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지갑 안열땐… 소비株 대신 '가성비株'

입력 2018-08-15 17:47   수정 2018-08-21 09:53

값싸고 효용 높은 제품 만드는 해마로푸드·덴티움 등 관심


[ 마지혜 기자 ] 지난달 국내 소비자심리지수는 101.0포인트로 1년3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가계의 소비심리가 얼어붙었다는 분석이다. 소비심리 악화는 대부분의 소비 관련주에 악재다. 하지만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높은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기업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소비심리가 위축됐을 때일수록 소비자들이 ‘가성비’를 꼼꼼히 따져 지갑을 열기 때문이라는 논리에서다.

윤철환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경기를 부정적으로 보는 전망이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이 저가 제품 소비를 늘리고, 가격과 품질을 비교하기 쉬운 프랜차이즈를 통해 소비하길 선호한다”며 “가격이 싸면서 큰 효용을 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성비 관련주’에서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윤 연구원은 치킨과 수제버거를 파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맘스터치’와 화덕피자 등을 판매하는 브랜드 ‘붐바타’를 보유한 가맹·유통업체 해마로푸드서비스를 대표적인 가성비주로 꼽았다. 맘스터치 치킨과 버거는 타사 대비 저렴한 가격에 맛이 좋고 양이 많다는 평가 속에 소비자들 사이에서 ‘갓(god)스터치’로 불리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올해 전년 동기 대비 17.8% 늘어난 2823억원의 매출과 56.7% 증가한 243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국내 증권사들이 전망하고 있다.

교육업체 메가스터디교육도 추천주에 올랐다. 메가스터디교육은 수강료를 한 번만 결제하면 모든 인터넷 강의를 다 수강할 수 있는 ‘메가패스’로 수험생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치과용 의료기기 및 생체재료 생산업체 덴티움도 주목된다. 정부가 65세 이상 고령자의 임플란트 자기 부담금 비중을 낮춘 가운데 제품 가성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마지혜 기자 looky@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