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公, 태국 물사업 우선협상 후보 대상자에…수주 땐 동남아 治水시장 '교두보'

입력 2013-02-05 21:27   수정 2013-02-06 10:35

中·日과 3파전…4월 10일께 최종 선정


한국수자원공사 컨소시엄이 태국 물관리사업 10개 프로젝트 모두에 ‘우선협상 후보대상자’로 이름을 올리며 최종 낙찰자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태국판 4대강 사업’으로 불리는 태국 물관리사업의 최종 사업자 선정은 오는 4월10일께 이뤄질 예정이다.

태국 수자원홍수관리위원회(WFMC)는 5일 한국수자원공사와 ITD-파워 차이나(태국·중국 컨소시엄), 재팬-타이(일본·태국 컨소시엄) 등 6개 업체가 포함된 적격예비후보자(쇼트리스트)를 발표했다. 이들 업체 중 10개 프로젝트 모두에서 예비후보로 선정된 컨소시엄은 수자원공사와 ITD-파워 차이나뿐이다. 일본 기업은 6개 분야, 태국 기업은 3개 분야에서 우선협상 후보대상자에 올랐다.

태국 정부는 사업 초기부터 통합적 물관리를 강조해 왔다. 이 같은 이유로 수자원공사 컨소시엄이 10개 분야에서 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은 최종 낙찰자 선정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10개 분야 가운데 최종 수주액이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다. 정부와 민간 건설사 관계자들은 “3개국이 3파전을 벌이는 만큼 적게는 공사비의 30~40%, 많게는 50% 이상도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태국사업은 치수대책까지 포함된 세계 유일의 대규모 통합 물관리사업이란 점에서 수주에 성공할 경우 국내 치수기술의 우위를 확인하는 한편 기후 변화 선도국가로 평가받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기대했다. 게다가 작년 해외 건설 수주액(649억달러)의 15%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란 점도 매력이다. 또 물관리 체계정비에 관심이 높은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진출 기반을 확보하는 데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2조4000억원에 달하는 태국 물관리사업 10개 프로젝트는 저수지·댐 건설, 토지이용체계 개선, 저류구역 조성, 통수 능력 개선 및 제방 보강, 방수로 건설, 홍수 예·경보 및 물관리 시스템 구축 등 짜오프라야강 유역 6개 프로젝트(10조6000억원)와 기타 강의 저수지 건설, 토지이용체계 개선, 통수능력 개선 및 제방 보강, 홍수 예·경보 및 물관리 시스템 구축 등 4개 분야(1조2000억원)로 나뉜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 의사에게 성폭행 당한 女 "기억이 잘…"

▶ 女아나운서 '신혼 아파트' 월세가 무려…

▶ '쿨' 김성수 "잘나갈 때 번 돈 모두" 눈물 고백

▶ 강호동 이제 바닥까지 떨어지나…왜 이래?

▶ 황신혜 "혼전임신은 사실이지만…"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