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2조6천억 자본금 출자"…용산개발 승부수

입력 2013-02-26 16:58   수정 2013-02-27 03:40

이슈&분석

코레일 "드림허브 자본금 5조로 증자" 삼성에 참여 요청

부동산 경기 악화로 삼성 돌아올지 불투명
내일 이사회 상정…기존 출자사 반발도 변수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의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26일 ‘자본금 증자’와 ‘삼성 영입’ 카드를 내놓아 파산 위기에 직면한 시행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코레일의 갑작스러운 신규 카드는 사업 무산에 따른 손해와 주민 반발 등 부담을 피해 가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사업 주체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이하 드림허브)가 파산할 경우 코레일은 이미 받은 용산철도정비창 땅값 2조4000여억원과 반환 이자 등을 합쳐 3조원가량을 돌려줘야 한다. 롯데관광개발 등 민간 출자사들의 드림허브 자본금 납입금(7500억원) 반환 소송 등 1조원 이상의 줄소송도 코레일엔 부담이다. 현재 코레일의 부채는 13조4000억원에 달한다.

삼성물산이 드림허브 증자에 참여할 경우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저조한 사업성을 이유로 한 차례 사업 주도권을 내려놓은 삼성이 다시 용산개발사업에 참여할지 미지수인 데다 증자 이후 지분 감소로 향후 개발 수익이 줄어들게 되는 기존 민간 출자사들이 반발할 것으로 예상돼 실현 가능성에는 의문이 제기된다.

○자본금 증자·삼성 영입 승부수

코레일은 드림허브에서 받을 땅값 가운데 완공 시점에 받을 5조3000억원 중 2조6000억원을 자본금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코레일은 용산철도정비창 땅값 8조원 중 2조7000억원은 이미 받았다. 이럴 경우 드림허브는 부채(땅값)를 5조3000억원에서 2조6000억원으로 줄일 수 있게 되고 4860억원가량의 이자비용이 절약된다는 게 코레일의 설명이다.

이렇게 코레일이 2조6000억원을 출자하면 나머지 1조4000억원은 삼성물산이 출자하는 것이다. 이 돈은 삼성물산이 시공할 랜드마크 빌딩의 공사비다. 롯데관광 등 다른 민간 출자사들이 추가로 증자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삼성물산이 빌딩공사를 먼저 해주고 나중에 돈을 받아가라는 뜻이다. 이렇게 해주면 개발사업권도 맡기겠다는 게 코레일의 생각이다.

코레일은 28일 열리는 드림허브 이사회에서 이 안건이 통과되면 민간 출자사들에 개발사업권을 맡기고 자금관리 등 사업관리만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삼성 참여 여부·기존 출자사 변수

2007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주관사로 선정된 삼성물산은 3년여 만인 2010년 주관사 지위를 반납하고 사실상 사업에서 손을 뗐다. 부동산시장 침체로 4조6000억원의 적자가 예상된다는 게 이유였다. 당시보다 부동산경기가 더 악화된 상황에서 삼성이 코레일의 제안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코레일 관계자는 “최근 정창영 코레일 사장과 정연주 삼성물산 부회장이 만나 용산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눈 만큼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존 민간 출자사들의 반대도 걸림돌이다. 코레일의 증자안이 실현될 경우 드림허브의 1, 2대 주주는 코레일(25%)과 롯데관광개발(15.1%)에서 코레일(57%)과 삼성물산을 포함한 삼성그룹(31%)으로 바뀐다. 롯데관광개발의 지분율은 3%로 크게 줄어 사실상 경영에서 손을 떼야 한다. 지분율이 1~2%로 떨어지는 KB자산운용과 푸르덴셜, 미래에셋자산운용 등도 반대할 가능성이 있다. GS건설과 현대산업개발 등 건설사들이 기존 드림허브 자본금 출자 비율만큼 확보한 시공권도 새 사업협약에 따라 포기해야 하는 점도 부담이다.

10명으로 구성된 드림허브 이사진은 코레일이 3명이며 나머지 7명은 민간출자사(롯데관광(2명) 삼성물산 삼성SDS KB자산운용 미래에셋 푸르덴셜)가 맡고 있다. 코레일(3명)과 삼성(2명)을 제외한 나머지 5명의 민간 출자사 측 이사진이 코레일의 증자 안건에 반대할 경우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 싸이, 대통령 취임식 '돌출발언' 깜짝

▶ 정가은, 출장마사지男 집으로 불러서는…파문

▶ 은지원 이 정도였어? 朴 취임식때…

▶ 女고생 학교 앞 모텔에 들어가 하는 말이…

▶ 소유진 남편, 700억 매출 이젠 어쩌나? '쇼크'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