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샛 공부합시다]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입력 2018-04-09 09:02   수정 2018-04-13 16:21

www.tesat.or.kr


문제 경기 침체 시에 중앙은행이 시도하는 정책으 로 옳은 것은?

① 소득세율을 낮춰 소비를 진작시킨다.
② 통화승수를 높이기 위한 정책을 펼친다.
③ 기업의 연구개발을 장려하는 정책을 펼친다.
④ 통화안정증권을 발행해 경제를 안정시킨다.
⑤ 기준금리를 높여 무분별한 차입을 억제한다.

해설 중앙은행이 경기에 대응하는 정책은 여러 가 지가 있다. 기준금리 결정, 공개시장 조작, 재할인율 정책, 지급준비율 정책 등이 있다. 중앙은행은 확장 적인 통화정책으로 경기 하락을 방어한다. 기준금 리 인하, 공개시장 조작을 통한 국공채나 기타 유가 증권 매입, 재할인율 인하, 지급준비율 인하를 통해 통화량 증가와 이자율 하락을 이끌어 경기 침체에 대응한다. 중앙은행이 지급준비율을 낮춰 통화승 수를 높이면 시중에 통화량이 늘어나 금리가 낮아 지므로 민간투자가 살아난다. 소득세율을 낮추거나 기업의 연구개발을 장려하는 것은 정부의 역할이지 중앙은행이 할 수 있는 정책은 아니다.

정답 ②

문제 다른 모든 조건이 일정할 때, 다음 중 국내 통 화 가치를 상승시키는 것은?

①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한다.
②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가 인하된다.
③ 국내 기업이 해외에 생산 공장을 설립한다.
④ 정부가 외국산 미사일을 대규모로 구매한다.
⑤ 외국인들이 국내 주식을 매각한 자금을 본국으 로 송금한다.

해설 국내 통화 가치는 국내 금융·통화정책, 외환 시장에서 외화 수요·공급 변화, 기업의 해외 투자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상승·하락한다. 정부가 외국산 미사일을 구매하면 외화 수요가 늘어나 국내 통화 가치는 상대적으로 하락한다. 국내 기업이 해외에 공장을 건설하면 해외 투자를 위한 외화 수요 증가 로 국내 통화 가치는 상대적으로 하락한다. 또한 외 국인 투자자가 국내 주식 매각 자금을 본국으로 송 금하면 외화 수요가 늘어나 국내 통화 가치는 하락 한다. 하지만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해 외와 비교해 금리가 높아지므로 해외 자금이 국내로 유입된다. 따라서 환율은 하락해 국내 통화 가치는 상승하게 된다.

정답 ①

문제 국내 경제연구소들은 2018년을 생산가능인구 가 본격 감소하고 주요 선진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이어져 급격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 다. 이처럼 급격하게 변화가 확산되는 지점을 말하 는 경제용어는?

① 턴어라운드 ② 셀링 포인트 ③ 텔레 포인트 ④ 티핑 포인트 ⑤ 스와프 포인트

해설 티핑 포인트란 어떤 상황이 처음에는 미미하 게 진행되다가 어느 순간 균형을 깨고 모든 것이 한 순간에 변화하는 극적인 순간을 말한다. 이 용어는 맬컴 글래드웰의 동명 저서가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유명해졌다. 글래드웰은 ‘티핑 포인트’란 예기치 못 한 일들이 갑자기 폭발하는 바로 그 지점을 일컫는 다고 묘사했다. 국내 경제연구소의 전문가들은 2018 년을 국내 측면에서는 한국이 생산가능인구가 본격 적으로 감소하는 시기로 보고, 해외 측면에서는 선 진국의 통화정책 방향 전환으로 금리 인상 시기에 진 입하면서 경기변동이나 경제성장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보고 있다. 이처럼 급격한 변화가 이뤄지는 지점을 티핑 포인트로 표현한다.

정답 ④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