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日→中 방문순서 바뀌나…朴, 방미 후 중국 방문할 듯

입력 2013-04-21 17:40   수정 2013-04-22 03:21

첫 방미는 '공식 실무방문'
퍼스트레이디 대행 않기로



박근혜 대통령(사진)이 5월 초 미국을 방문한 뒤 이르면 5월 말이나 6월 초에 중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청와대에 따르면 5월 말 예정된 한·중·일 정상회담이 불투명해짐에 따라 정부는 한·중 또는 한·일 양국 간 정상회담을 위한 실무준비에 들어갔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지난 19일 저녁 청와대에서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농림축산해양수산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과의 만찬에서 중국 방문 계획을 밝혔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박 대통령은 5월 말 개최가 연기된 한·중·일 정상회담 관련 얘기를 나누던 중 “중국에 가는 것으로 돼 있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양국 외교 당국은 현재 박 대통령의 중국 방문 일정과 형식에 대해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정부는 올해 한·중·일 정상회담 의장국으로서 5월 말 회담 개최를 놓고 중국 및 일본과 협의해왔다. 하지만 중·일 간 센카쿠열도를 둘러싼 외교분쟁 때문에 5월 개최는 어려워졌다. 역대 정부에서는 정권 출범 후 주변국과의 정상회담이 미국 일본 중국 순으로 진행됐으나 박 대통령이 이번에 중국 방문 계획을 먼저 언급하면서 일본과 중국의 순서가 바뀌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의 첫 미국 방문은 ‘공식 실무방문’ 성격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외국 정상의 방미 형식은 국빈방문, 공식방문, 공식 실무방문 등으로 나뉘며 차이는 의전의 정도로 구분된다. 국빈방문은 예포가 울리는 공식 환영식이 백악관에서 열리고, 미국 내 주요 인사가 참석하는 환영 만찬도 준비된다. 또 상·하원 합동연설도 주선된다. 박 대통령의 이번 방문에서는 이 같은 국빈의전 절차는 상당수 생략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국빈방문은 임기 중·후반기에 한 차례 정도 이뤄진다”며 “다만 백악관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에 묶는 등 국빈방문에 준하는 환대를 받게 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방미에 ‘퍼스트레이디’ 대행을 동행하지 않기로 했다. 일각에선 정홍원 국무총리의 부인인 최옥자 여사에게 퍼스트레이디 대행을 맡기는 방안도 거론됐지만 청와대는 이번 방미뿐 아니라 앞으로도 퍼스트레이디 대행을 두지 않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


▶ [천자칼럼] '철의 여인' 대처
▶ 朴 대통령, 위기 고조 후 남북대화 첫 언급…미사일 안 풀렸지만 '신뢰 프로세스'는 가동
▶ 박근혜, 미국 방문다음 中 갈까 日 갈까?
▶ 박근혜 "공정시장 만들자는것…기업 옥죄어서는 안돼"
▶ 박근혜 대통령 "북한과 대화할 것" 첫 제의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