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에이프로젠 "나라케이아이씨와 합병 추진"

입력 2018-01-09 14:28  

"올해 4분기부터 추진"


≪이 기사는 01월09일(10:06)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바이오시밀러 전문기업 에이프로젠이 계열 상장사인 나라케이아이씨와 합병을 추진한다.

에이프로젠은 9일 자사 홈페이지 게시문에서 "올해 4분기부터 계열사 나라케이아이씨와의 합병을 통한 코스피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합병 추진 시기와 방법, 형식 등은 나라케이아이씨와 협의해 결정할 계획이다.

나라케이아이씨도 이날 바이오시밀러 개발 등을 목적으로 에이프로젠과 합병을 추진한다고 공시했다. 에이프로젠의 최대주주인 지베이스는 지난해 11월 나라케이아이씨를 인수했다. 나라케이아이씨는 최근 임시 주주총회서 상호를 ‘에이프로젠케이아이씨’로 변경하기로 의결했다.

앞서 에이프로젠은 니찌이꼬제약에 바이오시밀러 3종에 대한 사업권을 양도하고 수령한 300억원을 수익으로 인식하는 문제로 안진회계법인과 이견이 발생해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를 자진 철회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해당 회계 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며 “상장과 관련해 발생하고 있는 시간과 노력 낭비, 혼란 등을 종료하기 위해 나라케이아이씨와 합병해 코스피 상장을 계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에이프로젠은 상장 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발생한 여러 추측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항간에 몇몇 업체들과 합병 가능성에 대한 추측이 돌기도 했다”며 “이번 나라케이아이씨와 합병을 통한 코스피 상장을 발표했듯 여타의 합병은 없다”고 말했다.

에이프로젠은 바이오시밀러 연구개발을 위해 더 이상 상장을 늦출 수 없다는 판단이다. 회사 관계자는 “상장이 지연돼 연구개발을 위한 자금 확보가 늦어졌다”며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바이오시밀러시장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회상장으로 자금을 확보해 연구개발 속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계열사 합병을 통한 우회상장에 대해 2대주주인 니찌이꼬제약과 협의도 마쳤다”고 덧붙였다.

김재섭 에이프로젠 대표이사는 “상장을 통해 본연의 업무인 바이오시밀러 개발에 더욱 매진해 펀더멘탈을 견고히 할 것”이라며 “세계적인 우량 바이오시밀러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주주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태호 기자 thlee@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6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