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르네상스는 어떤 분야서 일어날까"

입력 2016-04-10 18:34  

대졸 공채 응시자에 역사에세이 쓰게 한 현대차


[ 공태윤 기자 ] ‘14~16세기 유럽에서 일어난 문화 부흥운동 르네상스의 의의와 영향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21세기에 르네상스가 일어난다면 어떤 분야에서 벌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는 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현대자동차가 10일 서울, 부산, 전북 전주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실시한 상반기 대졸공채 인적성검사(HMAT)에 출제한 역사 에세이 문제다. 현대차 HMAT를 본 응시자들은 이 주제에 대해 총 30분 동안 700자 이내의 글을 작성했다. 서울 신천동 잠실고에서 시험을 친 김모씨(아주대 전자공학과 졸업)는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화제가 된 자율주행 기술을 르네상스와 연결해 서술했다”며 “어려운 주제가 아니어서 비교적 손쉽게 작성했다”고 말했다.

현대차를 포함해 현대차그룹 13개 계열사는 이날 일제히 HMAT를 봤다. 현대차그룹의 올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 규모는 3000명 선으로, 총 10만여명이 서류전형에 응시했다. 이 중 지난달 서류전형을 통과한 2만여명이 시험을 치렀다.

2013년 하반기 처음 도입된 역사 에세이 시험은 현대차만 치른다. 작년 상반기 공채에서 현대차는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에 대한 의의’를 물었다.

이전에는 ‘몽골?로마제국에서 현대차가 배워야 할 점’(2014년 하반기) ‘고려~조선시대에 걸쳐 가장 존경하는 인물’(2013년 하반기) 등의 주제가 나왔다. “지원자의 역사관과 인문학적 소양, 가치관을 묻는 게 현대차 인적성검사가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는 점”이란 게 채용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전 계열사에 공통으로 출제된 내용은 △언어이해 △논리판단 △자료해석 △정보추론 △공간지각이었다. 다양한 표와 자료를 주고 해석하는 자료해석과 정보추론 영역이 어려웠다는 게 응시자들의 대체적인 반응이었다.

주요 대기업의 입사 인적성검사는 이달 주말 내내 이어진다. 16일에는 LG·CJ그룹, 17일에는 삼성그룹, 23일에는 금호아시아나그룹, 24일에는 SK그룹이 각각 시험을 치른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