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투쟁 강화"…파행 국회 장기화

입력 2013-08-22 17:27   수정 2013-08-22 22:13

병행투쟁 언급 김한길 "천막칠 때 장기전 각오"



민주당이 8월 결산국회와 9월 정기국회 및 국정감사 등 국회 일정은 소화하되 사안마다 호락호락하게 합의해 주지 않는 식으로 대여 투쟁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장외에서도 현재 서울광장에 설치된 ‘천막 당사’를 근거지로 삼아 투쟁 강도를 한층 높일 방침이다.

민주당이 이 같은 ‘원내외 병행투쟁’을 통해 정부·여당을 전방위로 압박하겠다는 전략으로 나오면서 최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에 이은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국정조사 등으로 얼어붙었던 정국 경색이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22일 의원총회에서 “국회가 해야 할 일을 한다고 해서 여당이 정하는 일정에 맞춰서 따라가기만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시간 투자가 양분되는 만큼 천막에서의 강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호시우행’(虎視牛行·호랑이 눈으로 보되 소처럼 간다)이란 고사성어를 인용하면서 “천막을 칠 때 미리 장기전을 각오했다. 여기서 결코 멈출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불법 대선개입 공작의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국정원 개혁, 대통령의 사과는 우리가 결코 물러설 수 없는 국민의 명령이고 반드시 관철해야 할 민주당의 사명”이라며 “원내와 원외, 광장과 국회의 구분 없이 치열한 투쟁만이 우리가 나아갈 길이고 우리의 요구를, 국민이 부여한 사명을 이뤄낼 수 있는 해법”이라고 밝혔다.

이어진 비공개 회의에서도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이대로 여당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국조가 끝났다고 해서 투쟁 동력을 낮춘다든지 결기를 떨어뜨려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우리가 제시한 각종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원내외 양쪽에서 끝까지 싸워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원내 투쟁은 당장 8월 결산국회의 의사일정 협상에서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원내대변인은 “우리는 결산국회를 하지 않겠다는 얘기를 한 적이 없다”며 “다만 앞으로 의사일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여야가 서로 합의해야 하는 만큼 호락호락하게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국정원 국조특위 민주당 위원들은 전날에 이어 청와대를 이틀째 방문해 결국 박 대통령에게 보내는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이 과정에서 이들 위원을 가로막는 청와대 경호실 소속 경찰들과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




女직원, 퇴근 후에…은밀한 이중생활 깜짝
'성상납 의혹' 맹승지, 황당하다더니 끝내…
강용석, 이혼 소송 중인 '유부녀' 만나더니
성폭행 당한 女, 횡설수설한 이유가…충격
밤마다 같이 자고 스킨십 즐기던 남매 결국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