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일본의 옹색한 유엔 총장 공격

입력 2013-08-27 17:49   수정 2013-08-27 22:09

이미아 국제부 기자 mia@hankyung.com


“일본 정치 지도자들의 깊은 성찰과 국제적인 미래를 내다보는 비전이 필요하다.” 최근 한국을 다녀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지난 26일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평화헌법 수정 움직임에 대해 지적한 말이다.

2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일본 언론은 반 총장 발언에 대해 일제히 발끈했다. 쿠웨이트를 방문 중인 아베 총리는 “역사 문제는 전문가에게 맡길 일”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일본 언론들은 “일본 정부가 반 총장이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한다’는 내용의 유엔헌장 제100조를 어겼는지 여부를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총리와 언론이 ‘찰떡 궁합’을 과시한 것이다.

이날 일본 언론 보도에서 가장 눈에 띈 것은 반 총장이 한국인임을 유난히 강조했다는 점이다. 요미우리신문은 “한국 출신인 반 총장이 이례적으로 아베 정권을 비판했다”고 주장했다. “반 총장이 한국인이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할 수 있었다”는 투였다.

그런데 우연의 일치일까. 이날 아사히신문엔 일본의 헌법 해석을 맡는 정부기관인 내각법제국의 신임 장관으로 지난 8일 임명된 고마쓰 이치로 전 주프랑스 일본대사 인터뷰 기사가 실렸다. 그는 “집단적 자위권의 헌법 해석에 대한 최종 결정권은 (아베 정권) 내각이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아베식 코드 인사’에 맞게 뽑힌 인물다웠다. 고마쓰 장관의 전임인 야마모토 쓰네유키는 “평화헌법 해석 변경은 있을 수 없으며, 헌법 개정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다가 아베 총리 눈 밖에 나서 쫓겨났다.

일본의 우경화 행보는 한국 중국 등 이웃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으로부터 “지구촌 평화를 위협하는 일”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일본 내에서조차 고마쓰 장관 임명 당시 “이것이야말로 나치식 수법”(일본 야당 사회민주당)이란 비아냥이 나왔을 정도다. 일본의 ‘맹방’인 미국의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도 지난 5월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의 ‘위안부 망언’에 대해 “형편없고 불쾌한 말”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반 총장은 이런 세계의 목소리를 대표해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당연히 할 수 있는 말을 했다. 그런데도 아베 총리와 일본 언론은 반 총장 발언을 ‘한국인’이라는 개인적 차원으로 격하시켰다. 일본 스스로 객관성을 잃고 있음을 드러냈다.




박진영, 美서 '적자'나더니 99억을…충격
女배우, 알몸으로 '성인영화' 촬영하다 그만
류시원 아내에게 친형이 무섭게 내민 칼은…
MBC 앵커, 퇴사하더니 '30억 빚'에…깜짝
권상우 "강예빈은 다른 남자와…" 폭로하나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