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코노미] 고객 발길 끄는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카페 연출하기

입력 2019-03-16 10:18  

인테리어 산책



“공업제품의 형태, 색채, 표면처리 등의 미적 · 조형적인 면과 촉감, 사용, 용도 등의 면에서 공업 제품과 인간 사이를 더욱 좋은 관계로 만드는 일.”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사전적 정의다. ‘공업 제품과 인간 사이를 더욱 좋은 관계로 만드는 일’이라는 문장이 가장 먼저 와닿는다.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도 이와 같다. ‘공업 제품을 활용해 꾸민 공간과 그 공간을 사용하는 고객 사이를 더욱 좋은 관계로 만드는 일’정도로 축약할 수 있겠다.

사실 이러한 사전적 정의보다는 ‘차갑고 거친’, ‘녹슬고 투박하고 낡은’ 등의 표현이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에 더 잘 어울다. 주로 산업·공업 시대를 상징하는 금속, 철제 재질의 소품들과 깨지거나 부서진 벽돌, 노출 콘트리트 등의 마감재를 활용해 투박한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해 공간에 배치한 인테리어 스타일을 말한다.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은 주로 카페나 레스토랑 등 상업공간에서 활용된다. 최근 주거 공간에 대한 인식 개선과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일반 가정집에서도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을 응용한 다양한 사례를 볼 수 있다. 포인트 가구를 철제 가구로 스타일링 하거나 파벽돌 같은 자재를 활용하는 ‘소프트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가 대표적이다.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를 우리에게 가장 친숙하게 만들어 준 ‘카페 인테리어’의 특징을 살펴보자.

◆재질의 통일감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가 주는 가장 큰 효과는 ‘공간의 분위기’다. 유니크한 디자인의 빈티지 소품들과 거친 질감의 마감재들이 만나 균형을 이루면서 특색있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이런 분위기를 한층 높여주기 위해선 재질의 통일감을 살리는 게 좋다. 철제나 벽돌이 주는 투박한 느낌이 너무 과하게 보이지 않게 해 공간의 균형감을 잡아주기 위해서다.

목재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의 분위기는 크게 좌우된다. 목재와 금속이 적절히 배치되면 금속이 가진 투박하고 거친 느낌을 목재가 잘 잡아줘 한층 더 안정적인 공간이 완성된다. 색깔이 들어간 조명을 활용하면 목재와의 컬러 톤을 자연스럽게 조화시킬 수 있다.


목재의 비중이 너무 큰 게 걱정이라면, 목재를 이용한 가구와 타일, 유리 등 다양한 마감재를 함께 배치해 보는 것도 좋다. 속이 은은하게 비치는 찬장의 유리마감과 와인병을 활용한 데코레이션이 마치 오래 된 와이너리에 있는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다. 무거워 보일 수 있는 어두운 톤의 공간에 밝은 모자이크 타일을 설치해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빈티지한 마감재를 과감하게 사용하는 것도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구와 소품들은 모두 블랙톤으로 통일해 묵직한 안정감을 더했고, 삭막해 보일 수 있는 공간에 화분을 매달아 딱딱한 느낌을 줄였다.


오래된 콘크리트벽을 마감처리 하지 않고 그대로 드러낸 카페 테라스다. 테이블과 스툴도 모두 낡은 느낌의 목재와 철재를 활용해 공간의 투박한 느낌을 살렸다. 앤티크한 소품과 화분을 이용해 밋밋하지 않은 공간을 만들었다.

◆포인트 오브제

유니크하고 앤티크한 소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점은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가 지닌 가장 큰 특징이자 매력이다. 공장에서나 볼 수 있는 강철 소재의 조명이나 실외 가스배관을 인테리어에 적용시킨 파이프 등 개성있는 오브제를 적극 활용해보자.


독특한 팬던트 조명의 디자인을 포인트 삼아 공간을 풀어 낸 카페의 모습이다. 원목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테이블과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스툴, 주방 가구들이 조화를 이뤄 세련된 느낌을 선사한다. 천장을 보드처럼 활용해 그림과 텍스트를 자유롭게 풀어 써놓은 모습도 인상깊다.


마치 기계 설비실에 와있는 듯 한 디자인의 테이블이 공간에 강렬한 힘을 불어 넣고 있다. 천칭 형태의 거대한 오브제와 강철 재질의 스툴이 인더스트리얼 무드를 완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높은 층고를 활용해 한쪽 벽을 과감하게 우드 책장으로 쌓고 팬던트 등을 길게 늘어트린 모습이 공간의 높이감을 더욱 증가시킨다. 복층으로 올라가는 원형 철제 계단도 블랙 톤으로 꾸며 공간을 묵직하게 받쳐주고 있다.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이 무겁게 느껴지는 사람도 절제된 소품을 잘 활용하면 충분히 인더스트리얼 무드를 살려낼 수 있다. 깔끔하게 정돈된 화이트 톤의 벽과 천장에 그레이 톤의 브릭패턴으로 심플한 분위기를 만든 후, 소프트 블랙의 파이프와 브라켓 조명, 흰색 파벽돌과 철근 H-빔 등을 활용해 소프트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완성했다.

◆과감한 디자인

남들과 같은 스타일의 인테리어가 맘에 들지 않는다면, 과감한 디자인을 통해 자신만의 캐주얼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를 시도해 볼 수 있다.


벽체와 선반을 블랙 톤으로 통일한 후 재활용 우드를 활용해 디자인을 완성했다. 천장에 와인박스를 활용해 과감한 디자인을 시도한 후 이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나머지 부분은 디자인을 절제했다. 벽면에 천장과 동일한 와인박스를 이용해 그래픽 작업을 풀어낸 점이 돋보인다.


벽과 천장 바닥 모두 콘크리트로 마감하고 블랙의 철제 프레임과 스툴을 활용해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상부장을 과감하게 노출하고 철창을 덧씌워 세련된 디자인으로 마무리했다. 간접조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바 부분이 공간의 명확한 주인공이 되도록 배치했다. 블랙의 철제 프레임과 가구들만 적절히 사용해도 위와 같이 감각적인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다.


마치 공사가 진행중인 무대 현장처럼 한쪽 벽을 파티션으로 마감한 것이 눈에 띈다. 같은 패턴을 활용해 매장 입구의 윗부분도 프레임 디자인을 적용해 통일감을 줬다. 층고가 상대적으로 매우 높지만, 파티션의 윗부분은 콘크리트로 마감해 층고가 낮은 느낌을 준다. 레드 톤의 프레임이 인상적인 의자들과 길게 늘어트린 팬던트 조명, 테이블의 철제 다리 등 선을 활용한 디자인이 강하게 느껴진다. 벽면의 조명기구와 선풍기 또한 블랙톤으로 통일감을 주어 공간에 인더스트리얼 무드를 더해주고 있다.


높은 층고와 두꺼운 철제 프레임, 묵직한 콘크리트 벽이 마치 거대한 창고 안에 들어와 있는 느낌을 준다. 벽면이 가지고 있는 강렬한 인상 덕분에 심플한 디자인의 팬던트 조명과 스툴만으로도 충분히 인더스트리얼한 느낌을 내고 있다. 한쪽 벽면은 레드 계열의 간접조명을 설치해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원형 테이블 안에는 독특한 형태의 나무를 심어 삭막해 보일 수 있는 공간에 위트를 더했다.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를 적용한 다양한 카페 디자인을 살펴봤다. 어떤 오브제를 사용하느냐, 어떠한 자재로 마감하느냐에 따라 디자인이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에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는 이렇다"고 단번에 정의 내리기는 힘들다. 하지만 그만큼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고, 소품 하나하나에 유니크한 감성을 담을 수 있어 이 세상 어디에도 없는 자신만의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이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의 가장 큰 매력일 것이다.

글=인테리어 중개플랫폼 집닥
정리=집코노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