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으뜸중기제품] 시코드 '위드유', "무전기능 갖춘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세계 공략"

입력 2018-10-21 18:50  

스마트폰서 작동하는 제품 개발
"軍·경찰·호텔 등 판매 나설 것"

헤드셋 등 맞춤제품 생산
日 신칸센 등 해외 수출 확대



[ 김진수 기자 ]
2007년은 블루투스 헤드셋(이어폰)이 난립하던 시기였다. 김수호 시코드 사장(57)은 어떻게 하면 차별화한 상품을 내놓을지 고민했다. 그때 떠오른 아이디어가 “무전기를 핸즈프리로 사용할 수 있게 해보자”는 것이었다. 무전기 블루투스 핸즈프리 제품을 개발한 배경이다. 이후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앱(응용프로그램)과 연동돼 무전기와 이어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헤드셋 ‘위드유’까지 개발하게 됐다. 김 사장은 “기존 무전기는 유선 이어폰으로 연결해서 사용해야 해 불편함이 적지 않았다”며 “앞으로 국가 재난망 등 기간망은 물론 보안업체나 민간기업 중심으로 보안과 통신용으로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블루투스 무전기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선 없는 블루투스 이어폰 겸용 무전기

성균관대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한 뒤 김 사장은 자동차 시트업체인 광진상공에서 연구소장으로 20년가량 근무하고 2007년 무선통신장비 제조업체인 시코드를 설립했다. 스피커와 마이크 기능만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과 달리 무전기를 핸즈프리로 하는 작업은 쉽지 않았다. 무전기에는 PTT(push to talk·누르면 바로 이야기 전달) 버튼이 있고 본체에 블루투스 기능은 없다. 무전기 본체에 블루투스 송수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동글(dongle)을 설치하고 블루투스 이어폰과 PTT 버튼을 따로 만들었다.

2013년 PTT 버튼을 블루투스 이어폰 단말기와 일체형으로 제작해 달라는 주문이 있어 PTT 일체형 블루투스 이어폰을 개발했다. 이와 함께 손(주먹마이크)에 쥐거나 어깨(숄더마이크)에 부착할 수 있는 제품도 내놨다. 개발 과정에서 ‘PTT 통신용 핸즈프리, 이를 이용한 PTT 통신시스템 및 방법’과 ‘다채널 원격 PTT 통신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다채널 원격 PTT 통신방법’ 등에 대한 특허도 받았다. 김 사장은 무전기의 장점에 대해 “한 명이 말하면 여러 명이 동시에 들을 수 있고 누르자마자 바로 소통이 된다”는 점을 꼽았다. 전화기는 신호가 가고 상대방이 받는 데 최소 6초가 걸린다고 한다.

스마트폰을 무전기에 활용할 수 없을까 고민하던 2014년 말 미국 무전 앱(Zello) 개발업체로부터 협업하자는 제안이 왔다. 그 결과 2015년 상반기 스마트폰 앱에서 작동 가능한 블루투스 이어폰 겸용 무전 단말기를 개발했다. 안드로이드와 iOS기기에 모두 사용 가능하고 소음 차단 기능을 갖춰 시끄러운 외부에서도 사용할 때 불편함이 없는 제품이다. 대용량 배터리를 내장해 산업 현장에서도 8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다.

◆국가 무전 기간망 등 수요처 다양

김 사장은 앞으로 모든 무전기 시장이 4G(4세대) 이동통신기술인 LTE망과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블루투스 이어폰 겸용 무전기로 교체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가 재난망 철도망 해양망 등 기간망과 군 경찰 소방서 보안업체 호텔 식당 골프장 등에서도 블루투스 이어폰 겸용 무전기를 필요로 할 것이란 얘기다. 최근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LET 무전기 시장에 뛰어들고 이를 이용하는 인프라도 구축되고 있다.

김 사장은 채널 변경이 가능한 주먹마이크 헤드셋 등 고객 요구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제품 개발을 확대하고 있다. 일본 NEC와 협력관계를 구축해 신칸센 등에 공급하는 등 해외 시장 진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2016년 13억원이던 매출이 지난해 21억원으로 늘어나는 등 외형도 커지고 있다. 김 사장은 “국내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영업을 확대하고 유럽 미국 동남아시아 등으로 수출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이달의 으뜸중기 제품’은 이메일(sjlee@hankyung.com)로 신청받습니다.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event.hankyung.com)를 참조하세요.

◆10~11월 으뜸중기 제품 △시코드-스마트 블루투스 헤드셋 위드유 △코아드-스피드도어 △성원제이에스-철재선반 원더랙플러스 △핏펫-핏펫 어헤드 반려동물 소변검사키트 △바이오쉴드-3D포밍 풀커버 플렉스글라스 △아기연구소-이드베베 일회용 침받이 원데이빕스 △다인스-발 각질제거기 트리케라 △아베크-펫 헬스 케어러 아베크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