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CEO들, 올해 불확실성 확대 '공감'…사별 현안 '차별화'

입력 2019-01-04 08:56   수정 2019-01-04 09:27


국내 주요 증권사 대표이사(CEO)들이 신년사를 통해 올해 시장 환경이 불확실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너지 창출, 디지털 혁신 등 각 사별 현안에 대해서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보다 더 어려운 올해"…위기의식 '한 목소리'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는 "올해 대내외 환경은 최근 몇 년간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위협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브렉시트 등과 더불어 저성장 기조 고착화, 가계부채 부담에 따른 소비 위축 등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산적해있다"고 우려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도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0여년이 지난 현재 금융시장은 매우 중요한 변곡점을 마주하고 있다"며 "글로벌 경기둔화와 우려가 확대되는 등 전반적인 영업환경이 쉽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정림·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는 "새롭게 시작하는 올해는 경제와 금융시장 환경이 지난해보다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거문고의 줄을 풀어 다시 조율하고 고쳐 메다(해현경장)'라는 말을 되새겨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대표이사도 "올해 글로벌 경기둔화, 무역분쟁 이슈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하지만 환경이 어려울수록 투자전문회사인 미래에셋대우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시너지 창출·디지털 혁신 등 세부사항 '차별화'

미래에셋대우와 한국투자증권은 시너지 창출에 주목했다. 투자은행(IB)과 트레이딩 직원의 협업으로 새로운 데이터 기법을 도입하는 등 국내 부문 간 시너지와 해외와 국내의 융합을 주문했고 시너지의 '일상화'를 강조하기도 했다.

최현만 대표는 "글로벌, 투자전문, 연금, 디지털 등 그간 각자 담당 분야에서 임직원들이 최선을 다했다면 이제는 융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고민할 때"라고 강조했다. 정일문 대표도 "추가적으로 수익을 만들어내고 미래 성장 기반을 키우기 위해서는 계열사 간 강점 공유와 본부 사이의 시너지를 일상화 시켜야한다"고 했다.

NH투자증권과 KB증권은 디지털 혁신에 초점을 맞췄다.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등 주식거래에만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을 자산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고 디지털을 통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정영채 대표는 "현재 주식거래 위주의 플랫폼에 치중돼 있지만 자산관리나 기업금융 트레이딩, 지원업무까지 다양한 분야에 디지털을 접목해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정림·김성현 대표는 "디지털을 통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중장기 성장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