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지식산업도시 대구] 대구은행, 금융권 첫 사회공헌재단…활발한 공익활동

입력 2013-05-06 14:56   수정 2013-05-07 13:37


대구은행(행장 하춘수)은 지방은행은 물론 금융권 전체를 통틀어서도 활발한 공익활동으로 정평이 나 있다.

대구은행을 핵심 계열사로 하는 DGB금융그룹은 지난해 금융권 최초로 종합사회공헌재단인 DGB사회공헌재단을 설립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대구은행의 사회공헌 활동의 총 지원 금액은 2010년 189억원에서 2011년에는 240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2010년 기준 당기순이익 대비 사회공헌 금액 비율은 8.3%로 하나은행(9.2%)에 이어 주요 은행 중 2위를 기록했다.

은행 측은 2001년 사회공헌 활동 전담부서를 구성하고, 이듬해에는 DGB봉사단을 창단하는 등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쌓아왔다.

올해 2월 기준으로 35개 봉사단이 활동 중인데 3000여명의 직원이 가입해 96.5%의 가입률을 기록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2004년 자원봉사 활동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했으며, 자원봉사 활동 관련 휴가 제도도 2005년부터 시행 중이다.

DGB러브펀드를 조성해 이웃 사랑도 실천하고 있다. 이 펀드는 매월 임직원이 출자하는 참여분만큼 은행에서 동일한 금액으로 지원하는 매칭 펀드다. 대구은행은 이 펀드를 재원으로 저소득가정에 연탄과 김장을 나눠주고 무료급식 행사를 열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금융권 최초로 ‘전임직원 급여 1% 사랑나눔운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의 대표 금융회사로서 지역 밀착형 기업으로 거듭나는 데 밀알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에는 임직원의 재능 기부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물질적인 지원도 중요하지만 교육을 통해 자립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총 81회 실시돼 4722명이 참여한 청소년 금융교육 강의를 열었다. 재테크 교육도 총 32회에 1529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나눔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지역의 중추 금융기관으로서 지역은행의 역할을 제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효율적인 사업 전개로 지속성장하는 기업으로서 더욱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김덕용 기자 kimdy@hankyung.com




"한국女 강간해도 괜찮다" 日 동영상 충격
이건희 회장, 두 딸과 함께 미국행…왜?
장윤정 '10년 수입' 탕진한 사업 뭔가 봤더니
한국女 '글래머' 비율 봤더니…이럴 줄은
국가대표 男, 사업하다 20억 잃고 노숙을…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