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을 산불 안전지대로] 산불 43%가 입산자 실수…1만2천명 감시원 투입 '人災' 막는다

입력 2013-03-31 16:53   수정 2013-04-01 01:26

산림청, 동해안 대형산불 8년 연속 '제로' 도전

흡연·취사 등 손끝 부주의로 산불 연평균 387건 발생
봄철 감시인력 늘려 집중 단속

산불관리센터 특별반 가동…초대형 헬기 등 30분내 출동




최근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고 강한 바람이 불면서 동해안 지역의 대형산불 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산불 피해면적이 900㏊를 넘은 고성(1996년·3762㏊)과 동해안(2000년·2만3794㏊), 양양(2005년·974㏊) 산불 모두 4월에 동해안에서 일어났다. 다행히 양양산불 이후 7년간 대형산불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그만큼 대형산불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봄철에는 논·밭두렁이나 영농폐기물 소각으로 인한 산불이 많이 일어한다. 특히 이달부터는 성묘와 등산, 산나물, 약초 채취를 위한 입산자가 많아지면서 담뱃불 등 부주의로 인한 실화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최근 10년(2003~2012년) 사이 산불은 연평균 387건이었으며, 산림피해도 해마다 734㏊에 달한다. 산림청과 유관기관들은 봄철 산불예방을 위해 이달 말까지 전국산의 주요 등산로별 입산지역에 산불예방 현수막을 설치하는 한편 등산객들에게 라이터 등 화기소지 금지, 산행 중 담배피우지 않기, 취사행위 금지 등을 집중 홍보 중이다. 전국의 산불감시원 1만2000명도 공원묘지, 야간 무속행위 빈발지역, 주요 등산로 등에 집중 투입한다. 산불 취약시간대에는 산림헬기 10대를 동원해 공중 계도·감시활동을 펴고 산불방지 기동단속반이 주말에 성묘객의 불 피우기와 논밭두렁·농산폐기물 태우기를 단속한다.

산불을 낸 사람은 무거운 처벌을 받는다. 산림보호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국유림관리소장의 허가를 받지 않고 논· 밭두렁을 태울시 산림인접 지역 100m 이내 지역은 5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산불로 번졌을 때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는다.

○산림청, 산불예방 총력전 돌입

지난 29일 오전 11시 ‘동해안 대형산불방지 대책회의’가 열린 강원도 강릉시 산림청 동해안산불관리센터 일대. 산림청 대형헬기 2대와 초대형 헬기 1대가 굉음을 울리며 산불 진화훈련장인 동해안산불관리센터 인근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날 훈련은 지난달 9일 발생한 포항 산불을 계기로 우려되는 도시 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가상훈련 차원에서 열렸다. 먼저 대형헬기 2대가 물폭탄을 쏟아부으며 초동진화에 나섰다. 대형헬기는 카모프 헬기(정식명칭 KA-32T 카모프)로 불리는 다목적 헬리콥터의 대명사다. 2200마력의 강력한 쌍발 엔진이 장착돼 물 3000ℓ를 끌어올릴 수 있다. 대형헬기에는 대부분 특수부대 출신으로 구성된 공중진화대 대원 2명이 탑승했다. 이들은 대형헬기에서 로프를 이용, 지상으로 내려 주민들을 구조했다.

이날 초대형 헬기(S-64E)의 활약도 빛났다. 국내 단 4대밖에 없는 초대형 헬기의 물 탑재량은 8000ℓ. 대형헬기의 세 배가량 물을 담을 수 있다. 물 살포면적이 폭 10m, 길이 300m에 달해 1회 살포로 0.3㏊의 산불진화가 가능하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해 신원섭 산림청과 강원도, 경북도 등 동해안 지역 10개 시·군과 군(軍), 경찰, 기상청 등 관련 기관장 등 30여명은 동부지방산림청 내 동해안산불관리센터에서 ‘동해안 대형산불방지 대책회의’를 열고 대형산불 방지를 위한 총력대응을 다짐했다. 이 장관은 “산불이 실화에 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국민에게 산불예방의 중요
성을 알려 경각심과 긴장감을 느끼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산림청 동해안산불관리센터의 역할도 중요하다. 동해안산불관리센터는 봄철 대형산불방지 특별대책 기간인 이달 말까지 운영된다. 산불관리센터는 이 기간 동해안 지역에 산불 감시인력 8346명을 배치하고 신고단말기 2120대, 감시 카메라 83대를 운영하면서 입체적으로 산불을 감시한다. 산불이 나면 30분 이내 출동할 수 있도록 기존의 산림 헬기 4대를 8대로 늘려 전진 배치했다. 임차 4대, 소방 1대, 군(軍) 2대의 헬기도 대기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강릉=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대마도는 한국땅" 日 뜨끔할 근거 들어보니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 MC몽, 안보여서 `자숙`하는줄 알았는데 '깜짝'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 '짝' 출연 女연예인, 하루에 받는 돈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