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 찾는 커피전문점, 2013년 전망과 창업정보

입력 2013-01-04 07:35  


[라이프팀]경기불황 탓으로 최근에 생겨나는 자영업 점포는 '김떡순' 뿐이라는 보도가 있었다. 대형업소인 고기집, 일식집, 장어구이집 등은 점차 문을 닫고 가볍게 식사를 때울 수 있는 김밥, 떡볶이집, 순대집이 늘어난다는 내용이다. 이 같은 창업 풍속도의 변화는 소비자 취향이 바뀐 탓도 있지만 홀쭉해진 주머니 사정도 있기 때문에 아쉬운 면도 없지 않다.


이 기사에서 빠졌지만 최근 창업이 계속되고 있는 대표적인 업종은 역시 편의점과 커피전문점이다. 치킨점이나 호프집도 변함없는 인기창업 아이템이기는 하지만 이들 업종은 과포화 상태에 수익률 또한 높지 않은 편이어서 다른 업종에 비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편의점과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커피전문점의 창업열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직 이들 업종을 능가하거나 새롭게 뜨고 있는 업종이 드물기 때문에 이같은 전망은 더욱 힘을 얻고 있다. 다만 커피전문점의 형태는 지금의 천편일률적인 모습에서 벗어나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해 갈 것으로 보인다.


커피전문점 규모 또한 더욱 차별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커피전문점 시장의 주소비층은 여성에서 남성으로 바뀌고 40대 이상 중년의 소비자들이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편입되고 있다. 커피 뿐 아니라 편안하고 쾌적한 휴식을 원하는 소비층은 더욱 크고 편한 휴식공간을 갖춘 커피전문점을 찾게 될 것이다.


반면에 출퇴근길과 점심시간을 주로 이용하는 직장인들과 호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대학생층은 비교적 저렴하고 맛있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테이크 아웃 커피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때문에 테이크 아웃 형태의 커피전문점의 선전 또한 기대되고 있다.


때문에 예비창업주가 커피전문점의 형태를 결정할 때에는 예정 점포의 위치를 철저하게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커피전문점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초기 투자비용을 최소화하고 임대료 등 고정비를 줄여야 한다. 가령 '숍인숍(shop in shop)' 형태는 대형 매장에 소점포 스타일로 입점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권리금과 보증금이 없고 매달 매출에서 일정금액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와 고정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자바시티를 운영하고 있는 (주)자바씨티코리아의 경우에는 다양한 창업방식을 제공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방식인 '가맹점형' 뿐만이 아니라 본사와 창업자가 공동으로 투자해 점포를 개설하는 '공동투자형',창업자는 투자만 하고 본사의 전문 인력이 파견돼 점포 운영을 책임지는 '위탁운영형'까지 제시하고 있다. 때문에 창업 성공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계속적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투자형 창업’을 원하는 예비창업주에게 인기가 높다.


매장의 형태도 다양하다. ‘Food Cafe’는 전용면적이 60평이 넘을 경우 커피와 음료는 물론 베이커리와 다양한 푸드와 주류까지 제공할 수 있다. 전용면적이 30평 이상일 경우에는 'Coffee Shop'을 창업할 수 있다. 커피와 음료, 베이커리를 서비스하는 프리미엄 커피숍이다.


세 번째는 'Kiosk Shop'이다. 최소 5평 이상의 테이크 아웃 위주의 전형적인 인 스토어라고 볼 수 있다. 그밖에 ‘홀세일 프로그램(Wholesale Program)이 있다. 회사나 빌딩, 회의실, 식당, 병원, 편의점 등에 원두 및 장비를 공급하여 커피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자신의 예상 창업 비용에 맞추어서 창업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90% 틀리는 문제, 띄어쓰기로 속임수를? '답을 바꾸는 황당한 함정'
▶ 리모컨 쉽게 찾는 법, 기발하긴 한데 "모콘이가 알면 서운하겠어요~"
▶ 새해 5분 전 피자 계획에 알바생의 맞대응 '피자값을 왜 지금 줘요?'
▶ 혈액형별 햄버거 공감, 다 먹고나서 AB형은 예술을 시전합니다
▶ 코 높이의 중요성, 조인성도 코가 낮으면 일반인? “1초 훈남 변신”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