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최신뉴스

삼성증권 북한투자전략팀 "통일비용 과도하게 산정돼…통합비용 따져야"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8-06-13 12:04   수정 2018-06-13 12:08

삼성증권 북한투자전략팀 "통일비용 과도하게 산정돼…통합비용 따져야"

삼성증권은 북한투자전략팀의 첫 리포트가 발간됐다고 13일 밝혔다. 북한투자전략팀은 그간 통일비용이 과도하게 산정됐다며 통합비용으로 경제통합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리포트는 북미정상회담이 진행된 전날 발간됐으며, 한반도에 완전하고 가시적인 번영의 시대가 도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북한투자전략팀은 첫 리포트의 제목을 '한반도 CVIP의 시대로'라고 달았다. Complete, Visible, Irreversible Prosperity(완전하고 가시적이며 되돌릴 수 없는 번영)의 앞글자를 따서 지은 것이다.

북한투자전략팀은 리포트에서 그간 통합비용이 과도하게 산정돼 있다고 지적했다. 독일의 통일과정을 참고해 활용했던 '통일비용'이 흡수통일을 전제로 하고 있어 그 규모가 과도한 부분이 있다는 설명이다. 북미회담 후속조치로 점진적인 경제개발과 통합이 진행될 경우 이보다 적은 '통합비용'으로 경제통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북한 재건을 위한 재원으로 북한의 대일 청구권 이슈도 제시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언급하기도 했던 북한의 낙후된 인프라 수준을 각 분야별로 계량화해 다른 국가들과 비교한 데이터도 소개했다.

유승민 북한투자전략팀장은 "이번 북미회담으로 북한이 돌아올 수 없는 변화의 다리에 들어선 것으로 평가한다"며 "체제의 안정을 유지하면서 경제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특구와 개발구 중심으로 경제개발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구성훈 삼성증권 대표는 지난 8일 직접 세계적인 투자가인 짐 로저스를 싱가포르에서 만나 북한 관련 리서치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업계의 북한리서치 강화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40억 "이것"통해 벌었다는 남성 알고보니 "개인파산"한 개그맨 A씨?
2분기 이끌 新대장주 BEST 5 억대계좌 이종목에서 또 터진다! >> [바로확인]
▶ 터졌다! 매집주130%수익은 시작일뿐 연일上한가! 종목 또적중! 500%황제주 선취매 타임 전격 大공개!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