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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한경 잡앤조이=장예림 인턴기자] 직장인 4명 중 1명은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회사에는 공개를 꺼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크루트와 알바콜이 공동으로 ‘직장인 유튜버’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다.
<p >먼저 응답자 가운데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경우는 32.3%였고, 이중 직장인 비율은 29.3%이었다. 운영 이유는 ‘취미생활 및 일상 기록(47.0%)’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수익창출·부업(36.7%)’, ‘업무 커리어·포트폴리오 구축 차원(10.2%)’, ‘본업·본인 홍보 차원(5.3%)’ 등의 이유가 있었다.
<p >이들 중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는 29.4%로 집계됐다. 이들이 밝힌 수익은 월평균 14만 원, 연평균 117만 원 선으로 집계됐다. 가장 높은 수익으로는 월간 ‘52만 원’, 연간 ‘459만 원’이 있었다. 한편 ‘재직 중인 직장에 수익 발생 사실을 안내 또는 수익을 신고한 경우’는 14.4%에 그쳤다. 그 이유로는 ‘신고할 정도로 수익이 높지 않음(49.6%)’이 가장 많았고 이어 ‘신고 의무가 없음(37.8%)’, ‘신고 의무에 대해 몰랐음(12.6%)’ 등이 있었다.
<p >‘회사 및 직장동료에 본인의 유튜브 운영 사실을 알릴 것인지’ 묻자 응답자의 68.3%가 ’회사 또는 동료가 아는 것은 부담된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알려지는 것 자체가 싫어서(56.0%)’가 가장 높았다. 이어 ‘부업으로 인한 업무지적 또는 핀잔 등을 원치 않아서(32.7%)’, ‘운영을 썩 잘하고 있지 않아서(11.3%)’ 순이었다.
<p >jyr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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