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지수 달리는데… 못 따라가는 중소형주 펀드

입력 2018-01-15 17:25  

1개월 평균수익률 3.48%… 코스닥 상승률 13% 크게 밑돌아
제약·바이오주 비중 낮아 부진



[ 최만수 기자 ] 연초 코스닥 랠리가 이어지면서 중소형주 편입 비중이 50% 이상인 중소형주 펀드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주요 중소형주 펀드 수익률은 코스닥지수 상승률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 중소형주 펀드가 코스닥이 아니라 유가증권시장 중소형주를 담고 있는 데다 최근 급등한 셀트리온, 신라젠 등 제약·바이오주 비중이 낮은 것이 원인이다.

15일 펀드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에서 판매 중인 48개 중소형주 펀드(액티브형)의 최근 1개월 수익률(1월12일 기준)은 3.48%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코스닥지수 상승률(13.11%)보다 크게 낮았다.

최근 코스닥 랠리를 바라보며 10% 이상 고수익을 기대했던 투자자들은 실망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작년 말 중소형주 펀드에 가입한 한 직장인은 “정부의 코스닥시장 활성화 대책이 발표된다는 소식에 중소형주 펀드에 가입했는데 최근 수익률을 확인하고 허탈감이 컸다”고 말했다.

중소형주 펀드의 ‘터줏대감’ 같은 상품인 ‘삼성 중소형FOCUS’는 한 달간 수익률이 3.64%였다. 작년 7월 출시된 뒤 설정액이 3000억원을 넘겨 잠정 판매중단(소프트클로징)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끈 신영자산운용의 ‘신영 마라톤중소형’ 수익률도 3.36%에 그쳤다. ‘메리츠 코리아스몰캡’ ‘IBK 중소형주코리아’는 수익률 1%를 간신히 넘겼다. 범위를 석 달로 넓히면 ‘미래에셋 성장유망중소형주’ ‘하이 중소형주플러스’ 등은 아예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중소형주 펀드를 선택하기 전에 각 펀드의 종목 비중을 잘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경대 맥쿼리투신운용 액티브운용팀장은 “국내 중소형주 펀드는 유가증권시장 중소형주지수를 벤치마크하는 상품이 많다”며 “제약·바이오주보다 최근 부진했던 정보기술(IT)주 비중이 높은 것도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중소형주 펀드를 운용하는 한 펀드매니저는 “기관투자가는 주가수익비율(PER·주가/주당순이익)이 수백 배에 달하는 바이오주를 편입하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코스닥시장에 집중 투자하기를 원하는 투자자는 코스닥 인덱스 상장지수펀드(ETF)나 특정 업종에 집중 투자하는 ETF를 눈여겨볼 만하다. 코스닥150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KODEX코스닥150 레버리지’의 최근 한 달 수익률은 51.43%에 달했다. 주요 바이오주로 구성된 ‘TIGER 헬스케어’는 같은 기간 35.05% 수익률을 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6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