옮기는 것부터 관련 사진을 일정 분량 이상 촬영해오거나 동영상 파일을 모아오는 것 등 여러 가지 분야가 있으며 전문지식 없이도 참여할 수 있어 진입장벽이 낮다. 

직무 사진 찍기, 동영상 촬영, 음성 녹음

모집 직군 AI, IT 계열 스타트업, 기업

지원 방식 알바 지원 사이트

채용 방식 단기·일일 알바

수당 최저시급~9000원 수준

업무 난이도 中 (단순 반복 업무일 확률이 높아 업무 난이도 자체는 낮음, 알바를 맡긴 기업이 요구하는 조건에 따라 업무 난이도가 달라질 가능성 有)

subinn@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