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잇따라 문닫는 중국내 북한 음식점

입력 2013-05-02 17:23   수정 2013-05-02 21:36

김태완 베이징 특파원 twkim@hankyung.com


“이명박정부 5년만 끝나면 잘될 줄 알았는데…. 정말 막막하네요.” 최근 만난 한 조선족 대북사업가는 북한 사업이 꽉 막힌 상태라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중국의 대북사업가들은 꿈에 부풀어 있었다. 한국에 새 정부가 들어서면 남북 간 경제교류가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덩달아 중국의 대북한 투자도 늘어날 것으로 봤다. 이런 기대는 북한 정부도 다르지 않았던 것 같다. 북한은 지난해 이례적으로 중국에서 다섯 차례나 투자설명회를 열었다. 작년 9월에는 중국 민간단체인 해외투자연합회가 30억위안(약 5400억원)을 투자하기로 북한 합영투자위원회와 양해각서를 맺기도 했다.

그러나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이후 민간 대북사업은 사실상 전면 중단됐다. 해외투자연합회의 북한 투자는 6개월이 지났어도 전혀 진전이 없다. 베이징 소식통은 “투자금은커녕 투자에 참가하겠다는 기업도 모집하지 못한 상태로 알고 있다”며 “사실상 무산됐다”고 말했다. 해외투자연합회 관계자도 “북한 투자에 대해서는 더 이상 할 말이 없다”고 했다.

북한의 정보기술(IT) 인력 송출사업도 벽에 부딪쳤다. 북한 고려컴퓨터센터(KCC)와 평양정보센터(PIC) 등은 그동안 IT 전문인력의 중국 진출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랴오닝성 선양에서만 수천명, 베이징에서도 수백명의 북한 IT 인력들이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핵실험 이후 중국 당국이 북한인들에 대한 취업비자를 까다롭게 적용하면서 추가 송출이 어려워졌다. 북한 인력을 고용하고 있는 한 IT 업체 사장은 “현상 유지는 하지만 사업 확대는 꿈도 못 꾼다”고 말했다.

최근 2년 동안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던 중국 내 북한 식당들도 철퇴를 맞았다. 베이징 한인 밀집지역인 왕징에 있던 삼송각, 한국 기업이 몰려 있는 궈마오 지역의 모란봉 등 북한 음식점은 최근 문을 닫았다. 합작선과의 마찰이 주 원인이지만, 경영난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투자 유치를 담당하는 합영투자위원회, 대남 협력사업을 하는 민족경제협력연합회 등 베이징의 북한 기관들도 일손을 놓고 있다.

북한은 최근 대남 위협 수위를 낮춘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중국과의 고위급 대화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막가파식 행태로 인해 이미 많은 것을 잃었다.

김태완 베이징 특파원 twkim@hankyung.com




류현진, LA서 샀다는 고급아파트 가격 '깜짝'
女앵커, 뉴스 진행중 '울컥'하더니 방송사고를
이건희 회장, '핵전쟁' 대비하려 지하 벙커를
"예쁜 女직원 데려와" 50억 자산가 고객에 쩔쩔
현아 가슴, 신동엽 얼굴에 밀착…방송사고 아냐?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