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7일 대북 통지문 전달…내달 중순 이산가족 상봉 추진

입력 2014-01-26 20:50  

한미 군사훈련이 변수
朴 "핵문제 해결해야"



[ 전예진 기자 ] 정부가 다음달 중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여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 당국자는 26일 “상봉 시기와 협의 방법 등을 담은 통지문을 27일 북측에 전달할 예정”이라며 “여러 차례 무산된 것인 데다 사안이 시급한 만큼 2월 중순 성사가 목표”라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24일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하면서 시기에 대해서는 “준비기간을 고려해 설이 지나 날씨가 좀 풀린 다음 남측이 편리한 대로 정하라”고 했다.

정부는 내달 말 한·미 합동군사훈련이 시작되기 전 상봉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정일 생일(2월16일)인 북한의 명절 ‘광명성절’ 이후인 2월 셋째주를 가장 적절한 시기로 보고 있다. 만약 북측이 2월 중순 상봉에 합의할 경우 정부는 이르면 설 연휴 전 금강산 현지에 상봉시설 점검을 위한 준비단을 파견하고 실무 접촉에 나설 예정이다.

변수도 있다. 북한이 매년 한·미 군사훈련시기 때마다 대남 비난 강도를 높이고 도발 위협을 보여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도 급격한 입장 변화를 보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산가족 상봉을 무산시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이 한발 물러서 조건 없이 이산가족 상봉 제안을 받아들인 만큼 우리 측에 금강산 관광, 대북 지원 등을 요구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5일 “북한이 진정 한반도의 평화를 원한다면 핵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며 선을 그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미국 공화당의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인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을 만나 “북한이 최근 갑자기 유화적인 선전공세를 펴는데 과거 경험으로 보면 선전공세를 편 후 도발이 있거나 말과 행동이 반대로 가는 경우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산가족 상봉과 같은 인도적 사안과 정치, 군사적 사안을 분리해 대처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은 점점 더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미) 두 나라가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안보태세를 갖춰 나가야 한다”며 군사훈련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