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황창규 회장 퇴임' 두고 시끌했던 KT 주총

입력 2018-03-23 11:37   수정 2018-03-23 13:50

거센 반발에도…의안 모두 통과


"불법정치자금 혐의 황창규 회장은 퇴진하라."(KT민주화연대 회원)

"조용히 하세요, 더이상 떠들면 내보내도록 하겠습니다."(황창규 KT 회장)

파행으로 끝나지는 않았지만, 황창규 KT 회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KT민주화연대 등 20여명의 목소리와 주주총회를 진행하려는 의장인 황 회장의 대립각은 날카로웠다.

KT는 23일 오전9시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 2층 강당에서 제 36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당초 KT의 주총 안건으로 올라온 '지배구조 개편안'을 놓고 충돌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KT의 지배구조 개편안은 KT가 회장 최종 후보 선정 주체를 기존 CEO추천위원회에서 이사회로 바꾸는 것이 핵심이다.

KT는 이를 두고 "회장·사외이사 선임 절차가 보다 심도 있고 체계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황 회장의 퇴진을 주장하는 KT새노조 등은 "황창규 회장이 자신의 바람막이를 위해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을 사외이사로 영입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사회와 경영진의 유착을 차단할 수 있는 이사회 독립성 강화 방안은 들어있지 않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KT새노조 관계자는 "황 회장은 이번 주총에도 정치적인 줄대기를 시도하고 있다"며 "KT가 정상화 되려면 우선 내부 견제가 가능한 기업지배 구조를 만들어야 하고 노동자 대표와 소비자 대표가 이사회에 포함되도록 정관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KT는 이번 정기 주총에서 이강철 전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과 김대유 전 청와대 경제정책수석을 사외이사로 새롭게 선임했다. 두 사람은 모두 참여정부 시절 인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건은 원안대로 통과됐다. 의장인 황 회장은 해당 안건이 통과되기 전 '지배구조 개편 필요 이유'를 묻는 한 주주의 질문에 "정관변경은 독립성과 투명성 제고 통해 이사회 권한을 강화하고 회장, 사외이사 선임 과정 개선 등 세계 최대 의결권 전문기관도 KT 정권 변경에 찬성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의안이 통과된 후에도 황 회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20여명의 사람들의 목소리는 잦아 들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직원들을 동원해서 짜고 친다", "더 이상 황창규의 꼭두각시가 되지 말라"는 날 선 목소리도 계속됐다.

발언 기회를 얻은 한 주주는 "회장 한 분의 잘못으로 기업이 실추가 되고 주가가 폭락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회장으로서, 기업과 후배들을 사랑한다면 불법 경영을 책임지고 용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황 회장은 "잘 알겠다"며 "주주님들의 말씀이기 때문에 끝까지 들었다. 아직 수사중이기 때문에 이 정도로 하고..."라며 말끝을 흐렸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KT가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상품권깡'으로 자금을 마련한 뒤 임원들 명의로 국회의원들에게 후원금을 제공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하고 있다.

한편 이날 KT의 정기 주총에서는 제36기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선임,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5개 안건이 상정돼 모두 원안대로 의결됐다. 제36기 재무제표 승인에 따라 배당금은 전년 대비 200원 증가한 주당 1000원으로 확정됐다.

황 회장은 "KT는 평창에서 세계 최초 5G 시범서비스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데 이어 내년 3월 5G 서비스 상용화를 완벽하게 이뤄내겠다"며 "5G뿐 아니라 인공지능,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글로벌 플랫폼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