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받은 '서명운동'…거세지는 '국회 심판론'

입력 2016-01-22 18:02  

온라인 서명자만 20만명 육박
민생구하기 입법 사무국에 "어떻게 서명하냐" 문의 폭주

국민 호응에 기업들도 대거 동참
롯데백화점, 본점에 부스 설치
내주 현대차·SK·금호 등 참여



[ 서욱진 기자 ]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기업활력제고를 위한 특별법(일명 원샷법)에 대해 적용 범위에 제한을 두지 않겠다고 양보했지만, 경제활성화 법안의 입법을 촉구하는 서명 열기는 오히려 더 뜨거워지고 있다. 단순히 입법 촉구를 넘어 국회의 ‘직무 유기’에 대해 쌓였던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면서 심판론이 거세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예상치 못한 국민의 호응에 힘입어 기업들도 대거 서명 부스를 설치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라면 ‘1000만명 서명’이 실현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어떻게 서명하냐” 문의 폭주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국민운동본부 사무국(이하 사무국)에 따르면 서명운동을 시작한 지난 18일 온라인 참여자 수는 1000명 정도에 불과했다. 그러던 것이 19일에는 2만8654명으로 늘어난 데 潔?20일 4만1538명, 21일 4만9746명 등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22일 하루 동안에는 7만여명이 참여해 온라인 서명 참여자 수는 20만명에 육박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007년 벌인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촉구 서명운동이 10만명을 넘기는 데 1년가량이 걸린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호응이다.

사무국에는 어떻게 서명할 수 있느냐는 문의가 폭주하고 있다. 서울 광장시장 상인이라고 밝힌 한 시민은 “경제가 나아져 시장이 사람들로 붐볐으면 좋겠다”며 서명 방법을 문의했다. 경기 지역의 한 아파트 주민 대표는 “아파트 반상회에서 서명운동 얘기가 나와 동참하기로 했다”며 “서명부 파일을 보내주면 주민들의 서명을 받아 보내주겠다”고 했다.

이 외에도 자영업자, 학생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이 서명 방법과 부스 위치를 묻고 있다. 처음에는 온라인 서명을 권유하던 사무국도 고령층 등을 위해 오프라인 부스를 늘리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작심한 기업들이 달라졌다

기업들의 태도도 달라졌다. 삼성그룹이 지난 20일 서명운동에 참여할 때만 해도 대부분 기업은 정치권 눈치를 보며 부스 설치를 망설였다. CJ그룹이 부스를 설치하고, LG그룹이 서명을 안내하는 정도였다. 그러나 국민이 뜨거운 지지 의사를 밝히자 이에 고무된 기업들이 대거 부스 설치에 나섰다. 롯데그룹은 22일 오후 서울 남대문로 롯데백화점 본점에 부스를 설치해 임직원이 서명에 참여했다. 두산그룹은 사내 포털 게시판에 서명 사이트 링크를 올렸다.

다음주에는 현대자동차그룹, SK그룹, 금호아시아나그룹, 삼양사, OCI 등도 서명 부스를 차리기로 했다. 포스코와 신세계도 참여 의사를 밝혔다.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은 이날 직접 세종대로 대한상의를 찾아 서명했다. 기업 참여를 안내하고 있는 박소연 전국경제인연합회 미래산업팀장은 “임직원들의 강력한 요청으로 부스 설치를 결정한 그룹이 많다”며 “참여 여부를 신중히 고민하던 기업들이 국민 호응에 고무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CJ그룹은 서울 소월로 본사에 있는 부스를 계열사별로 옮겨 가면서 서명을 받기로 했다. 그만큼 서명 열기가 뜨겁다는 설명이다.

◆국회에 대한 분노 폭발

이번 서명 열풍은 그동안 국회의 잘못된 행태를 보고 분노하면서도 침묵했던 다수 국민이 의사를 나타낸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야당의 원샷법 양보 등 단편적인 카드로는 봉합할 수 없을 정도로 정치권에 쌓인 불만이 봇물 터지듯 서명운동을 통해 표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영봉 세종대 석좌교수(경제학)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발달하면서 대부분 국민이 국회가 정말 한심한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며 “속이 뻔히 보이는 당리당략 때문에 중요 경제 법안의 발목을 잡으니 들고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노동개혁법 등 다른 경제법안들에 대해서도 대부분 국민은 어떤 게 옳은 길인지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정치권이 깨달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재계 관계자는 “기업들은 다 죽어가는데 손 놓고 있는 국회의 멱살이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 서명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4월 총선에서도 이 같은 민심이 그대로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