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전략] 지원학과 적합성·문제해결 능력을 묻는다

입력 2015-09-18 19:22  

현민의 스토리면접 (60)
대입 실전면접-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



대입 수시 전형의 면접과 논술이 곧 다가온다. 우선 면접에 집중해야 한다. 학교별 전형에 따라 실전 면접을 알아보자. 이번 호는 이화여대 미래인재 전형이다.


Ⅰ. 지원학과 적합성

현대자동차(http://blog.hyundai.co.kr/)는 자기소개서를 중요하게 본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동기, 지원배경, 연관성이 지원분야에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면 학번, 학력에 큰 비중을 두지 않는다. 자기소개서가 우선이고, 그 다음이 기본적인 학점, 영어점수, 학력이라고 하였다. 대학면접도 이와 유사하다. 자기소개서에서 지원학과와의 적합성을 크게 본다. 적합하다고 판단이 든다면 학교생활기록부와 연결하여 활동의 진정성을 판단하고, 관련 과목의 점수추이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보는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영어에 관하여 공인어학시험 점수보다 회사 자체의 영어면접에서 실질적인 영어회화 능력을 측정한다. 대학면접에서 일부 외국어면접을 보는 전형에서 유추해볼 수 있는 영역이다. 현대자동차는 역사에세이를 통해 지원자의 생각과 가치관을 본다고 한다. 본인이 역사속 인물이라고 가정하여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지부터 찬반이 구분될 수 있는 과거사건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는 문제 등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푸는 과정을 보고 싶은 것이다. 문제해결력을 주관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는 대학에서 논술이나 구술면접, 상황면접과 유사하다. 대학면접에서 어떠한 상황을 주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묻는 면접의 경우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다.

Ⅱ.학생부종합전형 특이사항

1. 이화여대는 학생부 교과 전형인 지역우수인재전형을 고교추천전형으로 명칭만 변경하여 고교별 추천인원을 인문, 자연 구분없이 6명 이내로 하고 있다. 수능최저등급 기준이 없다 . 또한 특기자전형(어학,국제학부,수학/과학)은 작년과 동일하고, 수능최저등급이 없다. 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인 미래인재전형은 인원이 20명이 더 늘어난 550명이고, 인문, 자연계열의 최저등급이 2개영역 2등급에서 2개영역 등급합 4로 변경되었다(의예, 뇌인지과학 예외). 수능이 쉬워지는 관계로 실수로 2등급이 안되고 3등급이 되는 학생에 대한 배려라고 볼 수 있다.

사회기여자 전형도 최저등급이 2개 영역 2등급에서 2개 영역 등급합 5(인문, 자연)으로 변경되었으며, 고른기회전형은 5명이 늘어난 30명을 뽑고, 최저등급도 2개 영역 등급합 4에서 등급합5(의예, 스크랜튼:인문,자연, 뇌인지과학 예외)으로 완화되었다. 학생부 종합의 경우, 최저가 없는 경우 내신평균과 활동은 좋지만 수능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도 지원하기 때문에 내신평균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는 반면, 수능최저등급이 있다면 수능최저등급에서 1차 검증이 되어 많은 학생의 탈락으로 내신 평균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2. 특이사항

1)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는 전형은 수능응시 지정영역에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2) 사과탐 모두 인정하는 모집단위에 한하여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시 제2외국어/한문을 탐구1과목으로 인정한다. 아랍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한 학생은 주목하기 바란다.

3) 고교추천전형은 지역인재라는 용어를 삭제하였기에 학업능력이 우수하고 리더십이 있는 학생에게 포인트가 있고, 지역에 공헌할 우수성에 대한 방점은 사라졌다고 보면된다. 그래서 서류평가 방법도 학생부, 추천서 등을 토대로 학업역량 및 학교 활동의 우수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고 하면서, 면접고사 평가방법도 고교교육의 충실한 이수 여부와 발전가능성, 인성 및 서류의 진위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따라서, 내신성적의 영향력이 크며, 수능최저가 없기 때문에 1단계 통과 후 면접 대비가 중요하다.(면접일: 10월 17일)

4) 미래인재전형은 위 고교추천전형과 서류평가기준(지기소개서 포함)과 면접평가기준이 동일하다. 하지만, 수능최저등급이 있다는 것이 다르다. 면접일이 수능 전이기 때문에, 평소에 면접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접일 10월 24일, 25일).

Ⅲ.실전면접 및 평가

다음의 내용은 해당 대학교의 학과에 합격한 합격생의 진술을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한 것이다.

◎ 김화이(가칭) 실전면접
이 학생은 사회과학부에 합격했는데, 교수님 1분과 입학사ㅀ?1분이 계신 상황에서 8분정도 심층면접을 보았다. 행복론에 관한 주어진 문제를 3분동안 읽고 답변을 하였다. 행복에 대하여 문제를 읽으면서 정리하는데 시간이 걸렸다. 읽고 정리하고 생각하고 다시 정리하는데 3분밖에 주어지지 않아서 평소 훈련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이어진 인성질문에서는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질문을 받았다. 본인의 장점은 무엇인지, 단점은 무엇이고 이를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논문의 내용이 무엇이고 무엇을 느꼈는지에 대한 것이었다. 답변하는 가운데 나도 모르게 떨렸다. 하지만, 끝까지 답변하려고 노력했다. 그러한 모습이 면접관님에게 보였을 것이다.

[참고사항: 면접질문은 학생들마다 질문의 내용이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일부를 밝히면 다음과 같다. ①고등학교 생활에서 가장 크게 이룬 것은 무엇인가 ②기숙사 생활에서 갈등사례를 들고 해결과정을 말해보라. ③자신이 있는 과목은 무엇이고, 왜 그러한지 말해보라. ④ 존경하는 교육자는 누구인가 ⑤ 자신의 성격을 한단어로 말해보라. ⑥ 봉사활동 중 가장 인상깊은 것은 무엇인가 등]

◎ 현민선생님의 조언 및 평가

① 이화여대는 우리사회의 여권신장을 위해 실천하는 학교이다. 사회문제에 있어서 여성의 목소리를 대변한다는 자부심이 강하다. 그래서 다른 대학교에 비하여 면접에서 사회이슈에 대한 생각을 묻는 경우가 있거나, 학교생활에서 학교문제를 스스로 해결한 사례가 있는 학생을 좋게 평가한다. 그러기에 답변에 있어서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하고, 객관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리성을 갖추는 것이 좋다.

② 미리 문제를 보여주지만, 생각을 정리하는데 시간이 짧다. 평소에 논술을 준비한 학생이나 토론을 준비한 학생에게 유리하다.

③ 추가질문은 반드시 자신의 답변에서 나온다는 점을 명심하자. 그러기에 자신의 활동에 대한 자부심과 명괘한 근거를 사전에 정리하는 것이 좋다.

④ 자신이 읽은 책을 약간식이라도 정리해서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에 일독하기를 권한다. 추가질문에서 독서에 관한 지나가는 듯한 질문을 받을 때 적극적으로 답변을 드리면 면접관에게 우수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블로그 현민의스토리면접을 참고하기 바란다

⑤ 문제를 보면서 구조를 잡은 후, 그 구조에 생각을 끼워 맞추는 식의 준비를 하기 바란다. 쉽지는 않지만 훈련한다면 답변도중에 문제를 잊어버리는 실수는 하지 않게 된다. 건투를 빈다^^

○문의 : 이메일 혹은 분당에스논술(031-717-5487, 네이버블로그)

현민 < S·논술수석연구위원 hm6161@naver.com >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