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銀 이어 채용 '아웃소싱' 나선 국책銀

입력 2018-09-09 19:24  

채용비리 원천 차단한다지만
회사 원하는 인재 못 뽑을수도



[ 강경민 기자 ] 시중은행에 이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들도 올 하반기부터 신입 행원 채용의 모든 과정을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한다. 채용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공정성 논란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이유에서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과 수은은 이달 중순부터 진행되는 서류심사와 필기시험문제 제출 및 면접관 섭외 등 신입채용 절차의 모든 단계를 인력 관리 전문업체에 위탁하기로 했다. 외부업체가 일부 서류심사를 맡은 적은 있지만 모든 채용 과정을 담당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올 상반기에 신입행원 채용 과정을 처음으로 외부 민간업체에 맡긴 기업은행은 하반기에도 채용 절차를 외부 업체에 위탁할 예정이다.

한 국책은행 관계자는 “채용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취지”라며 “시중은행을 벤치마킹해 외부 업체에 맡기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은행권을 대상으로 채용비리가 불거지자 시중은행들은 올 들어 앞다퉈 신입채용 과정을 외부 업체에 위탁했다. 은행연합회의 ‘은행권 채용절차 모범규준’에도 외부 기관을 참여시켜야 한다는 내용이 반영됐다. 국책은행뿐 아니라 주택금융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등 금융공기업들도 올 하반기 채용부터 서류나 필기전형을 외부에 위탁하고, 면접 때 외부위원 참여 비율을 늘리는 등 외주화를 확대하고 있다.

시중은행과 금융공기업의 잇단 신입채용 외주화에 대해 금융권 내부에선 의견이 크게 엇갈린다. 채용비리 소지를 원천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각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적합한 직원을 채용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된다. 한 은행 임원은 “외부 업체는 오해의 소지를 차단하기 위해 서류에 기재된 경력만을 참고해 뽑을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블라인드 채용’이 도입된 뒤 취업준비생들이 오히려 각종 인턴 활동과 자격증 취득 등 ‘경력 쌓기’에 몰두하는 것과 비슷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필기시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금융공기업에선 외부 위탁의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 [마감임박]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