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박원순, 한강개발로 일자리 4000개 만든다

입력 2015-08-24 10:47  

정부와 서울시가 2019년까지 여의도를 중심으로 한강의 관광자원을 활용하고 생태계를 복원해 최소 4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24일 프레스센터에서 한강협력회의를 열고 지난 1년간 4개 관계부처와 서울시가 마련한 한강 자연성회복 및 관광자원화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최 부총리는 "1년에 1600만명의 국민이 외국여행을 다녀오고 1400만명의 외국인이 한국을 방문하듯이 서비스 수요를 더 가져가기 위한 국가 간 보이지 않는 경쟁이 치열하다"며 "물 들어 올 때 배 띄우라는 말이 있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한류의 인기 속에 중국 등 인접국 소득이 향상됨에 따라 서비스 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을 기회가 열리고 있다"며 "한강은 우리 근대사의 상징이며 자연환경 측면에서도 세계 수준의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더 많은 관광객이 한강을 찾아와서 보고 즐기고 이용하는 과정에서 문화, 유통, 스포츠와 레저, 예술 등 분야에서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며 한강변 수상 데크, 전시·공연장, 이동형 컨테이너 몰, 수륙양용버스를 소개했다.

최 부총리는 "이번 계획을 통해 2019년까지 약 4000억원이 투자돼 약 4000개의 일자리가 직접적으로 창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자연성 회복'에 방점을 둔 관광 자원화 사업을 강조했다.

박 시장은 "한강의 기적은 한강의 자연성 훼손이란 상처도 안겨줬다.

'제2의 한강의 기적'은 먼저 한강이 자연성을 회복하는 길"이라며 "한강을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하고 정체된 물길을 살려서 천만 시민이 함께 누릴 수 있는 자연생태의 공간으로 복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가 세운 2030 한강 자연성 회복 계획을 국토부의 하천기본계획에 연계, 반영하기로 했다고 강조하며 한강이 장차 런던 템스강, 파리 센강 같은 도심 속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박 시장은 또 "이번 한강협력계획은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함께 협력해 추진하고 합의, 발표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유지관리비 등을 정부가 지원하는 대신 서울시는 한강 관리 노하우를 발휘해 합의된 계획을 구체적으로 실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서울시는 이날 여의도에 육상 대중교통과 수상교통을 쉽게 갈아탈 수 있는 종합선착장과 한류를 이끌 대형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한다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자동차도 라이벌이 필요한 이유] [쏘나타 내수·수출용 '정면충돌'…결과 봤더니] ["아이폰? 갈아타봐"…삼성 '1달러의 유혹'] [벤츠 'AMG GT' 타고 용인 서킷 달려보니…] [온라인→오프라인 '영역 확대'…방향등 끈 O2O 서비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