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는 이마트·홈플러스, '쭉쭉' 올라가는 아파트

입력 2019-01-28 15:58   수정 2019-01-28 17:13

대형마트 폐점 자리 아파트·오피스텔 등장
입지 좋고 인프라 몰려 인기 좋아
폐점 과정 갈등은 풀어야할 숙제




유통업계의 변화와 함께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들이 사라지고 있다. 동시에 대형마트들이 있던 자리에는 아파트나 오피스텔, 상가, 오피스 등 부동산들이 들어서고 있다. 대형마트가 있던 자리는 주변에 편의시설이 밀집해 있고 교통이 편리한 곳이다. 오래된 구도심이다보니 신규 주거시설이 부족한 지역이다. 쾌적한 주거환경 보다는 편리한 주거생활을 원하는 수요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천 부평구 주부토로 241 일대에 있었던 이마트 부평점 자리에 아파트와 상가가 어우러진 주상복합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한국자산신탁이 시행하고 신영건설이 시공하는 '부평 지웰 에스테이트'로 아파트는 전용 59~74㎡의 151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1~2층에는 면적이 약 1만㎡에 달하는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인 ‘트라이앵글 171’이 들어선다.

단지 내에서 주거, 쇼핑, 문화까지 누릴 수 있는 원스톱 주거복합단지로 구성될 예정이다. 인천지하철 1호선 갈산역이 가까운 초역세권 단지다. 갈산역 일대로 생활편의시설은 물론 인근 삼산지구 내 인프라까지 누릴 수 있다. 오리온 엔지니어드카본즈 공장이 철거되고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는 등 주거환경 개선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대우건설이 경기 부천시 원미구 중동 1059에 공급하는 '신중동역 랜드마크 푸르지오 시티'는 홈플러스 중동점이 있던 자리였다. 단지는 대지면적 9008㎡ 연면적 14.6만㎡ 규모로, 2개 동 지하 7층부터 지상 최고 49층으로 구성된다.

지하 1층에서 지상 5층까지는 상업시설이 조성되며, 지상 7층부터 18층까지는 섹션 오피스 506실이 들어선다. 지상 20층부터 49층까지는 오피스텔 전용면적 19~84㎡ 1050실로 설계됐다. 최상층 49층에는 전망대와 스카이라운지로 꾸며진다. 단지는 지하철 7호선 신중동역은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지하 1층에서 바로 연결될 예정이다. 지하철에서 내려서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상업시설과 업무, 주거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대형 마트 자리들에 주거시설이 들어서는 이유는 '꿩 먹고 알 먹는' 구조조정이 가능해서다. 대형마트들은 최근 몇년간 신규점포 출점을 거의 하지 않고 있다. 온라인과 모바일 유통이 성장하는 반면, 오프라인 매장은 축소되는 추세여서다. 대형마트와 함께 입점한 상가들도 매출이 동반 하락하면서 폐점을 고려하는 매장이 늘고 있다.

신규 출점은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스페셜' 등 새로운 유통점의 형태들만 열 뿐이다. 기존 마트들 중에서 오래되거나 수익성이 낮은 지점들은 폐업작업에 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파트나 오피스텔, 상가 등으로 바뀌는 건 어렵지 않다. 대형마트가 있던 자리는 용적률이 높은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들이 많다. 기본적으로 부지가 넓은데다 높은 층수까지 올릴 수 있다는 얘기다. 그만큼 분양성이 높다보니 땅을 매각하건, 시행으로 참여하건 대형마트에겐 유리하다. 폐점을 하면서도 수익을 챙길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러한 개발과 분양은 지난해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대부분 계약이 빠르게 마무리되고 지역 내에서 인기단지로 떠올랐다. 백화점 부지도 마찬가지다. 디벨로퍼 피데스개발은 작년 4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대에서 옛 NC백화점 부지에 '힐스테이트 범계역 모비우스'를 분양했다. 622실 주거용 오피스텔은 계약이 조기에 완료됐다.

지방에서도 마트 자리는 인기다. 코오롱글로벌은 지난해 10월 수성구 신매동 옛 이마트 시지점 부지에 '시지 코오롱하늘채 스카이뷰'를 분양했다. 전용 84㎡의 주거용 오피스텔 686실 규모였다. 이 단지 또한 조기에 매진됐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낡은 구도심을 활용할 수 있고 새로운 주거시설을 넣을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의 한 관계자는 무분별한 분양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유통업체들이 과거에는 백화점이나 마트를 리모델링한다든지 하는 식으로 실적을 올릴 생각을 했지만, 작년부터는 분양이 잘되면서 폐점을 하고 부동산으로 돌리는 추세다"라고 귀띔했다. 또 "대형마트를 폐점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들이 제대로 봉합되지 않고, 부지매각만 서둘러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