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성·중성·지성, 피부타입별 피부 관리 Tip

입력 2013-08-06 07:40  


[이선영 기자] 갈수록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가꾸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까운 사실은 자신의 피부타입을 고려하지 않은 채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따라하다가 각종 피부트러블이 생겨 고생하는 사람들도 그만큼 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환경오염, 잦은 야근, 스트레스 등에 둘러싸인 현대인들은 조금만 방심하면 금세 여드름, 기미 등의 피부문제가 생겨 아무런 관리도 없이 그대로 피부를 방치해 둘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렇다면 내 피부타입에 맞는 피부 관리법은 어떤 것일까?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 했던가. 자신의 피부를 알고 관리하면 어느새 당신도 피부미인이 될 것이다. 이에 국내 유명 연예인들이 피부 주치의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에게 ‘피부타입별 피부 관리 방법’에 대해 들어 보았다.

건성피부 관리법

건성피부 관리의 핵심은 보습이다. 건성피부는 ‘보습을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피부의 상태가 달라진다. 따라서 충분한 보습과 피부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해서 피부의 수분 밸런스를 맞춰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step1. 세포재생을 위한 각질제거 건성피부는 다른 피부타입보다 각질세포의 생성이 많기 때문에 이로 인해 피부색이 탁하고 촉감이 거친 피부를 갖기 쉽다. 적어도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각질제거를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 단, 건성피부는 다른 피부에 비해 예민하기도 하므로 각질제거제나 세안제의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따가움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미세한 스크럽제를 이용하고 비누와 섞여있는 것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step2. 충분한 보습이 필수 세안이나 목욕 후에는 로션이나 크림 등으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팔꿈치나 발뒤꿈치 같이 건조로 인해 부분적으로 심하게 거칠어진 부분은 목욕 시 스크럽제로 클렌징한 후 물기를 제거하고 그 부분만 보습 에센스와 영양크림을 섞어 마사지해 주면 보습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step3. 자외선으로부터의 보호 건성피부는 건조하기 때문에 자외선에 의해 쉽게 손상을 받는다. 계절에 상관없이 24시간 자외선차단제로 철저하게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외선차단제는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기능은 물론 수분유지를 도와주며 메이크업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기 때문에 잡티와 잔주름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중성피부 관리법

건성과 지성 중간으로 가장 이상적인 피부다. 하지만 계절의 변화나 건강상태에 따라 건성이나 지성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이다. 중성피부의 이상적인 관리법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다.

step1. 충실한 기초손질이 필요 중성피부는 가장 이상적인 피부이기 때문에 평상시 기초손질을 충실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매일 기초손질을 충실히 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step2. 계절에 맞는 피부손질 계절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하고 마사지 및 팩 등을 적절한 횟수로 조절해 트러블이 나지 않도록 한다. 건조한 봄, 가을엔 수분공급에 힘쓰고 자외선이 강한 여름엔 미백관리, 추운 겨울엔 유분관리를 하는 등 계절별로 적절한 관리를 한다.

step3.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 편식을 하지 않고 비타민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서 피부에 영양분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화장품을 바르는 것만큼이나 피부 관리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양배추, 당근, 고등어, 김, 귤 등의 음식이 피부미용에 좋다.

지성피부 관리법

피지분비선이 발달해서 피지분비량이 많으며, 모공이 넓고 번들거리는 피부를 지성피부라고 한다. 지성피부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과도한 피지가 밖으로 나오지 못할 경우 생기는 여드름, 뾰루지 등의 피부트러블이다.

step1. 충분한 클렌징 피지분비량이 많은 지성피부는 자주 번들거리기 때문에 철저한 세안이 가장 중요하다. 세안 시 젤 타입이나 로션 타입의 클렌징을 통해 묵은 각질이나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주 1~2회 정도 딥클렌징을 하는 것이 좋다.

step2. 모든 화장품은 오일프리 제품으로 피부에 사용하는 모든 제품은 지성피부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특히 여드름이 자주 생기는 피부라면 여드름 전용제품을 사용한다. 이처럼 피부타입에 맞는 화장품 사용은 피부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step3. 보습 전용제품은 필수 지성피부는 유분이 많은 피부지 수분이 많은 피부가 아니다. 때문에 지성피부도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필수다. 따라서 크림 중에서 유분기가 적은 수분크림을 사용해서 수분을 공급해 주는데 신경을 써야한다.

임이석 원장은 “피부는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따라 사람마다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누가 이렇게 하니까 피부가 좋아 졌다더라’라는 말만 믿고 따라하지 말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사진출처: 영화 ‘섹스 앤 더 시티 2’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2x2 큐브 달인, 0.69초만에 완성~ '눈 깜짝할 사이에 끝'
▶ 비행기 개조한 집, 샤워부스에 아이팟까지…‘이색 호텔 같아’
▶ 보토바이, 오토바이와 보트를 합치면 완성? '아이디어 독특~'
▶ 17세 소녀 처음 구입한 복권 17억 당첨, 가장 먼저 한 일은…
▶ [포토] 준수, 표정만으로 충분한 섹시 댄스타임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