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퀄컴의 성장비결…2500년 전 '36계'에 숨어있다

입력 2013-03-28 17:10   수정 2013-03-29 00:36

36계학
카이한 크리펜도프 지음 / 김태훈 옮김 / 생각정원 / 376쪽 / 1만6000원



퀄컴은 1999년만 해도 기술개발뿐 아니라 제조와 통신사업까지 하던 이동통신 기업이었다. 그런데 이 회사는 갑자기 경쟁에서 밀려났음을 인정하며 제조업을 포기한다고 발표했다. 자신들이 개발한 부호분할다중접속(CDMA) 기술을 널리 보급하기 위해 하드웨어와 인프라 사업까지 패키지로 제공한 것이지만, 다른 통신사와 제조사는 자신들의 분야에서도 사업을 하고 있는 ‘경쟁사’의 기술을 받아들이기 주저했던 것이다.

제조와 통신을 포기한 ‘기술개발 업체’ 퀄컴의 성장은 놀라웠다. 하드웨어 사업을 포기한 지 4년 만에 특허 출원 건수가 1999년 700건에서 2003년 1700건으로 늘었고 특허 등록은 거의 세 배(1999년 325건→2003년 1000건)로 증가했다.

맥킨지 앤드 컴퍼니의 컨설턴트 출신으로 ‘비즈니스계의 싱크탱크’로 불리는 카이한 크리펜도프는 《36계학》에서 이 사례를 “패배가 불가피할 때는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하라”는 ‘36계’의 전략과 연결짓는다. 그는 ‘36계’는 수많은 군주와 장군, 백성들이 약 2000년간 이야기를 전하면서 걸러진 전략의 ‘정수(精髓)’라며 이를 오늘날의 비즈니스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36계가 정말 비즈니스에 통용될 수 있는지 조사하기 위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기업의 ‘경쟁력 점수’를 만들었다. 1995년부터 2005년까지 10년에 걸친 평균 ‘매출성장률’을 계산했고, 같은 기간의 평균 법인세로 ‘이익률’을 살폈다. 그리고 동기간 평균 총 주주수익률로 ‘가치 창조’의 크기를 봤다.

이렇게 해서 나온 경쟁력 점수로 상위 100대 기업을 추렸다. 1위는 스페인의 도로항공 운영업체 아베르티스, 2위는 미국의 컴퓨터 소프트웨어 제작업체 어도비, 3위는 태국 최대 이동통신 사업자인 어드밴스드 인포 서비스였다. 아모레퍼시픽(10위), CJ(28위), 한화(46위), 호남석유화학(49위) 등 한국 기업도 있다. 그는 이들 기업의 역사를 분석해 조사했고, 이들의 성공을 36계의 사례로 설명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저자는 먼저 36계에서 갖고 있는 동양적 사고와 서구적 사고가 어떻게 다른지 네 부분으로 나눈다. △선과 악의 이분법적 사고를 하는 서구인과 달리 동양에서는 선과 악이 아닌 ‘동전의 양면’이 있을 뿐이라고 생각하고 △서구인들은 물러섬을 ‘약함’과 동일시하지만 동양에서는 ‘순리를 인정하고 따르는 것’을 중시한다는 분석 등이다. 저자는 36가지 전략을 이 네 가지 범주에 맞는 사례들로 나누고 각각의 전략이 유래된 고사(故事)를 설명한 후 이에 맞는 실제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한다.

퀄컴의 사례 외에도 ‘적들의 연합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면 혼란이 더욱 심해질 때까지 조용히 기다리라’는 전략으로 성공한 퓨마, ‘작고 약한 적을 상대할 때는 포위해 섬멸하라’는 전략을 지켜 서점의 개념을 바꾼 반스앤노블 등 풍부한 사례가 경영에 팁을 줄 수 있을 듯하다. 다만 동·서양의 철학적 차이까지 깊숙하게 들어가 분석하려는 저자의 의도는 성공적이지 못한 것 같다. 제목은 ‘36계학’이지만 실제로는 ‘36계로 읽는 경영의 기술’ 정도가 되지 않을까.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대마도는 한국땅" 日 뜨끔할 근거 들어보니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 MC몽, 안보여서 `자숙`하는줄 알았는데 '깜짝'

▶ 고현정 세들어 산다는 빌라, 전세금이 무려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