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Issue] 美 기업 '국내 회귀' 급물살…제조업이어 IT로 확산

입력 2013-04-05 13:47  


미국의 해외 제조업 생산시설 국내 회귀(리쇼어링·reshoring) 움직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구글은 연내에 내놓을 야심작인 안경형 착용(웨어러블) 컴퓨터 ‘구글 글라스’를 미국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에서 생산하기 위해 대만의 정보기술(IT) 부품 제조업체 훙하이(폭스콘)와 준비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애플이 1억달러를 들여 PC 생산라인을 미국으로 옮겨오겠다고 발표한 지 한 달 만이다.

#구글 "복잡한 것은 국내에서"

구글 글라스는 눈에 보이는 모습 그대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수 있는 기기다. 스마트폰과 연동해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인터넷 검색도 가능하다. 구글은 미국에서 체험단 8000명을 선정, 개당 1500달러에 해당 제품을 시범 판매하는 것을 시작으로 연내 시판에 나설 예정이다. 구글의 미국 내 제품 생산 시도는 이번이 두 번째다. 구글은 2010년 동영상 및 음원 재생기기 넥서스Q를 미국에서 생산했다가 성능 미비를 이유로 생산을 중단했다. 구글은 주로 HTC 대만공장 등에 스마트폰 생산 등을 맡긴다. 구글 글라스는 조립 공정이 복잡하고 부품 단가가 비싸다. 그런 만큼 생산 과정을 쉽게 모니터링하기 위해 미국 생산을 택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구글 글라스를 조립 생산할 폭스콘의 산타클라라 공장은 구글 본사와 약 20㎞ 거리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주창하고 있는 ‘제조업 부흥’이 자동차 및 중장비 업종을 넘어 IT 부문까지 확대되고 있는 셈이다. 포드 제너럴모터스(GM) 등 자동차 업체들은 지난해부터 멕시코 등에 있는 생산 시설을 국내로 이전하겠다고 발표했다. 미국 제조업 부흥을 위해 2010년 창설된 리쇼어링이니셔티브에 따르면 최근 2년간 미국 내 리쇼어링에 따라 창출된 일자리는 2만5000여개에 달한다. 이에 힘입어 2009년 말 1147만명이던 미국 내 제조업 종사자 수도 지난해 말 1199만명까지 늘었다.

미국공급관리협회(ISM)가 집계한 지난달 ISM 제조업지수는 54.2로 2011년 6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달 제조업계 근로자도 총 1198만명으로 최근 2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 1월 미국 기업 설비투자 지표인 핵심 내구재 신규 주문은 전달에 비해 6.3% 증가했다. 이는 2011년 12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증가율이다.

#진화하는 실리콘밸리

실리콘밸리는 IT 제조업 창업에도 좋은 인큐베이터가 되고 있다. 킥스타터라는 IT 제조업 전문 벤처투자 펀드가 있는 데다 100달러도 안 되는 비용으로 생산 공정을 컨설팅해주는 회사도 나타나고 있다. 입체 구조물을 그대로 찍어내는 3차원(3D) 프린터 기술의 발달로 제품 생산에 드는 비용도 과거보다 줄었다. 스마트 온도 조절기 제조업체 네스트와 무선 헤드폰 제조업체 조본 등이 이 같은 생태계에서 탄생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실리콘밸리에서는 아이디어와 설계도만 있으면 제조업체를 설립할 수 있다”며 “1990년대 후반 저렴한 웹서버 임대 비용이 소프트웨어 산업을 성장시켰듯 IT 제조업 창업에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했다.

IT 기기에서 맞춤형 소량 생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이유다. 디자인회사 퓨즈프로젝트의 이베스 베하르 대표는 “개성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쉽게 디자인을 바꾸고 기능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본사와 생산지가 가까울수록 경쟁력이 높아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반면 미국 기업이 생산지로 선호했던 중국 제조업 경쟁력은 떨어지고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에 따르면 2010년 미국의 9% 수준이던 중국의 인건비(근로자 시간당 급여)는 2015년 17%까지 상승할 전망이다.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도 2010년 6월 이후 2년6개월 동안 9.7% 상승, 가격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

#제조업 르네상스 머나먼 길?

그러나 업계에선 미국 제조업 르네상스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시각도 있다. 미국 제조업계를 대표하는 이익단체 ‘생산성과 혁신을 위한 제조업연맹(MAPI)’의 대니얼 멕스트로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표가 호전되자 일각에서는 미국 제조업이 다시 르네상스를 맞이할 것이라고 보고 있지만 통계적 증거는 없다”고 주장했다.

멕스트로스는 “최근 13년간 공장 폐쇄 건수가 계속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신규 공장 설립 비율은 그보다 더 빠른 속도로 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2010년 3월부터 미국 내 제조업 고용자 수가 조금씩 늘어나면서 현재까지 50만개 일자리가 창출됐지만,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사라진 일자리는 570만개에 이른다는 노동부 통계를 잊으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미국에서 유통되는 공산품 중 ‘메이드 인 USA’ 비중도 여전히 낮은 것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MAPI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팔린 공산품 중 수입품이 39.8%에 달했다. 1967년엔 미국 내 공산품 중 91%가 미국산이었다. 미국의 지난 1월 수출은 1845억달러로 전달보다 1.2% 감소했다.

고은이 한국경제신문 기자 koko@hankyung.com

-----------------------------------------------------------------------------------

본격화되는 '엑소더스 차이나'… "임금 매력 없어졌다"

한때 모든 기업들이 중국으로 달려가던 시절이 있었다. 생산비가 저렴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젠 반대다. ‘엑소더스 차이나’가 본격화되고 있다. 가파른 인건비 상승, 임금·환경규제 등이 주요 원인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기업의 천국이던 중국이 이젠 기업의 무덤으로까지 불리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탈출의 선봉은 일본 기업들이다. 임금 수준이 높아져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려워진 데다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둘러싼 갈등까지 겹치자 필리핀, 태국 등 아시아로의 이전 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다. 후나이전기는 2014년 필리핀에 새 공장을 가동하는 등 2011년 90%에 달하던 중국 내 가전 생산 비율을 50% 이하로 줄일 계획이다.

파스타소스와 국수로 유명한 골든원더 브랜드를 보유한 영국의 시밍턴스도 ‘탈(脫)중국’ 대열에 동참했다. 시밍턴스는 최근 중국 광저우(廣州)에 국수 제조공장을 설립, 현지 직원 약 50명을 채용하려던 계획을 취소했다. 대신 영국 북부 리즈(Leeds)에 공장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영국의 경우 2011년 기준으로 7개 기업 중 한 곳이 본국으로 돌아갔다. 미국 나이키는 2009년 중국 생산을 중단했으며 아디다스도 지난해 중국 공장 철수를 결정했다. 스타벅스 역시 중국에서 머그잔을 생산해오던 공장을 지난해 미국으로 이전했다.

중국은 최근 수년간 최저임금 인상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국 대표 공장지대인 주강삼각주(珠江三角洲)의 평균 임금은 최근 10~20% 올랐다. 씨티그룹은 최근 보고서에서 “가격적인 매력이 없다면 제품을 가까운 곳에서 생산하길 선호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핫이슈]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임창정 "아내한테 무릎 꿇고 빌어" 폭탄 발언

▶ '외출하고 돌아온 아내의 속옷 검사를…' 경악

▶ "아이돌 女가수 성접대 가격은…" 폭탄 고백

▶ 배우 김형자 "곗돈 20억 사기 친 가수는…"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