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황금돼지해? 황금공모株의 해

입력 2018-12-31 16:27  

"고놈 참 실하네~"…兆단위 IPO 줄줄이 대기

'옥석 가리기' 지속 전망

현대오일뱅크·교보생명 최대어
바디프랜드·현대오토에버 '눈길'

작년말 상장기업 성적 '극과 극'
4차산업혁명 등 성장업종 관심



[ 이고운 기자 ]
마켓인사이트 12월31일 오후 2시50분

올해 공모주 시장에는 조(兆) 단위 기업 가치를 가진 대어급 기업공개(IPO)가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지난해 공모금액은 2조8198억원으로 2013년 이후 가장 적었지만 올해는 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그만큼 공모주 투자자들의 셈법도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기업 가치 대비 공모가가 합리적이거나 미래 성장성이 확실한 공모 기업에만 자금이 몰리는 ‘쏠림 현상’이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호반건설, SK매직도 상장 유력

3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장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 가운데 공모금액이 조 단위가 될 곳은 현대오일뱅크와 교보생명이 꼽힌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오일뱅크의 공모금액은 2조원대, 교보생명은 1조~2조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하고 올 상반기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안마의자 등 렌털 회사 바디프랜드, 현대자동차그룹의 정보기술(IT) 계열사 현대오토에버, 이랜드그룹의 유통 계열사 이랜드리테일은 조 단위 기업가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역시 조 단위 기업 가치를 노리고 있는 호반그룹 주요 계열사 호반건설과 SK네트웍스 자회사인 SK매직도 올해 상장이 유력하다.

장외시장인 K-OTC의 대표 종목 중 하나인 침대 매트리스 제조회사 지누스와 삼광글라스 계열사 군장에너지, 홈플러스 매장을 자산으로 담은 역대 최대 규모의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한국리테일홈플러스 제1호위탁관리리츠 등도 대기 중이다. 이외에 사모펀드(PEF) 운용사가 인수한 두산공작기계와 에이치라인해운, 화장품 관련 회사 지피클럽과 앨엔피코스메틱도 이르면 올해 증시에 입성할 후보군이다.

지난해 수요예측(기관투자가 대상 사전청약)에서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들며 상장 일정을 미뤘던 일본 게임기업 SNK와 회계감리 문제가 불거지며 상장 계획을 자진 철회했던 카카오게임즈 등이 올해 재도전에 나설지도 주목된다.

공모주 시장 양극화 이어질 듯

올 공모주 시장에서도 작년 말처럼 ‘옥석 가리기’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지난해 말 공모가가 매력적인 수준이거나 혹은 미래 성장성이 돋보이는 4차 산업혁명 및 바이오 업종 기업들은 흥행에 성공했지만 그렇지 못한 업체들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부산은 업종 평균 대비 저렴한 공모가가 책정되면서 유가증권시장 상장 첫날인 지난 27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지난 24일 코스닥에 상장한 바이오기업 유틸렉스도 공모가(5만원)보다 3만7000원(74.0%) 높은 8만7000원으로 지난해 장을 마감했다. 반면 건강기능식품 회사 뉴트리와 자동차 부품회사 에코캡은 일반 청약에서 미달이 난 데 이어 주가도 공모가를 밑돌고 있다.

IPO 업계 관계자는 “올해 증시가 부진하면 비인기 업종의 상장 기업이 투자자들의 외면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며 “공모가가 같은 업종의 기업에 비해 싼지와 향후 성장동력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투자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초 상장 일정을 확정지은 기업들이 공모주 투자 심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중소기업용 통합경영관리 솔루션인 ‘경리나라’ 등을 서비스하며 B2B(기업 간 거래) 핀테크(금융기술) 기업을 표방하는 웹케시와 국내 1위 직판 여행사 노랑풍선이 1월에 수요예측 등을 거쳐 코스닥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 2차전지 소재 기업인 천보와 의료용 지혈제 제조회사 이노테라피도 1월에 일반 청약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