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면도’만 잘해도 피부미남 된다!

입력 2013-03-02 08:13  


[이선영 기자] 영화 속 잠에서 막 깨어나 부스스한 머리를 하고 면도를 하고 있는 남자의 모습은 그렇게 섹시할 수가 없다. 그러나 매일 자라나는 수염과 면도로 인해 남성의 피부는 몸살을 앓고 있다. 당신의 피부를 매일 아침마다 칼로 긁어낸다고 생각해보자.

여성의 피부였다면 강한 자극으로 인한 발진과 그로 인한 각질 및 피부트러블로 이미 피부가 엉망이 되었을 것이다. 이것은 남성의 경우라 하여 크게 다르지 않다. 그렇다고 원시인처럼 수염을 안 깎은 덥수룩한 모습으로 출근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렇다면 최대한 피부에 닿는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깨끗하게 면도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국내 유명 연예인들이 피부 주치의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의 도움말로 ‘피부 자극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올바른 면도법’에 알아보았다.

  면도 전 깨끗이 세안하기
면도를 시작하기 전에는 면도할 부위의 피부를 청결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피부에 유분과 땀, 노폐물이 그대로 남아있는 상태에서 면도를 하게 되면 세균이 침투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깨끗이 씻어 피부를 청결하게 한 후 면도를 해야 한다.

면도 전 세안을 하면 수염을 부드럽게 해 피부자극도 줄일 수 있다.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 후 약 3분 정도 지나면 피부와 털이 물을 흡수한다. 물이 스며든 수염은 보통 때보다 70% 정도 부드러워진다. 거친 수염이 난 부위는 수분 흡수에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다.

면도 시 쉐이빙 젤 사용하기
많은 남성들이 면도를 할 때 비누 거품을 이용한다. 그러나 이것은 피부의 자극을 배가 시켜 면도 후 얼굴이 화끈거리고 붉어지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면도 시에는 쉐이빙 폼이나 젤을 사용하도록 한다. 이것은 피부를 수분으로 감싸 마찰을 줄여 준다.

때문에 상처를 방지해주며 면도할 부위를 확실히 보여주는 효과가 있다. 또 면도 후 피부 건조 및 주름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쉐이빙 폼이나 젤을 바를 때는 수염이 자란 방향과 반대로 적당량 발라주고 피부에 스며들 수 있도록 잠깐 기다려다가 면도하는 것이 좋다.

면도는 수염의 결 방향대로
면도는 모발이 가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제일 굵은 부분을 가장 마지막에 한다. 즉, 귀 아래의 턱 부분에서 볼, 콧수염, 턱수염의 순으로 해야 한다. 면도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염의 결방향대로 하는 것이다. 맨 마지막에 딱 한 번씩만 역방향으로 부위별로 밀어준다.

면도 후에는 찬물로 두드리기
면도 후에는 찬물로 마무리하여 거품이나 비누 찌꺼기를 없애준다. 찬물은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킬 뿐만 아니라 베인 곳을 지혈하는 효과도 있다. 또한 면도로 인해 확장된 모공을 조여주고 모공으로 노폐물이 들어가 발생하는 피부트러블도 예방할 수 있다.

에프터쉐이브 바르기
면도가 끝난 후에는 알코올 성분이 있는 애프터쉐이브 스킨으로 마무리 한다. 피부 진정 및 소독 효과가 있기 때문. 특히 민감한 피부는 크림이나 젤 타입의 에프터쉐이브를 함께 사용하고 면도 후 피부가 하얗게 일어난다면 일주일에 2번 정도 수분 전용 팩을 해준다.

면도날 교환하기
면도날이 낡고 무뎌지면 수염을 당기거나 피부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면도날의 교체주기를 놓치지 말고 항상 깨끗하고 날카로운 면도날을 사용한다. 면도날의 교체 시기는 개개인의 모발 양과 면도 횟수, 면도날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2중날 면도기는 10회, 3중날은 15회, 4중날은 20회 정도 사용 후 면도날을 교체하는 것이 좋다. 면도 후 면도기에 남아 있는 수염 찌꺼기나 각질 등을 제거한 뒤 완전히 말려 보관하는 것도 중요. 면도날의 수명단축과 피부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는 이유다.

남성은 일생동안 약 5개월 정도의 시간을 면도하는데 투자한다고 한다. 즉, 남성은 살면서 약 5개월가량의 피부자극을 이겨내야 하는 것이다.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 특히 화장을 하지 않은 남성의 경우 피부가 인상을 좌우한다. 올바른 면도법으로 피부 건강을 지키자.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직징인이 뽑은 가장 찌질한 상사 1위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男女 대학생, 이성의 첫인상 결정 요소는 ‘얼굴’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 에이수스, 터치스크린 울트라북 ‘비보북 시리즈’ 추가 3종 출시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