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진단-'봄바람' 부는 부동산] 혁신도시·산업단지 용지 분양률 90%

입력 2014-03-04 21:08   수정 2014-03-05 03:58

상승세 탄 토지시장

2월 전국 땅값 0.11%↑



[ 문혜정 기자 ] 토지시장에도 ‘봄기운’이 돌고 있다. 땅값이 작년 가을부터 상승세를 유지한 가운데 최근 시행사나 건설사들이 수도권과 혁신도시(공공기관이 이전할 지방 신도시)에서 유망 택지를 구하기 위해 서두르는 모양새다.


업계에선 “지난 5년간 부동산 불황으로 가장 큰 피해를 본 건 땅을 사뒀다가 개발도 못하고 막대한 금융비용만 지급했던 시행사”라며 “땅을 산다는 것 자체가 앞으로 부동산 경기의 회복을 점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공공택지 조성과 분양을 맡고 있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최근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의 시범단지 내 주상복합 용지(1200억원)와 광명시 주상복합 용지 2개(2573억원)를 모두 팔았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상복합 용지의 인기가 떨어졌지만 예년보다 문의가 많았다는 게 LH 측의 설명이다.

지방 혁신도시나 산업단지에서도 공동주택(아파트)과 상업용지가 지역에 상관없이 70~90%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다. LH 관계자는 “산업·지원시설 용지까지 모두 잘 팔리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땅을 매입하려는 기업과 건설사의 움직임이 빨라진 건 확실하다”고 설명했다.

서울에서 공공택지를 공급하는 SH공사도 올 들어 마곡산업단지에서 9필지, 1055억원 규모를 판매했다. 마천동 임대주택지구와 은평뉴타운에서도 상업용지와 단독주택 부지 등 6필지, 283억원어치를 팔았다. 심윤수 SH공사 토지매각사업 단장은 “올해에는 내곡·세곡2 보금자리지구와 신내2·3지구, 천왕2지구 등 서울 외곽권 부지가 많지만 매입 문의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땅값도 안정적인 상승세를 타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땅값은 작년 12월보다 0.11% 상승했다. 특히 서울은 25개 자치구가 모두 올라 지난달 상승률 0.19%를 나타냈다.

올해 개인들의 소규모 토지 거래도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적으로 15조원 규모의 토지 보상금이 풀리면서 다른 곳에 땅을 대신 구입해 두려는 ‘대토’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서다. 올해 토지보상이 예정된 곳은 하남감일·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옛 보금자리지구), 울산테크노산업단지, 부산에코델타시티, 경산지식산업지구, 원주~강릉 철도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