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기업 활용해 17조 R&D예산 낭비 막아야"

입력 2014-08-19 20:41   수정 2014-08-20 07:20

중견기업聯 창조경제위원장 유태경 루멘스 회장

사업화 경험 많은 중견기업, 국가 연구기관과 협업 필요
기업끼리 자발적 협력은 한계…경제단체가 기술협력 나서야



[ 안재광 기자 ]
발광다이오드(LED) 전문기업 루멘스의 경기 용인 본사 건물에는 각층을 오르내리는 계단의 세로 부분에 ‘혁신 기술 창조’란 문구가 곳곳에 붙어 있다. 유태경 루멘스 회장(54·사진)이 5년 전 지시해 붙여 놓은 것이다. 기술 발전이 빠른 정보기술(IT) 업계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창조’하지 못하면 중국을 비롯한 후발 주자에 잡아먹힐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심정에서 이런 문구를 붙였다고 한다.

그런 유 회장이 지난달 중견기업연합회가 구성한 창조경제위원회의 첫 위원장이 됐다. 그는 LG종합기술원에서 레이저 다이오드(CD롬드라이브 들어가는 부품)를 국산화하는 일(개발실장)을 하다가 1997년 LED칩을 만드는 에피밸리를 창업했고, 2007년에는 루멘스 창업주 이경재 사장과 손잡고 루멘스 대표이사로 합류했다. 유 회장은 2007년 593억원이던 루멘스 매출을 지난해 6141억원으로 늘렸다. 유 회장은 이 사장으로부터 지분 매입, 유상증자 참여, 스톡옵션 행사 등을 통해 루멘스 최대 주주가 됐다.

유 회장은 최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올해만 17조원 넘는 돈이 투입되는 등 매년 연구개발(R&D)에 엄청난 국가 예산이 들어가는데 사업화에 성공한 게 그동안 몇 건이나 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R&D 예산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이유로 ‘칸막이’를 꼽았다. 기업과 연구소, 기업과 기업이 서로 칸막이를 쳐놓고 눈앞의 과제나 사업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예컨대 연구기관들은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다 보니 사업화로 연결되는 실용적인 R&D를 하기보다는 예산을 따내기 위해 R&D를 하는 일이 많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유 회장은 “미국에서는 국방과학 기술이 민간으로 흘러들어 이게 엄청난 산업을 일으키는 일이 많다”며 “군사용으로 개발된 위성항법장치(GPS)기술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독일 일본 등 기술 선진국들은 모두 수백년 동안 축적된 기초과학이나 산업화 경험이 있고 큰 규모의 내수 시장도 갖추고 있다”며 “우리는 이 두 가지가 모두 없기 때문에 국가적으로 R&D 예산을 집중시키고 세계 시장으로 뻗어 나가려는 기업에 지원하는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유 회장은 또 “지금 널려 있는 기술만 잘 모아 활용해도 기업들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출연 연구소나 국책과제를 수행하는 연구기관이 개발했지만 사장된 기술을 적극 발굴해 사업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규모가 작거나 사업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소기업보다는 중견기업을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경제단체들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업들이 이해관계에 따라 자발적으로 교류하고 단체를 구성하는 경우는 많지만 이걸 더 확대시켜 기술교류까지 가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이런 네트워크는 기업끼리 해서는 힘들고 중견련 같은 단체들이 맡아줘야 한다”고 말했다. 중견련 산하기구로 구성한 미래창조위원회가 이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유 회장은 “연구기관과 중견기업 간 다리를 연결하고 기술과 인력이 서로 왕래할 수 있게 하겠다”며 “국가연구소의 기술개발 초기부터 기업 이관을 염두에 두고 기업들이 여기에 참여하면 (기술이 사업화하는) 성공률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7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