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29일 기준 라돈 무료 측정 서비스 신청 건수는 올해 계획치(1300건)의 5배가 넘는 6780건으로 집계됐다.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를 사용한 사람들이 대거 서비스를 신청해서다. 이 서비스를 시행하는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은 비상이 걸렸다. 우선 선발된 대진침대 24개 모델 사용자도 당장 서비스를 받기 어렵다. 환경공단은 공단 홈페이지에 ‘신청자 폭주로 내년 10~12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안내문을 올렸다.
환경부는 대진침대 사용자에 한해 다음달 중 검사를 완료할 계획이지만 김 장관의 발언을 접하고 무료 측정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은 검사가 늦어질까봐 불안하다는 반응이다. 김 장관은 23일 언론사 논설·해설위원과의 간담회에서 “대진침대를 사용하는 가정이 요청하면 라돈을 무료로 측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진침대의 라돈 검출로 인해 ‘라돈 포비아’가 사회문제로 확산되자 정부가 나서 수습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하지만 관련 인프라는 수요를 감당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 환경공단은 2012년부터 ‘실내공기질관리법’에 따라 실내 라돈 무료 측정 서비스를 하고 있다. 올해 예산은 현장점검, 저감장치 설치 등을 모두 합해 4억5000만원 수준이다. 전담자도 무기계약직 2명뿐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대진침대 사용자는 최대한 서둘러 한두 달 내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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