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괴롭히는 하지정맥류, 어떻게 관리할까?

입력 2013-05-14 09:40  


[이선영 기자] 오는 15일은 스승의 날이다. 선생님들은 어린 제자들이 훌륭하게 자라라고 온종일 교단에 서서 목이 쉬도록 가르치고 타이르고 때로는 혼내기도 한다. 이렇게 오랜 교직 생활을 한 선생님들은 길러낸 제자들의 숫자만큼이나 아픈 곳이 많다.

여느 직장인들과 마찬가지로 선생님들의 병은 오랜 세월 동안 천천히 쌓이면서 어느새 만성으로 변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중 선생님들이 자주 호소하는 통증은 목과 어깨 부위통증 및 쉬거나 갈라지는 등의 목소리 장애, 다리혈관이 도드라지는 하지정맥류 등이다.

특히 하지정맥류는 선생님뿐 아니라 스튜어디스, 판매원 등 오랫동안 서 있거나 혹은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도 같은 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하지정맥류, 장시간 서서 일하는 선생님들의 직업병

정맥은 동맥보다 혈압이 낮아 혈류의 속도가 느리고 하체의 경우 말초 모세혈관부터 심장까지 중력을 거슬러 피를 운반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때문에 하루 종일 서있는 시간이 많은 선생님처럼 장시간 서있는 직업군의 사람들은 다리에는 정맥류가 생기기 쉽다.

특히 혈류를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하는 판막이 유전적으로 약한 사람들은 오래 서있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면 혈액이 역류하기도 한다. 이밖에 과체중, 운동부족, 피임약 및 호르몬제의 장기 복용 등도 하지정맥류가 생기는 한 원인으로 지적된다.

하지정맥류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리 통증, 저리거나 욱신욱신 쑤시는 느낌, 하지 피로감, 부종 등을 들 수 있다. 가장 흔하면서 특징적인 증상의 하나가 밤에 자다가 쥐나는 증상이다. 대부분 극심한 통증이 없어 보기는 좀 흉해도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하지정맥류는 진행성 질환이어서 시간이 지날수록 혈관이 튀어나오는 증상이 종아리에서 허벅지 부위까지 진행될 수 있고 증상이 심해지면 경련과 부종, 피부색 변화, 혈전과 정맥염, 피부 궤양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반복적으로 생길 수 있어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정맥류, 일상생활 속 예방 및 관리 중요

하지정맥류 치료에는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 방법이 있다. 수술적 치료에서는 보통 혈관을 없애기도 하는데 정맥류가 진행된 혈관을 없애더라도 다른 우회 혈관을 이용해 심장 쪽으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임신 시 일시적 정맥 확장, 정맥류 발생 예방, 혹은 치료 후 재발방지의 목적 등의 경우에는 비수술적 방법을 이용한다. 통증을 덜고 병의 진행을 막으려면 무엇보다 혈액순환에 신경을 써야 한다. 간헐적으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들어주고 의료용 탄력스타킹을 신는다.

탄력스타킹은 발목과 무릎, 종아리, 허벅지에 각기 다른 압력을 주어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기 쉽게 도와준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지 말고 부기가 심하다면 발목에서 무릎을 향해 쓸어 올리듯 마사지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갑작스런 운동을 피하고 평소 자기 힘에 맞는 운동을 통해 다리 근육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탄탄한 근육이 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므로 증상이나 통증이 악화되는 것을 덜어준다. 소금 섭취를 제한하고 과도한 음주나 흡연을 삼가는 것도 한 방법이다.

체중 관리도 중요하다. 지나치게 비대한 경우 하체에 체중이 몰려 병의 진행을 부추기거나 다리의 피로감을 더할 수 있다. 이외에도 순환부전을 개선해주는 약물요법도 효과적이다.

먹는 약으로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은 어렵지만 하지 정맥류 초기에는 약물요법으로도 완화할 수 있다. 원활한 정맥 순환을 도와줌으로써 초기 치료 혹은 예방에 좋다. 뿐만 아니라 하지 정맥류의 증상완화 및 부종에 효과적이며 치료 후 빠른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초기 치료 및 예방 등을 돕고 부종을 줄여주는 약으로는 한림제약에서 나온 안토리브 캡슐이 있다. 포도추출물, 특히 잎을 건조하여 추출한 폴리페놀이 혈관벽의 탄성을 높여 순환작용을 돕는다. 이 외에도 동광제약의 비니스캡슐, 조아제약의 비티엘라캡슐 등이 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