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3분기 실적시즌…그래도 好실적, 싼 주식 찾아보니

입력 2015-10-05 15:28  

[ 정현영 기자 ] 오는 7일 삼성전자의 잠정 실적 발표를 시작으로 3분기 실적 시즌이 본격화된다.

증시 전문가들은 이번 3분 어닝 시즌은 불확실성이 증폭되는 시기인 만큼 자산 대비 저평가 종목, 예상실적이 상향 조정 중인 종목, 이익증가율 및 전망치가 모두 긍정적인 종목 등에 관심을 가질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경민 대신증권 투자전략팀 연구원은 5일 "실적 시즌을 앞두고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있다"며 "9월 들어서 코스피지수의 영업이익 전망치가 4.72% 하향 조정되면서 30조원을 밑돌았는데 90% 이상 실적이 하향 조정된 조선업종 외에도 증권, 은행, 운송, 기계, 미디어, 화학, 보험 등 그간 코스피 강세를 주도해온 업종 대부분이 하락 반전하거나 개선세가 주춤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역, 건설, 하드웨어, 디스플레이 업종을 제외하고는 실적시즌이 다가올수록 실적에 대한 경계심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배성진 현대증권 시장전략팀 연구원은 "삼성전자 실적가이던스 발표를 시작으로 '실적 불확실성'이란 변수가 재차 대두될 수 있지만, 이미 외국인의 매도가 상당 부분 진행됐다는 측면에서 국내 대형주들의 추가 상승 시도 여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따라서 저평가주는 물론 모멘텀이 풍부한 주식들 위주로 접근하는 것이 유효할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불확실한 3분기 실적시즌에도 불구하고 이익전망치가 상향 조정되는 곳들을 눈여겨 봐야 한다고 증권업계 전문가들은 강조했다.

고승희 KDB대우증권 투자전략팀 연구원은 "갈수록 복잡해지는 시장 환경 속에서는 업종 전략이 핵심"이라며 "소비재 업종을 중심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권했다.

글로벌 제조업 대비 서비스업 지표의 상대적인 강세가 이어지고 있고, 미국의 9월 자동차 판매가 2005년 7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하는 등 소비 지표의 탄탄한 모습이 이어지고 있기 때이란 설명이다. 코리아 그랜드 세일 호조와 중국 인바운드 소비에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유통, 화장품 등 중국 소비 관련주에도 긍정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고 연구원은 특히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컨센서스(시장기대치)가 증가하는 개별기업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이는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코스피의 박스권 움직임이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대우증권이 뽑은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상향 기업은 셀트리온, BGF리테일, 한세실업, 이노션, 크라운제과, 오스템임플란트, 코오롱, 에스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원익IPS, SBS, 리노공업, 쎌바이오텍, 쇼박스, 인바디 등이다.

김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의 경우 좀 더 구체적으로 3분기 이익증가율과 이익전망치가 모두 긍정적인 곳을 추천주로 내놨다. 한진중공업, 삼성전기, 코오롱인더, KH바텍, 만도, 원익IPS, 현대산업, 실리콘웍스, 태광, 솔브레인, 평화정공, 코리아써키트, 한국항공우주, S&T모티브, 삼성전자, 피에스케이, LG하우시스, GS리테일, 농심, 매일유업 등이 그 聆寬坪甄?

그는 이에 대해 "이익증가율이 높은 곳들 가운데 최근 전망치 변화가 나쁘지 않은 종목들"이라며 "이익전망치의 신뢰도는 곧 이익증감률에 대한 신뢰도로 직결된다는 점에서 3분기 실적시즌이 기대되는 종목들"이라고 강조했다.

불확실한 실적시즌을 대비해 저PER(주가수익비율)·저PBR(주가순자산비율) 종목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재만 하나대투증권 주식전략팀 연구원은 "동종 업종 내에서 PER과 PBR은 중위값 미만인 기업, 같은 업종 안에서 영업이익증가율과 자기자본이익률(ROE)이 중위값을 초과하는 곳들이 투자 대안"이라며 한국전력, SK, 신세계, 대한유화, 동원개발, 이수페타시스, 심팩 등을 '매수' 추천했다.

NH투자증권은 환율 변동을 고려한 3분기 실적시즌 유망주를 내놔 눈길을 끌었다. 환율 상승에 따른 수익성 개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기아차, KT&G, 삼성전기, 영원무역, 이오테크닉스, 일진홀딩스, 코나아이, 슈피겐코리아, 바텍, 아스트, 평화정공 등이 관심주로 제시됐다.

KB투자증권은 지난 2분기에 '깜짝 실적'을 달성한 이후 3분기 전망치가 상향 조정 중인 대한유화, 효성, 한화, 롯데케미칼, 삼광글라스, 풍산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현영 한경닷컴 기자 jhy@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