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36개월 할부 이자 100만원 차이…車 할부금융 금리차 최대 年 5%P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3-01-20 16:46   수정 2013-01-20 22:23

쏘나타 36개월 할부 이자 100만원 차이…車 할부금융 금리차 최대 年 5%P

여신협 비교 공시…현대캐피탈 年 6.07%로 최저


작년 12월 회사원 이재명 씨(37)는 쏘나타(YF)를 36개월 할부로 구입했다. 차 구입 대금 중 선수금 30%를 제외한 나머지 2000만원을 대출받는 방식이었다. 취급 수수료 등을 포함한 실질 금리는 연 9.5%였다. 하지만 이씨는 연 7%대 할부 이자로 쏘나타를 구입했다는 직장 동료의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 3년간 더 내야 하는 이자 규모가 100만원에 달했다. 할부 금리를 꼼꼼히 알아보지 않고 자동차 딜러의 말만 들은 게 잘못이었다.

자동차 할부 금리가 캐피털 회사마다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캐피털 업체별로 신차 구입시 금리 격차가 최대 연 5%포인트를 넘었다.

20일 여신금융협회가 공시한 자동차 할부금융 금리 자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그랜저(5G)를 36개월 할부(선수금 30%)로 구입할 때 실제 금리는 최저 연 6.07%에서 최대 연 11.49%에 달했다. 실제 금리는 명목 금리와 취급 수수료를 더한 것이다.

금리가 가장 낮은 곳은 캐피털업계 1위인 현대캐피탈이었다. 금리는 연 6.07%다. 모(母)기업인 현대·기아차 할부 물량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현대캐피탈은 올 들어 전반적인 경제위축으로 자동차 판매가 예상을 밑돌자 공격적인 영업에 나서고 있다.

신한카드의 인터넷 다이렉트 할부대출을 이용하면 최저 연 6.88%를 적용받는다. 인터넷 신청 방식이어서 할부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데다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신한카드의 마케팅 전략도 낮은 금리를 제시하게 된 배경으로 꼽힌다.

중형차인 쏘나타의 경우 현대캐피탈의 할부 금리는 최고 연 10.17%지만 아주캐피탈은 최고 연 9.11%로 나타났다. 아주캐피탈 입장에서는 현대캐피탈과 같은 금리로 시장에서 경쟁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를 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캐피털 업체 각자의 조달금리와 영업전략에 따라 할부 금리 차이가 매우 큰 편”이라며 “자동차 딜러보다는 캐피털 업체에 직접 연락해 대출상담을 받거나 딜러를 통하더라도 회사별 금리 비교를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캐피털 업체들은 딜러를 통하지 않고 직접 상담하는 고객들에게 연 1%포인트 안팎의 금리 혜택을 주고 있다.

중고차 할부를 이용할 때는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가 달라진다. 신용등급은 나이스신용평가정보(NICE)와 코리아크레딧뷰로(KCB) 등의 신용평가회사에서 알아볼 수 있다. 좋은 등급을 바탕으로 할부 금리를 비교해본 뒤 가장 낮은 할부 금리를 제공하는 곳을 고르면 된다.

캐피털업계 관계자는 “중고차 할부금융은 딜러가 대출금의 10%에서 20%에 달하는 인센티브를 갖기 때문에 딜러가 소비자에게 유리한 상품을 권하기보다 인센티브를 많이 받는 상품을 안내하는 경우가 많아 금리 비교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자동차별 할부금융 금리는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작년 10월 연금저축 수익률로 ‘컨슈머리포트’를 낸 금융감독원은 이르면 이달 말께 회사별 할부금융 금리를 담은 리포트를 발표할 예정이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

▶ '개콘' 김대희, 족발집 '몰빵' 한달 챙기는 돈이

▶ 박신양이 자랑한 '7천만원대' 신혼집 보니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대반전

▶ 완벽 미모女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 女교사, 트위터에 올린 음란한 사진 논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