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불황에 더 빛나는 브랜드

입력 2013-07-17 15:35  

한국표준협회 130개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1위 선정

신한은행 프라이빗뱅크(PWM) 6년 연속 1위…롯데百·롯데월드·LG전자·신한카드 등도 수위



불황에 더 빛난 1등 브랜드, 한국을 빛낸 프리미엄 브랜드는 어떤 것들일까. 한국표준협회(회장 김창룡·사진)가 지난 3월25일부터 5월3일까지 한 달여 동안 전국 7대 도시 성인 남녀(20~59세) 8만9000명에게 물었다. 표준협회는 6년째 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평가 모델은 서울대 경영연구소가 공동 개발했다.

표준협회는 그 결과를 주요 부문별로 나눠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로 18일 발표했다. 각 분야 1위 브랜드로 신한PWM(프라이빗뱅크) 롯데백화점(백화점) 신한카드(신용카드) 롯데호텔(호텔) LG휘센(에어컨) 등이 선정됐다.

신한은행은 프라이빗뱅크 부문에서 작년에 이어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 B tv(IPTV), kt금호렌터카(렌터카서비스), YBM잉글루(자기주도영어학습) 등이 5년 연속 선정됐다. 신용카드 부문에서 1위로 뽑힌 신한카드를 비롯해 크로커다일레이디(여성의류), 청담어학원(주니어영어학원), 초록마을(친환경식품전문점)이 4년 연속, 롯데백화점이 3년 연속, 푸르지오 시티(오피스텔), 롯데호텔(호텔)은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특히 올해는 조사 규모가 확대돼 최초 1위를 차지한 브랜드가 늘었다. 롯데슈퍼(대형슈퍼마켓), 롯데월드(테마파크), LG휘센(에어컨), LG로보킹(로봇청소기), 아이나비(내비게이션/블랙박스), 교촌치킨(치킨전문점), 한국도자기(친환경도자식기), 서울우유(우유), 서울아산병원암센터(암센터), 삼육보건대(보건대학) 등이 새로 각 분야 1등 브랜드로 선정됐다.

올해 조사 결과를 보면 프리미엄브랜드지수는 100점 만점에 62.2점이었다. 2008년 조사가 시작된 후로 가장 높았다. 프리미엄브랜드지수를 구성하는 6개 항목에서 지수가 고르게 상승했다. 브랜드 이미지 항목에서 지수가 가장 높게 나왔고, 브랜드 인지도는 2009년 이후부터 2013년까지 지속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지수 상승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은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표준협회 관계자는 “기업의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이 요구되며 장기적이고 강력한 고객 관계 형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김운식 선임연구원은 “세계 경기 회복세가 더뎌지면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프리미엄브랜드지수 1위에 오른 곳은 공통적으로 고객의 욕구와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의 가치를 개발하고 이를 지속적이고 활발하게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자 노력한 고객지향적인 브랜드들”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별로는 전자제품·기기, 통신서비스, 패션·의류 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교육, 금융 등이 낮게 나타났다. 세부 경쟁부문 별로는 인터넷포털의 프리미엄브랜드지수가 가장 좋게 나타났다. 스마트TV, 냉장고, 엔진오일, 아웃도어, 이동통신(LTE) 등이 타 부문 대비 높은 점수로 조사됐다.

박수진 기자 psj@hankyung.com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한국표준협회(회장 김창룡)와 서울대 경영연구소가 기업 경영에서 브랜드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업의 경쟁력 제고 및 프리미엄브랜드의 전략적 관리를 위해 2008년 개발한 브랜드 에쿼티 평가 제도다.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등 6가지 항목을 100점 만점으로 계산해 지수를 산출한다.

서울 인천 대전 광주 대구 울산 부산 등 7대 도시 8만9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다. 브랜드의 강점, 약점 및 경쟁적 위치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미래가치까지 반영해 프리미엄브랜드를 선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2013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교촌에프앤비'교촌치킨', 자연숙성으로 나트륨 줄인 치킨맛 자랑
▶ [2013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SK텔레콤 LTE', LTE-A 첫 상용화…스마트 라이프 선도
▶ [2013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초록마을, 철저한 관리로 안전한 먹거리 제공
▶ [2013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한국도자기, 세계 70여개국에 본차이나 수출
▶ [2013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삼육보건대학교, 보건분야 특성화 대학으로 명성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