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30년 개근' 최신원…"OLED용 새 필름 개발 끝내"

입력 2013-01-11 17:09   수정 2013-01-12 07:22

CEO 투데이

30년 전엔 없었는데…삼성·LG 빠진 전시회…지금은 상상도 못해
소설 '오싱' 다시 읽고 있다



“삼성 LG전자관과 일본, 중국 기업관을 돌아보면 기업의 흥망성쇠를 알 수 있다. ”

최신원 SKC 회장은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1983년 (주)선경(현 SK네트웍스) 시절 전자담당 부장으로 미국 지사에 근무하던 때부터 매년 초 열리는 소비자가전쇼(CES)를 참관해 왔다. 지난 9일 현지에 도착해 12일까지 머물며 3박4일간 행사장을 살펴볼 계획이다.

그는 변화의 흐름이 빠른 전자산업에서 세상이 바뀌는 트렌드와 함께 얼마나 빠르게 적응하고 혁신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지를 배운다고 설명했다. “30년 전 CES 때는 삼성은 거의 전시가 없었고, LG가 몇 개 전시품을 벽에 걸 정도였다. 지금은 삼성과 LG전자가 빠진 CES는 상상도 할 수 없다”는 게 그의 말이다.

올해 그의 눈길을 사로잡은 상품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다. 화질이 뛰어난 혁신적 상품일 뿐 아니라 사업과도 관련이 있다. SKC는 화학사업 외에 TV·휴대폰 디스플레이 패널에 붙이는 광학용 필름을 만든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 30%로 1위다. OLED용 필름은 LCD(액정표시장치)용 필름보다 기술이 어렵지만 수익성이 좋다. 최 회장은 “개발이 거의 막바지 단계”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철수한 SK텔레시스의 휴대폰 사업을 대신할 신사업 구상도 CES를 보며 다듬고 있다.

최 회장은 연초 SKC 지방 공장 4곳을 순회하며 국내 경기를 살핀다. 그런 뒤 CES에 와서 글로벌 경기를 조망한다고 했다. 그는 “라스베이거스에 와보니 최대 성수기라는 CES 기간에도 문을 닫은 점포들이 많이 보인다. 올해도 매우 어려운 한 해가 될 것 같다”고 했다.

올해는 원화 강세가 큰 걱정거리다. 달러와 엔화가 동반 약세를 보이며 비용 절감이 화두가 될 것이란 게 그의 얘기다. 여기에 새 정부가 추진 중인 정년연장이 현실화하면 인건비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올해 비용을 30%는 줄여야 한다. 구매 생산 판매 등 모든 과정에서 비용을 줄여야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요즘 일본 작가 하시다 스가코가 지은 소설 ‘오싱’을 다시 꺼내들었다. 1980년대부터 자주 읽던 책인데 올해 경영전략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기 위해서다. 19세기 말 가난한 일본 소작농의 딸이었던 오싱이 고난을 극복하고 전국적인 슈퍼마켓 체인회사의 사장이 되기까지의 고난 극복담이다.

그는 이달 말 예정된 최태원 SK 회장의 선고공판과 관련, “개인적으로 참 불행한 일”이라며 “이번 송사가 잘 수습돼 최 회장이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SKC의 계열분리와 관련해서도 “당분간 없을 것”이라며 “맡은 영역에서 책임경영을 하면서 그룹의 발전을 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최신원 회장은 최태원 회장의 사촌형이다.

라스베이거스=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

▶ 고영욱, 18세女에 "우리, 밤에 은밀하게…" 충격 폭로

▶ 유명女배우, 생방송 중 '19금 성행위' 돌발 행동…'경악'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반전에 충격

▶ 女교사, 트위터에 올린 음란한 사진 '헉'

▶ 이봉원, 박미선 몰래 사채썼다 빚이 7억 '충격'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