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향기] 억새꽃 벗삼아 느릿느릿…충주 풍경길, 가을이 물들다

입력 2016-10-23 16:44   수정 2016-10-23 16:46

종댕이길· 중원문화길 등
총 7개코스에 길이 68.39㎞
하늘재길 트레킹 볼거리 풍성
전망대 오르면 가슴 탁 트여



[ 충주=최병일 기자 ]
충주 풍경길은 바람과 구름이 함께 가는 길이다. 남한강과 충주호 계명산까지 두루 볼 수 있고 역사유적지까지 돌아볼 수 있어 갈수록 길을 걷는 이들이 늘고 있다. 풍경길이 좋은 이유는 사람 이야기가 숨어 있기 때문이다. 이번 주말에는 사랑하는 가족이나 연인과 풍경길을 걸으며 사랑을 속삭여보면 어떨까?

아름다운 호수길이 일품인 종댕이길

충주 풍경길은 남한강과 충주호, 계명산 등 뛰어난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조성된 7개 코스 68.39㎞ 길이다. 충주 풍경길을 걸으면 호수와 산 역사유적지를 모두 돌아볼 수 있다. 풍경길은 내륙의 바다 충주호와 심항산을 휘도는 오솔길인 종댕이길(7.25㎞)을 비롯해 전국 문화생태탐방로 10선에 선정된 역사유적지를 돌아보는 중원문화길(25.7㎞), 남한강을 따라 걸으며 억새꽃이 군락을 이루는 자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비내섬을 볼 수 있는 ‘비내길(18.29㎞)’을 비롯해 강변길(1.6㎞), 반기문 꿈자람길(5.9㎞), 소조령길 마당바우 구간(7.35㎞), 하늘재길(2.3㎞) 등이 있다.

충주 풍경길 중 한 코스인 종댕이길에서 걷기 여행을 시작했다. 종댕이길은 계명산 줄기인 심항산(해발 385m)의 아름다운 호수 풍경을 따라 걸으면서 풍광도 즐기고 사색도 할 수 있도록 조성된 호반 숲길로 충주호의 아름다운 경관을 벗하며 걸을 수 있다. 우거진 숲의 다양한 식물과 내륙의 바다로 불리는 충주호의 아름다운 경관을 탐방할 수 있고, 경사가 비교적 완만해 가족 단위 탐방에도 더없이 좋은 숲길이다. ‘종댕이(宗堂)’라는 말은 인근 종댕이 마을에서 비롯됐으며 심항산을 종댕이산이라고도 한다.

종댕이길의 핵심 구간이라 할 수 있는 심항산 둘레를 돌아가는 호반길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걷는 3.8㎞ 구간이다. 숲해설안내소에서 포장된 도로를 따라 내려가다 보면 생태연못이라 불리는 작은 연못을 만나게 된다. 여기에서 숲으로 난 길로 들어서며 종댕이길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심항산 자락에는 원터정이라 명명한 육각정과 밍계정이란 정겨운 이름이 붙은 팔각정 등 정자 2개와 충주호를 발밑으로 내려다볼 수 있는 2개의 조망대, 그리고 2곳의 쉼터 등 쉬면서 충주호를 바라볼 수 있는 여섯 군데의 전망 포인트가 있다. 종댕이 전망대는 충주호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넓게 볼 수 있는 곳이다. 탁 트인 호수의 정취를 느끼며 가슴을 펴고 따뜻한 햇볕과 신선한 공기를 마음껏 마실 수 있다.

볼거리 풍성한 하늘재길

하늘재길은 초입부터 국보급 볼거리가 풍부하다. 시작점인 충주 미륵대원지(사적 제317호)에?충주 미륵리 석조여래입상(보물 제96호)을 비롯해 석등과 오층석탑(보물 제95호), 사각석등, 석조 귀부(돌거북), 당간지주 등 사찰의 중요한 석조 문화재들이 남아 있다. 미륵대원지 좌측으로는 대규모 역원이 있었던 미륵리 원터가 이웃한다.

미륵리 원터를 지나면 본격적인 하늘재길에 들어선다. 길 이름은 하늘재지만 백두대간 월악산의 수림이 울창해 2㎞ 정도의 산책 중에 하늘을 시원하게 바라볼 수 있는 곳은 찾기 힘들다.

하늘재길의 장점은 지루하지 않다는 것이다. 산책하는 내내 재미있고 유익한 안내판을 만날 수 있다. ‘영원한 경쟁자, 소나무와 참나무’, ‘나무의 일기장, 나이테’, ‘숨 쉬는 보약창고 산림욕’ 등 길지 않은 안내판의 내용을 하나하나 읽어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하늘재길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연아 닮은 소나무’. 피겨스케이팅 스파이럴 자세와 똑같은 모양의 소나무가 신기하다.

충청북도와 경상북도의 경계를 지나면 하늘재 정상이다. 아스팔트로 포장된 문경지역으로 나가 우측에 있는 ‘하늘재 정상석’ 전망대에 올라보자. 전망대에 오르는 순간, 왜 하늘재라는 이름을 얻었는지 실감하게 된다. 하늘재 정상석 앞에 서면 문경 방향으로 시원하게 트인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충주=최병일 여행레저전문기자 skycbi@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한 경 스 탁 론 1 6 4 4 - 0 9 4 0]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