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고용률 더 낮아지고, 세금은 더 안 걷힌다는…

입력 2013-06-12 17:31   수정 2013-06-13 05:16

통계청의 5월 고용동향을 보면 취업자 수가 전년 동월 대비 26만5000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지난 4월(34만5000명) 반짝 회복됐던 취업자 증가세가 다시 20만명대로 주저앉은 것이다. 실업률은 3.0%로 완전고용에 가깝지만 비경제활동인구가 27만3000명 늘면서 고용률도 0.1%포인트 떨어진 60.4%에 그쳤다. 일자리가 기대만큼 늘지 않는 것이다.

세수(稅收)도 비상이다. 국세청에 따르면 올 1~4월 세수는 총 70조503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8조7102억원 덜 걷혔다. 연간 목표 대비 세수 진도율이 35.4%로 최근 3년간 평균(40.5%)에 5%포인트나 미달했다. 5월 종합소득세 징수실적을 봐야겠지만 이런 추세면 세수가 예산에 비해 20조원 이상 구멍날 것이란 예상이다. 국회 예산정책처가 최대 36조원의 세수 부족을 전망한 게 터무니없지 않다. 박근혜 정부가 내건 고용률 70% 달성 로드맵과 지하경제 양성화를 통한 세수 확대정책의 초반 성적표는 기대 이하다.

물론 출범 석 달밖에 안 된 시점이다. 하지만 한경 사설에서 누차 지적했듯이 지금 같은 방식으론 1년, 2년이 지나도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지금의 이념, 전략과 방법론으로는 목표 달성이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 근로시간 단축, 시간제 정규직 확대로 고용률을 높인다지만 고용 유연성과 임금 조정 없이는 현실에서 가능할 수 없다. 또 세무당국이 저인망식으로 탈세를 잡아내도 세수 증대효과는 6조~8조원을 넘지 못한다. 그럴수록 지하경제는 더 깊게 숨고, 부유층은 지갑을 닫게 마련이다. 지난 1분기 소득 상위 20%의 소비가 2.8%나 감소해 금융위기 때보다도 더 얼어붙으면서 부가가치세 세수가 2조원이나 덜 걷힌 게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일자리가 안 늘고 세금이 안 걷히는 것은 무엇보다 경기침체에 원인이 있다. 성장이 무너지면 일자리도, 세수도, 복지도 힘겨워진다. 더구나 반(反)기업, 반부자 정서에 편승해 경제민주화 바람이 거세질수록 목표 달성은 요원해질 것이다. 최선의 고용과 세수 대책은 기업이 열심히 뛰게 하고 부자가 돈을 쓰게 만드는 것이다. 줄여야 늘어나는 것이 일자리와 세금이다.




배우 임영규, 165억 날리더니 '막장 생활?'
부유층 男, 스포츠카 끌고 해운대 가서…경악
도경완, 장윤정에 '계획적 접근' 소문나자…
'한혜진 교회' 가보니…배우들 이런 일도 해?
女직원들, 짧은 치마입고 아침마다…'민망'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