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넷 파트너스 투자 가이드] 인터넷은행 출범 앞두고 인공지능 투자도 본격화…IT 선도기업 카카오 '주목'

입력 2017-04-23 14:59  

방송에서 못다한 종목이야기 - 박찬홍 파트너


최근 국내 주식시장은 영국 프랑스 등 유럽 국가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탈퇴 가능성과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 부각으로 변동성 장세를 보이고 있다. 당분간 어려운 시장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지만 꾸준히 리스크를 관리하면서 투자 기회를 찾는다면 단기적인 조정장 이후의 상승장에서 과실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지정학적 리스크 부각

지난 6~7일 미국과 중국의 정상회담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 문제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면서 어느 정도 합의점을 찾지 않았을까 하는 분석으로 시장은 안도했다. 하지만 미·중 정상회담 도중 시리아의 화학무기 사용에 대한 대응으로 미국이 시리아 공군기지를 공격하면서 다시 분위기가 바뀌었다. 북한에 대한 간접적인 무력시위로 해석되는 시점부터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후 북한은 태양절(지난 15일) 행사를 통해 신형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하고 태양절 다음날 함경남도 신포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미국 칼빈슨 항공모함 근접에 반발했다.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한 강력한 경고 발언과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 군사 옵션 고려, 그리고 중국의 적극적인 북한 제재 요구 등 강경한 모습을 보이는 미국의 태도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25일은 북한군 창건일이어서 북한의 추가적인 도발이 우려된다. 북한이 6차 핵실험을 언제든 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유망 업종 주목

지난주 SK하이닉스를 포함한 정보기술(IT)업종, 아모레퍼시픽 같은 화장품업종, 엔씨소프트 등 게임업종, 그리고 우리은행을 비롯한 은행업종 등이 상승했다. 그간 상대적으로 주춤했던 코스닥시장 종목의 상승세도 돋보였다. 최근 삼성전자의 갤럭시S8이 호평받으면서 코스닥 IT 부품 관련 종목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 IT 부품주 중에서도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과 렌즈, 반도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관련주가 힘을 받고 있다. 반도체 장비주의 재상승세에 음식료업종과 제약·바이오업종의 반등도 두드러졌다.

중기적인 측면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유망 업종에 투자해야 한다고 본다. 자율주행, 가상현실(VR), 로봇,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다양한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관련된 IT 선두 업체의 행보가 눈에 띈다.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대적인 투자가 이뤄지는 상황인 만큼 국내 증시에서도 관련 기술기업의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

관련주로 꼽히는 카카오는 최근 바닥권에서 주가의 상승 탄력을 높여가고 있다. 기관과 외국인의 강한 매수세가 들어오는 종목이다.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을 추진하고 있어 더욱 관심을 받고 있다.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주력으로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모바일로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대 월 활성이용자수(MAU)가 4150만명에 달하는 거대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도약을 위해 카카오택시, 카카오드라이브, 인터넷전문은행 등 신규 사업 진출로 매출 성장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 카카오는 IT 선도기업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AI 연구개발(R&D)을 위해 AI 전문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을 설립하며 R&D를 강화하고 있다. 카카오톡이라는 개인 간 메신저를 넘어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점으로 볼 때 성장 모멘텀은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단기적으로는 10만원까지 상승 여력이 있으며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손절가는 8만4000원으로 대응할 것을 권한다.

박찬홍 파트너 프로필(수상 경력)

- 2017년 1분기 수익률 베스트 파트너
- 2017년 4월 3주차 주간베스트 파트너
- 2017년 4월 2주차 주간베스트 파트너
- 2017년 3월 4주차 주간베스트 파트너
- 2017년 1월 와우스탁킹 수익률 1위 (계좌수익률 43%)
- 제4회 슈퍼스탁킹 수익률 대회 2위 입상 (2016년 12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